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노인복지관,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뇌 건강 학교’ 성료

서원노인복지관,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뇌 건강 학교’ 성료

2023년 12월 26일 by jeungam

    서원노인복지관,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뇌 건강 학교’ 성료 목차

서원노인복지관,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뇌 건강 학교성료

 

조계종 금산사 복지원(대표 일원 스님)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서원노인복지관(관장 석초 스님)이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한 뇌 건강 학교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서원노인복지관은 125일 인지 활동 서비스 한국 에자이와 함께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12회에 걸쳐 지역 내 고령 어르신들의 기억력 증진과 인지기능 저하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 에자이와 함께하는 뇌 건강 학교는 인지기능 강화 솔루션에 기반한 신체, 인지, 영양, 정서, 사회의 총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뇌 건강 학교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뇌 건강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머리도 좋아지고 기억력도 향상됐다.”라며 노인들에게 진짜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서원노인복지관은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치매 예방 수칙 안내판을 게시했다. 또 치매예방 캠페인을 진행해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어 지역 내 치매 안심 복지관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서원노인복지관장 석초 스님은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 또한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약화되는 것이 자연현상이지만 어르신들의 삶을 돌이켜보고 점검하면 치매 또한 멀어질 것이다.”라며 이번 뇌 건강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을 돌이켜보면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드린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원노인복지관은 2017년도부터 치매예방 사업에 앞장서고 있으며, 치매예방을 위한 외부연계사업과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오고 있다.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에 대한 프로그램뿐 아니라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정립과 함께 치매로부터 안전한 우리 지역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조동제 현대불교신문 전북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