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2008년 08월 26일 by jeungam

    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목차

이대통령 "종교중립은 나의 원칙"
불교계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것 예상

불교계가 잇따른 종교차별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며 27일 범불교도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청와대가 25일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사과가 아님을 공식부인하고 나섰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25일 "이 대통령이 유감표명을 한다든가, 사과를 한다든가 하는 보도가 나왔는데 그런 차원의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유감표명이나 사과를 할 사항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같은 발언은 27일 서울광장에서의 대규모 범불교도대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청와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을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불교계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참모들에게 "신앙의 자유는 우리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이지만 본인의 종교적 신념이나 활동이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거나 국민의 화합을 저해해선 안 될 것"이라면서 "공직자들은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종교 문제와 관련해서 국민의 화합을 해치는 언동이나 업무처리를 해서는 안 된다"고 지시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원칙은 내가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던 것이며 앞으로도 철저히 지켜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 같은 원칙은 내가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던 것이며 앞으로도 철저히 지켜 나갈 것"이라며 "법제도적인 개선책도 관련부처에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동관 대변인은 "오늘 이 대통령이 유감표명을 한다든가, 사과를 한다든가 하는 보도가 나왔는데 그런 차원의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유감표명이나 사과를 할 사항도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대변인은 이어 "보도가 와전된 것 같다. 한나라당이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해명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종교적 편향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된다는 것은 이 대통령 일관된 의지이자 원칙"이라면서 "앞으로도 이를 변함없이 지키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불교계가 지적하고 있는 정부의 종교차별에 대해 전면부인한 것으로 향후 불교계의 반발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불교계는 오는 27일 범불교도대회를 예정대로 강행할 방침이다.

불교계의 4대 요구는 △대통령의 사과 및 재발 방지 약속 △종교차별 금지입법 △어청수 경찰청장을 비롯한 종교편향 책임자 문책 △조계사내 수배자 면책 등이다 <불교포커스>

관련글보기
[불교계 소식] - 이명박대통령, 26일 종교편향 논란 유감 표명할 듯
[각 종단소식] - 27일 전국 사찰 범종 33번 울린다..MB정부에 경고메시지
[각 종단소식] - 대통령 종교편향 유감표명 보도 후 불교계 반응은?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