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종합복지관 선운백로다회, 선운사서 ‘차와예절’템플스테이 개최

고창종합복지관 선운백로다회, 선운사서 ‘차와예절’템플스테이 개최

2010년 12월 23일 by jeungam

    고창종합복지관 선운백로다회, 선운사서 ‘차와예절’템플스테이 개최 목차

고창종합복지관 선운백로다회, 선운사서 ‘차와예절’템플스테이 개최

 

차(茶)문화 보급을 통해 지역문화사업을 이끌고 있는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도완) 선운백로다회는 지난 16일 선운사에서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차(茶)와 예절” 이라는 주제의 템플스테이를 진행했다.

지역문화사업 다도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교육을 다도 선생님의 지도로 찻물 우리는 법, 찻잔 잡는 법, 차 마시는 예절 등 한국의 차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복을 대여해 옷고름 매는 법에서부터 공수, 배례법까지 일대일 지도를 통한 전통 예절 체험활동으로 진행됐다.

선운사 포교국장 종진스님은 “선운백로다회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의 생활 속에서 우리의 전통 차 문화를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역문화 보급사업인 선운백로다회는 지역에 차(茶)와 예절문화를 보급하기 위해 7월에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기초반, 중급반, 직장인반으로 6개월부터 2년 과정으로 진행되어 다도(茶道)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있다.

선운백로다회는 앞으로 지역 유치원 및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다도 예절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지역 병원과 요양원, 복지관 등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차 나눔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모양성제 등 지역행사에 참여해 고창 차(茶)문화 홍보에 앞장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