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승려대회, 범 불교대회 잇따라 개최하기로 결의

불교계 승려대회, 범 불교대회 잇따라 개최하기로 결의

2008년 08월 04일 by jeungam

    불교계 승려대회, 범 불교대회 잇따라 개최하기로 결의 목차

13일 승려대회‥23일 범불교도대회

이명박 정권 헌법파괴·종교차별 종식 움직임 본격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정권의 헌법 파괴와 종교 차별을 종식시키려는 불교도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불교계가 정부에 답변을 요청한 시한은 5일. 그러나 정부가 대통령의 공식사과와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재발방지책 마련 등 교계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으며, 교계는 이미 제방 선원 수좌스님 등 전국의 스님들이 집결하는 전국승려대회와 사부대중이 모두 참가하는 대규모 범불교도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조계종 중앙종회 종책모임 간사 스님들은 4일 오후 모임을 갖고 오는 20일을 전후해 임시중앙종회를 열어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 문제를 의안으로 다루기로 했다. 하안거 해제 후인 8월 셋째 주에 중앙종회를 열어 조계종 대의기구인 중앙종회의 확고한 의지를 천명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종회의원 혜일스님을 대표로 임시중앙종회 소집요구서 서명을 서두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종회 소집에 앞서 8월 13일에는 강원 학인과, 선원 수좌스님을 비롯한 전국의 스님들이 집결하는 승려대회도 열릴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안거 해제는 8월 15일이지만 13일경이면 이미 해제를 준비하는 기간이어서 선방 수좌스님들을 비롯한 스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 하기 방학을 앞둔 학인스님들도 13일 승려대회에 동참할 것으로 조계종은 내다보고 있다.

 

4일 대표자회의에 해인사 대표로 참석한 심우스님(해인사 총무국장)은 "제방 선원의 의견을 들어보니 해제를 앞둔 13일 경 전국승려대회를 열어 선원 수좌를 비롯한 승가의 의지를 전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사찰의 신도회도 신도회 차원의 규탄법회를 봉행한다. 오는 10일 서울 강남의 대표사찰인 봉은사에서는 봉은사, 불광사, 구룡사, 능인선원 등 강남권 사찰 불자대회가 열릴 예정이며, 조계사, 봉은사, 화계사 등 수도권 사찰들은 8월 15일 백중기도 이후 경찰청 청사 앞에서 규탄법회를 봉행한다. 이를 위해 전국 사찰에서 열리는 법회에서 이와 관련한 홍보자료가 배포되며, 서울 규탄법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찰들은 동시에 범종을 치는 타종행사로 뜻을 함께 하게 된다.

 

불교계의 이같은 움직임은 8월 23일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8월 4일 열린 '헌법파괴 종교차별 종식을 위한 범불교 비상대표자회의'는 23일 서울에서 '오만·독선 이명박 정권 규탄, 종교차별 종식 범불교도대회'를 열기로 했다.

4일 회의에는 각 종단은 물론 각 사찰 신도회, 포교원 등록신행단체, NGO 등 각 단체 대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출가와 재가,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 '이명박 정부의 오만과 편견을 심판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를 통해 23일로 예정된 범불교대회의 규모와 불교계 전반으로 확산된 현정부에 대한 반감을 가늠해볼 수 있다. <불교포커스>

다음은 범불교비상대표자회의에서 결의한 결의문 전문

결 의 문

우리는 오늘날 자행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제반 불교모욕과 탄압행위가 공직수행상의 단순한 실수나 공직자 개인의 종교적 신념의 과다에 따른 우발적 결과가 아니라는 점에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절감한다.

우리는 현하 일부 공직자의 종교차별 행위가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이들에 의한 ‘전 국민 복음화’의 조직적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그 결과가 단군의 역사성을 부정하고, 3.1운동과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하여, 헌법전문에 명기된 대한국민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으로부터 역사적으로 단절시키는 민족적 정통성의 부정으로까지 나아가지 않을까 심히 우려한다.

또한 우리는 현재와 같은 상황이 전개된다면, 헌법에 명시된 신앙의 자유, 종교에 의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 정치와 종교의 분리, 공직자의 종교적인 중립 등의 정신이 파괴되어, 다종교 국가로서는 모범적으로 종교간 이해와 관용의 기초를 굳건히 해온 우리 사회에 종교갈등을 고조시킴으로써 민족적 불행을 초래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

이에 우리는 이러한 불행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헌법적 테두리 안에서 필요한 법과 제도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시급히 정비하고, 범국민적 토론을 통하여 개인의 자유와 정부(공직자)의 책임을 각성하는 성찰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ㅡ. 우리는 대통령이 헌법수호 차원에서 현하의 종교적인 차별과 갈등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하고 재방방지를 약속할 것을 주장한다.

ㅡ. 우리는 최근 발생한 정부의 종교차별적 행위에 대해 불교계에서 익히 요구한 바와 같이 어청수 경찰청장 등 관련공직자를 파면할 것을 주장한다.

ㅡ. 우리는 헌법정신 실현과 종교적 차별 금지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을 포함한 ‘범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

ㅡ.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요구가 실현되지 않는다면, 민족종교, 평화애호적 기독교,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현 정권에 대한 저항운동에 나설 것이며, 이를 위해 ‘범불교도대회’ 개최를 비롯하여 불자들의 강력한 의지를 결집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불기2552년, 단기4341년 8월 4일

헌법파괴 종교차별 종식 대책을 위한

범불교비상대표자회의 참가자 일동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