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

2022년 12월 01일 by jeungam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 목차

남원 서진암-나한상
남원 서진암 나한상 (금산사 성보박물관 위탁보관)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

남원 실상사 서진암· 영월 창령사터 나한상 등 고려와 조선시대의 나한상 90점 전시

2023226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

전라도와 강원도의 나한상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전시회가 열렸다.

국립전주박물관(관장 홍진근)1129일부터 2023226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특별전시회를 열었다.

이번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특별전은 2001년 강원도 영월 창령사터에서 발굴된 나한상과 남원 실상사 서진암 나한상 등 고려와 조선시대의 나한상 90점이 전시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수행을 통해 완전한 자유에 이른 석조 나한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나한은 부처와 보살에 비해 도상의 법식에서 자유로워 얼굴과 자세 표현이 다채롭고 단단하고 변함없는 재료에 새겨진 나한의 얼굴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특별한 감상을 불러일으킨다.

영월 창령사-터- 나한상
영월 창령사 터 나한상

강원도 영월 창령사 터에서 발견된 오백나한상은 갖가지 표정 위로 해탈한 성자의 편안한 모습이 드러난다. 국립중앙박물관, 부산박물관 등 국내는 물론 최근에는 호주 파워하우스 뮤지엄에도 전시된 바 있다.

전라도 나한상들도 조형미와 독특한 개성을 보여준다. 서봉사 터 나한상의 미소년을 닮은 말끔한 미소, 불회사 나한상의 생각에 잠긴 얼굴들, 실상사 서진암 나한상의 굳건함 등 지역별로 사용했던 석재와 조각 솜씨의 차이에 따라 나한상의 다양한 조형미를 감상할 수 있다.

전시 마지막에는 나한의 깨달음을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영상을 상영한다. 번뇌를 넘어 깨달음으로 정진했던 수행자를 떠올리며 명상이나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 기간 중 126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230분까지 나한을 주제로 한 큐레이터와의 대화가 진행된다.

국립 전주박물관 관계자는 고독한 수행으로 마침내 자유로워졌지만, 다시 중생을 향해 손을 내밀었던 나한과 마주하며 마음의 위안과 희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