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청와대, 불교계 요구 외면하나...

정부ㆍ청와대, 불교계 요구 외면하나...

2008년 09월 01일 by jeungam

    정부ㆍ청와대, 불교계 요구 외면하나... 목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8월 27일 전국의 불자 20만 명이 모여 이명박 정부의 종교차별을 규탄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교계의 불만과 요구에 대한 정부와 청와대 관계자들 받아들이는 인식은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보인다.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20만 불교도의 목소리가 8월27일 서울광장을 흔들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관계자들은 아직 성의 있는 대책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물론 불교계에서 시한을 추석까지로 정해놓았으니 아직 시간적 여유는 있다고 볼수 있지만 최근 청와대와 정부 관계 부처의 일부 공직자의 발언내용을 살펴보면 신중치 못하다는 불교계의 반응이다.

문체부 차관 “일간지광고는 대통령 인신공격”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제2차관은 지난 8월29일 문체부 기자실서 가진 브리핑에서 조계사 봉은사 등 7개 주요사찰이 27일 일간지에 실린 제목의 광고와 관련해 “인신공격적인 광고를 냈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서 신 차관은 “취임식 엠블럼이 결정되는 과정을 조금만 확인해봤어도 금방 사실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을텐데 광고까지 한 것은 조금 지나쳤다. 대통령에 대해 인신공격, 명예훼손적인 광고를 낸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기획수석 ‘불교계 문제 논의 안해’ 발언설 

 청와대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은 “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불교문제를 얘기하겠냐”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져 불교계를 자극했다. ‘고뉴스’에 따르면 박 수석은 지난달 28일과 29일 천안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연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불교문제 관련해서 청와대 수석회의 등에서 논의된 것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문제는 논의하지 않는다”며 “정무팀 회의에서 논의된 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수석회의에서는 할 게 얼마나 많은데 경제, 외교, 안보 등 각 분야의 수석들이 모여 그런 문제로 시간을 뺏기면 안 되지 않느냐”고 답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박 수석은 불교신문과의 통화에서 “와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수석은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정무팀 회의에서는 모르겠지만 전체수석회의에서는 시간이 빠듯해서 그런 문제는 논의된 바 없다고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불교계가 주장하고 있는 종교편향 문제는 전체수석회의에서 논의가 됐다”며 “불교계의 우려가 없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최근에 불거진 정부와 청와대의 종교편향 논란을 보면 정부 청와대와 불교계간의 소통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한나라당과 불교계의 주요사찰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의 형 이상득의원의 최근 발언이나 여당쪽에서도 어느정도 종교편향성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서경석 목사등 일부 개신교 목사들도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성을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다.

불교계의 종교편향 사례를 살펴보고 차분히 대책을 마련해도 시원찾을 마당에 고위 공직자들이 불교계를 자극하는 발언을 쏟아내는것은 바람직 하지 못하다고 보여진다.

지금까지 한승수 총리가 조계종 총무원을 방문하여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유인촌 장관 역시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똑같은 종교편향적 사건이 계속 발생 했었다.

총리, 장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니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도 무리는 아니다.

정부와 청와대는 하루 빨리 상황을 인식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할때다.

불교계에서는 31일 초하루 법회를 또다시 이명박 정부 규탄법회로 규정하고 전국의 1만여 사찰에서 범종을 타종하고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했다.

범불교대회 봉행위 상임집행위원장 진화스님은 “불교계가 납득할만한 대책을 정부가 내놓을 때까지 계속적으로 의견을 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취임식 엠블럼과 기드온 문양이 비슷한지 아닌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며 신 차관의 비판을 일축했다.
 

관련글보기
[각 종단소식] - 전국 1만 사찰 이명박정부 규탄법회 봉행
[각 종단소식] - “겉 다르고 속 다르고”… 불자들 속았다
[각 종단소식] - 조계종, 청와대·정부에 강력 대응 천명
[각 종단소식] - 불교도대회봉행위, 정부 종교편향대책 ‘실망’
[각 종단소식] - 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