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불교도대회 봉행위 승원스님 이명박정부 사과 거듭촉구

범불교도대회 봉행위 승원스님 이명박정부 사과 거듭촉구

2008년 09월 01일 by jeungam

    범불교도대회 봉행위 승원스님 이명박정부 사과 거듭촉구 목차

“이명박 정부는 즉각 사과해야”

“극단적 행동 아닌 평화적 방법 필요” 호소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월 30일 前 상원사 주지 삼보스님이 현 정부의 종교차별에 항의해 할복한 사건과 관련해 범불교도대회 봉행위 대변인 승원스님(종단 총무원 기획실장)이 긴급 논평을 발표했다.

승원스님은 논평에서 먼저 “불교역사상 처음으로 지난 8ㆍ27범불교도대회에서 1만여 스님과 20만여 사부대중이 서울에 모여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종교차별 재발 방지를 요구하였습니다만, 대통령은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다”고 규탄했다.

스님은 “(정부가) 오히려, 대회가 열린 다음날 자신을 지지하는 뉴라이트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하여 만찬을 하는 등 개탄스러운 일만 거듭 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소통과 상생평화를 열망하는 범불교도대회와 할복 사건을 끝내 외면한다면 이후의 불행한 사태의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정부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경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보스님의 할복 사건과 관련해 승원스님은 “공직자의 종교차별을 종식하고 국민화합을 실현하려는 우리의 뜻은 극단적인 행동 보다는 평화적이고 불교적인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한다”며 극단적 행위를 삼가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스님은 “삼보스님은 상처가 매우 깊어 수술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스님은 현 정부의 종교차별정책에 대해 매우 실망하고 있으며, (정부가) 오만과 독선을 버릴 것을 강조하셨다”고 전했다.

향후 일정과 관련해 승원스님은 “현재 봉행위 체계를 종교차별대책위로 전환할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히며 “구체적 계획은 9월 3일 열리는 범불교대표자회의에서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대변인 승원스님의 논평 전문

범불교도대회 봉행위 대변인 논평 - 삼보 스님의 할복사건을 접하며

다시 한 번 이명박 정부의 종교차별에 대한 사과를 촉구한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불교역사상 처음으로 지난 8ㆍ27범불교도대회에서 1만여 스님과 20만여 사부대중이 서울에 모여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종교차별 재발 방지를 요구하였습니다만, 대통령은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오히려, 대회가 열린 다음날 자신을 지지하는 뉴라이트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하여 만찬을 하는 등 개탄스러운 일만 거듭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많은 불자들이 분노하고 있으며, 그 와중에 삼보 스님께서 위법망구爲法忘軀의 정신으로 할복하는 충격적인 일이 일어났다. 스님께서는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오만과 독선의 이명박 대통령을 경책하려는 뜻으로 하신 것입니다.

이명박 정부가 소통과 상생평화를 열망하는 범불교도대회와 할복 사건을 끝내 외면한다면 이후의 불행한 사태의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정부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혀 둡니다.

이천만 불자들에게도 당부드립니다. 공직자의 종교차별을 종식하고 국민화합을 실현하려는 우리의 뜻은 극단적인 행동 보다는 평화적이고 불교적인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더 이상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과 불교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조속히 상생평화의 결단을 내려주길 바랍니다.

불기 2552년 9월 1일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회 대변인(조계종 대변인) 승 원 합장.


[각 종단소식] - 전국 1만 사찰 이명박정부 규탄법회 봉행
[각 종단소식] - 공안정국에 묻힌 불자들 목소리
[각 종단소식] - “겉 다르고 속 다르고”… 불자들 속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