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시민연대 “청와대 불상 옮겨라”

기도시민연대 “청와대 불상 옮겨라”

2008년 09월 28일 by jeungam

    기도시민연대 “청와대 불상 옮겨라” 목차

개신교, 전통문화까지 부정하나

지역문화축제까지 종교편향 운운 ‘논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신교계의 종교차별 주장은 전통문화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대통령을 위한 기도시민연대(PUP)가 최근 성명을 내고 청와대 내 불상에 대해 종교편향이라며 이전을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PUP는 2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청와대 대통령 관저 뒤 100미터 지점에 있는 불상은 특정종교의 상징물로 불교계 편향적이므로 원위치인 경주로 보내져야 한다”며 “만약 유지를 원한다면 종교평등 입장에서 천주교의 성모상이나 개신교의 십자가 예수상도 함께 들어 와야 한다고 믿는데 이에 대한 불교계의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정부가 올해 종교단체 예산 중 불교에 편향 지원한 것에 대한 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5만 교회와 1200만 기독시민들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PUP가 문제제기한 청와대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 8세기 중엽에 조성된 것으로 서울시 유형문화재 24호로 지정돼 있다. <조선고적도보>에 의하면, 불상은 1912년 데라우치 총독에 의해 경주에서 총독박물관으로 이전됐다. 지금의 대통령 관저 자리에 있던 불상은 1989년 대통령 관저를 신축할 때 현재 위치인 북악산 기슭으로 옮겨진 것으로 종교편향으로 연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와 함께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역축제에 대한 지자체 지원까지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내를 범하려는 역신을 춤과 노래로 막아냈던 ‘처용설화’를 토대로 한 울산의 대표적인 지역축제인 처용문화제에 대한 시예산지원을 중단하라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울산기독교연합회와 울산시교회협의회, 울산시성시화운동본부 등은 19일 울산시에 “무당인 처용을 믿고 따르는 특정 종교활동인 ‘처용문화제’에 대한 지원조례를 폐지하고 문화제 명칭도 변경하라”고 요청했다.

또 오는 10월9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2008 강경발효젓갈축제’에서 논산시가 별신굿인 용왕제를 채택한 것을 놓고, 특정 종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철회

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앞서 기독교 측은 지난해 진안군이 지역축제로 개발한 마이산신령제를 놓고 무속신앙을 한 축제라며 무산시켰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5년에는 강릉단오제에 시장이 제관으로 참석해 고사를 지낸 것과 관련해 ‘시장의 미신행위 근절을 위한 금식투쟁’까지 벌인바 있다.

이처럼 전통문화를 두고 개신교가 종교편향 논란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문화유산이라는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종교편향 운운하는 것은 억지”라며 “오랜 전통을 갖고 이어 내려온 문화까지 부정한다면 우리 민족과 혼을 부정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화유산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문제제기는 오히려 종교대립과 분열만 조장할 뿐 바람직한 종교인의 모습이 아니다”며 자재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