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청정승가를위한대중결사, 8일 시국선언문 발표

불교계 청정승가를위한대중결사, 8일 시국선언문 발표

2009년 06월 09일 by jeungam

    불교계 청정승가를위한대중결사, 8일 시국선언문 발표 목차

“MB정부 국정운영 기조 근본적 쇄신해야”

“이명박 정부는 국정운영의 과오를 참회하고 국정운영 기조를 근본적으로 쇄신하라.”

사회 각계의 시국선언문이 잇따르는 가운데,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 이하 대중결사)가 6월 8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대중결사 회원스님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취임사에서 ‘인간과 자연, 물질과 정신, 개인과 공동체가 건강하고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삶을 구현한다’던 이명박 대통령이 특정계층 지역 종교의 편에 서서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중결사 스님들은 “사람 평화 생명을 위한 종교성직자들의 순례길이 정부에 의해 임진각에서 멈춰진 현실에 비탄의 감정을 느낀다”며 “북한을 인정 않고 대결의 대상으로 여기는 정부의 강변일변도 정책으로 한민족 전체의 운명이 어둠에 휩싸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원스님들은 “남과 북을 잇는 순례길을 허가하고, 대북정책을 평화와 공존을 위한 방향으로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대중결사 회원 스님들은 △전국 사찰을 관리하려는 자연공원법 폐기 △4대강 하천정비사업으로 이름만 바꾼 한반도대운하사업 포기 △집시법과 미디어법 개정 철회 △종교편향 행위 근절과 처벌법 제정 등을 포함한 국정운영 기조의 쇄신을 촉구했다.

다음은 대중결사 스님들의 시국선언문 전문.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시국선언문

우리 국민은 전직 대통령의 갑작스런 서거라는 충격적 비극 앞에 큰 아픔을 겪고 있다. 우리는 500만 명이 넘는 추모의 물결이 단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만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사에서“인간과 자연, 물질과 정신, 개인과 공동체가 건강하고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삶을 구현”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바로 그해부터 물질적 가치가 서민의 삶을 압살하고 있다. 국민들이 기댈 수 있는 마지막 보루라고 생각했던 사법부마저도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그 독립성이 훼손되고 있다. 사회통합을 책임져야 하는 이명박 대통령은 계층ㆍ지역ㆍ종교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보다는 특정 계층ㆍ지역ㆍ종교의 편에 서서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우리는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이명박 정부가 국정운영의 과오를 참회하고 국정운영 기조를 근본적으로 쇄신할 것을 요구한다.

사람ㆍ평화ㆍ생명을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하는 종교성직자들의 순례길이 정부에 의해 임진각에서 멈추어진 현실에 비탄의 감정을 느낀다. 북한을 인정하지 않고 이들을 대결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정부의 강변일변도의 정책으로 한민족 전체의 운명이 어둠에 휩싸여 있다. 정부는 남과 북의 길을 잇는 순례길을 허가하고 대북정책을 평화와 공존을 위한 방향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

4대강 하천정비 사업으로 이름만 변경된 한반도 대운하 사업의 실질적 포기,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집시법 개정 철회, 특정 집단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한 미디어 법 포기를 요구한다. 경제위기하에서 극단에 내몰리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특수직 노동자 등 소외 계층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전직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한 관련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사죄할 것을 요구하며, 사회적 약자에만 가혹한 검찰을 개혁할 것도 요구한다.

전국의 수많은 도량들을 자연공원법으로 관리하려는 정부의 작태와 정신적 가치의 보존을 위해 지켜져야 할 청정한 수행환경이 경제적 이득을 위해 훼손되는 현실에 우리 수행자들은 큰 분노를 느끼고 있다. 종교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이런 정책을 폐지하고 나라의 공복인 공무원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종교 편향적 행위를 금지하고 처벌하는 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한다.

이명박 정부와 집권 여당은 이러한 요구에 진지하게 응답해야 할 것이다. 민주주의의 회복과 삶의 희망을 요구하는 국민적 열망에 참회를 동반하지 않은 임기응변식 대응으로 국면을 전환하려하거나 정치일정을 고려한 단기 처방으로 대응한다면 정부와 집권 여당은 보다 큰 역사적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이명박 정부는 작금의 국민적 요구가 인권의 존엄성과 민주주의의 구현을 바라는 염원에서 비롯되었음을 받아들이고 그동안의 국정운영기조를 전면적으로 쇄신할 것을 진심으로 촉구한다.

불기 2553(2009)년 6월 8일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