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후불벽에서 희귀 관음보살벽화 2점 발견

불국사 후불벽에서 희귀 관음보살벽화 2점 발견

2010년 08월 20일 by jeungam

    불국사 후불벽에서 희귀 관음보살벽화 2점 발견 목차

불국사 후불벽에서 희귀 관음보살벽화 2점 발견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사)성보문화재연구원(원장 범하 스님)을 통해 추진 중인 『사찰건축물 벽화 조사사업』중 경주 불국사 대웅전 후불벽에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2구의 관음보살벽화를 발견했다고 8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 백의 관음 보살도

 

이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들 벽화는 후대에 덧칠해진 호분(胡粉)에 가려져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았는데, 올해 초 성보문화재연구원의 예비조사 중 존재가 확인된 후, 국립문화재연구소의 과학적 조사·분석(적외선 촬영)을 통해 보다 분명하게 도상(圖像)을 판독하게 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도상을 보면 우측은 백의관음보살도(白衣觀音菩薩圖)이며, 좌측은 어람관음보살도(魚籃觀音菩薩圖)이다. 크기는 2구 각각 세로 4.3m, 가로 1.8m 내외이다. 이들은 18세기의 도상적 특징들을 갖춘 18세기 불화로 편년되는데, 이중 물고기 담은 바구니를 들고 있는 형상의 어람관음보살도는 현존하는 벽화 중 양산 신흥사의 예(17세기)를 제외하면, 18세기의 벽화로는 유일하다.


▲ 어람 관음도

 

이들 벽화에 대한 정밀조사는 최근 완료되었으며, 조사결과는 올해 말 발간할 『한국의 사찰벽화(경북 남부편)』보고서에 수록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그간 일반적으로 진행했던 벽화에 대한 사진촬영·상태기록 외에도 국립문화재연구소의 과학적 분석조사(적외선 촬영, 안료분석)가 더해져 보다 진일보한 조사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문화재청에서는 이를 계기로 사찰벽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향후 사찰벽화의 보존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한국의 사찰벽화 조사사업’은 탈색·박락 등으로 훼손이 가중되고 있는 전국의 사찰벽화 보존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중요 벽화의 지정을 목적으로 200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10년에는 경북 남부지역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백의관음 : 33관음중 하나로 아이의 출산과 생명을 보살피며, 흰 옷을 입고 있음

어람관음 : 33관음중 하나로 나찰, 독룡, 아귀의 해를 제거해 주는 관음.
              모습은 물고기를 타고 있거나 물고기가 가득찬 어람(소쿠리)을 들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