신중작법 듣기 -월공스님

신중작법 듣기 -월공스님

2011년 08월 26일 by jeungam

    신중작법 듣기 -월공스님 목차
신중작법 듣기 -월공스님

 

 



신중작법(神衆作法-총 4개지중 약식-)

 

<원 문>

 

옹호게(擁護偈)

 

팔부금강호도량(八部金剛護道場) 공신속부보천왕(空神速赴報天王)

삼계제천함래집(三界諸天咸來集) 여금불찰보정상(如今佛刹補禎祥)(저두)

거목(擧目)

 

나무금강회상불보살(南無金剛會上佛菩薩) (1배)

나무도리회상성현중(南無도忉利會上聖賢衆) (1배)

나무옹호회상영기등중(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1배)


가영(歌詠)

 

옹호성중만허공(擁護聖衆滿虛空) 도재호광일도중(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信受佛語常擁護) 봉행경전영유통(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다게(茶偈)

 

청정명다약(淸淨茗茶藥) 능제병혼침(能除病昏沈) 유기옹호중(唯冀擁護衆)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1배)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1배)

원수자비애납수(願垂慈悲哀納受) (1배)

 

탄백(歎白)

제석천왕혜감명(帝釋天王慧鑑明) (저두배)

사주인사일념지(四洲人事一念知) (저두배)

애민중생여적자(哀愍衆生如赤子)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 (저두배)  

 

 

월공스님 프로필

 

.대한불교조계종 비구

.현 영선사 주지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졸업

.공군 군승법사

.실상사 화엄학림 2기 수료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수료

.05년 조계종 어산작법학교 본과 2기 졸업

.05년 현재 조계종 어산작법학교 전문어산과 재학중

 

 

 

배경음:범패 신중작법-월공스님-

출처: 사이버 지장신앙의 성지를 꿈꾸는 오봉산 영선사

(http://www.youngsunsa.org/)

 

-신중작법(神衆作法) 소개(인터넷을 참고하여 편집한 내용입니다)-

 

신중작법은 불보살님을 도량에 청(請)하여 불법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하여 먼저 도량을 청정하게 하는 의미로 화엄신장(華嚴神將)인 옹호성중(擁護聖衆)을 의식도량에 청하여 공양을 권하는 의식이다.

신중작법은 불법 듣기를 원하고 불보살을 옹호하는 신중을 봉청하는 절차로 일백사위 신중을 청하여 공양하고 신중으로 하여금 도량수호는 물론 불보살을 옹호하여 재가 원만회향에 이르도록 발원한다. 신중작법은 불교의 큰 행사가 있을 때 신중을 초청하여 행하는 의식을 말하는 것으로 신중은 불법(佛法)의 수호신으로서 법회가 있을 때마다 도량과 법사를 수호하겠다고 서원한 선신중(善神衆)이다.


보통 천도를 위한 재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 모든 불교행사의 첫머리에 행해야 하는 필수 의식이다. 신중작법이 한국불교에 수용된 것은 삼국시대이고, 고려시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의식은, 먼저 104위의 신중을 모시는 대례와 39위 신중을 모시는 약례, 소창불, 약식 신중작법의 4유형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신중에 대하여 상·중·하단의 순서에 따라 의식도량 안으로 봉청하고 절차를 행한다.


즉 신중의 신앙적 기능을 말하고 신중의 이름을 불러 봉청하는데, 법주(法主)가 봉청의식을 행할 때 그 밖의 의식승려들은 태징·바라·북·삼현육각 등을 치면서 이들 신중의 내림(來臨)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그를 환영한다. 신중들이 도량을 잘 수호하여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기를 기원한 뒤 예배와 공양을 올린다.

<원 문 및 해설>

 

옹호게(擁護偈-(옹호하는 게송)

팔부금강호도량(八部金剛護道場-천룡팔부 금강역사 이 도량을 옹호하시고)

공신속부보천왕(空神速赴報天王-허공신은 속히 와서 사대천왕 보필하사와)

삼계제천함래집(三界諸天咸來集-삼계의 모든 천신 빠짐 없이 모두 모이셔)

여금불찰보정상(如今佛刹補禎祥-지금 바로 불국토의 상서로움을 도와주소서)

 

거목(擧目-위목을 듬(신중 삼귀의) )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금강회상의 불보살님께 귀의합니다) (1배)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忉利會上 聖賢衆-도리회상의 성현들께 귀의합니다) (1배)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옹호회상 신령스런 신들에게 귀의합니다) (1배)

가영(歌詠-노래를 읊어 신중의 위덕을 찬탄함)

옹호성중만허공(擁護聖衆滿虛空-법회를 옹호하시는 성중께선 허공에 가득하사)

도재호광일도중(都在毫光一道中-모두가 한 줄기 백호광에 쌓였음이라)

신수불어상옹호(信受佛語常擁護-부처님의 말씀 믿고 받아 항상 옹호하시니)

봉행경전영유통(奉行經典永流通-경전을 받들어 길이 유통케 하시나이다)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이러한 까닭으로 저는 일심으로 귀명정례 하나이다)


다게(茶偈-차를 올리는 게송)

청정명다약(淸淨茗茶藥-청정하고 좋은 차로 된 약은)

능제병혼침(能除病昏沈-능히 모든 병과 혼미함을 제거합니다)

유기옹호중(唯冀擁護衆-오직 성중께서 옹호하시길 바라옵나니)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원컨데 불쌍히 여기시어 받아주소서)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원컨데 불쌍히 여기시어 받아주소서)

원수자비애납수(願垂慈悲哀納受-원컨데 자비한 마음으로 불쌍히 여기시어 받아주소서)


탄백(歎白-찬탄하여 아룀)

제석천왕혜감명(帝釋天王慧鑑明-제석천왕께선 지혜와 영감 밝으셔서)

사주인사일념지(四洲人事一念知-온 세계의 인간 일 한생각으로 다 아시고)

애민중생여적자(哀愍衆生如赤子-백성들을 사랑하사 모든 중생 자식같이 여기시나니)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이러한 연고로 나는 이제 공경히 예배하나이다)

<해 설>

신중작법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천도재에 훼방꾼이 등장하지 못하도록 신중님을 청하여 차를 올리고, 삼보를 옹호하겠다는 신중님들의 본원에 따라 옹호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의식이다.

만약 재를 지내는 데 훼방꾼이 등장한다면 재의 목적이 원만하게 달성되기 힘들다. 소란을 피운다거나 주의가 산만한 영가가 있다면, 신중님의 위력으로 이러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신중작법의 의의이다.
 
이 의식은 바깥에서 다른 존재들이 와서 훼방하지 못하도록 하고, 또 안으로는 영가들이 얌전하게 스님들이 진행하는 의식에 따라 부처님 법에 순응하여 곁눈질하지 말고 극락세계나 천당에 왕생하도록 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옹호게부터 그 뜻을 음미해보자.

팔부금강호도량이라 하였는데, 팔부는 천룡팔부를 말하는 것이요, 금강은 금강역사를 말한다. 천룡팔부는 ① 천(deva), ② 룡(naga), ③ 야차(yaksa), ④ 아수라(asura), ⑤ 가루라(garuda), ⑥ 건달바(gandharva), ⑦ 긴나라(kimnara), ⑧ 마후라가(mahoraga)를 말한다.

① 천은 대범천과 제석천 등 욕계․색계․무색계의 28천의 천신을 말하고,

② 룡은 하늘 궁전을 지키는 천룡,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내려 인간을 이롭게 하는 우룡, 강에 사는 지룡, 전륜왕의 보배창고를 지키는 복장룡 등 네 가지의 용을 말한다.

③ 야차는 나찰을 말하는데 땅에 사는 지행야차, 허공에 사는 허공야차, 하늘에 사는 하늘야차가 있다.

④ 아수라는 인도 최고의 신 가운데 하나로, 싸우기를 좋아하여 항상 제석천을 향하여 싸움을 벌이는 신으로 부처님의 교화로 선신이 되었다.

⑤ 가루라는 금시조라고도 하며 용을 잡아먹고 사는 존재이다.

⑥ 건달바는 제석천의 음악을 맡은 신으로 술과 고기 등의 음식은 먹지 않고 향기만을 먹고 산다고 한다.

⑦ 긴나라는 인비인이라고 부르며, 가인이라고도 한다.

⑧ 마후라가는 지룡이라고 하며 대망신으로 이무기라고 부르는 큰 뱀의 신이다.

천룡팔부 가운데는 본래 착한 신도 있지만, 악한 신이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마음을 고쳐 수호신중 안에 들게 된 이들도 있다. 이런 천룡팔부의 모든 천신들과 금강역사께서 이 도량을 옹호하고, 허공의 신들은 모두 와서 사대천왕을 보필하고,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천신들을 빠짐없이, 행사나 재를 올리는 이 도량에 와서 불국토의 상서로움을 도우라는 말이다.

사대천왕은 호세사천왕이라고 하여 인간들이 사는 세계를 지키고 선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분이다. 그러므로 모든 신들이 와서 재를 올리는 도량을 보호하고, 재자와 영가를 보호하여 재가 원만하게 성취될 수 있도록 엄호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다. 이것이 옹호게의 근본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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