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노인복지관 웰다잉 프로그램 ‘존엄한 삶의 완성, 웰다잉’ 진행

서원노인복지관 웰다잉 프로그램 ‘존엄한 삶의 완성, 웰다잉’ 진행

2024년 10월 30일 by jeungam

    서원노인복지관 웰다잉 프로그램 ‘존엄한 삶의 완성, 웰다잉’ 진행 목차

서원노인복지관 웰다잉 프로그램

서원노인복지관 웰다잉 프로그램 존엄한 삶의 완성, 웰다잉진행

 

서원노인복지관(관장 석초 스님)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질 높은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존엄함 삶의 완성, 웰다잉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6월부터 진행한 프로그램은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개선과 죽음에 관한 사항을 미리 준비하고 자기 결정이 존중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웰다잉 프로그램은 총 12회기와 서포터즈 활동 총 11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은 웰다잉의 이해, 사전 연명의료의향서 이해, 그림으로 보는 인생상자,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사진으로 쓰는 자서전, 변화하는 장례문화 체험, 반려식물 키우기 활동 등 다양하게 운영됐다. 또 프로그램을 마친 뒤에는 복지관 회원 및 지역주민에게 웰다잉을 알리는 캠페인도 진행했다.

 

서원노인복지관장 석초 스님은 웰다잉을 해석하면 좋은 죽음을 이야기한다. 사람을 비롯한 모든 만물은 태어남이 있으면 죽음이 당연히 있는 것이다불교적 입장에선 죽음이란 몸둥이가 죽는 것이지 마음은 죽는 것이 아니고, 다음 생을 다시 받기 위한 준비작업의 기다림이다. 그래서 죽음 또한 기꺼이 좋게 맞이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지정 사전 연명의료 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된 서원노인복지관은 연명의료의향서 작성·등록 지원, 정보제공 및 홍보 활성화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결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다양한 쟁점을 이해하고 아름답고 존엄한 삶을 누릴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출처 : 현대불교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