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정혜초등학교 기공

미얀마 정혜초등학교 기공

2014년 08월 11일 by jeungam

    미얀마 정혜초등학교 기공 목차

▲ 미얀마 더포아 정혜학교 기공식에 참석한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월주스님과 남형권 KOICA 미얀마 소장, 부지 후원자 더포아 씨 부부와 사우스다곤 타운쉽 종교부 대표 일행.

비구니 스님들의 자비로 피어난 미얀마 아이들의 꿈

지구촌공생회, 전주 정혜사 후원으로 미얀마에 10번째 학교 건립

 

 

 

지구촌공생회가 전주 정혜사 스님들의 염원을 담아 미얀마에 더포아 정혜학교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사)지구촌공생회(이사장 월주스님)는 6일 오전 10시, 미얀마 양곤시 외곽 사우스다곤 타운쉽의 셰인 떼지 아웃 마을에서 더포아 정혜학교 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진행했다. 기공식에는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월주스님, 사무처장 덕림스님과 시찰단 일행, 한국국제협력단(KOICA) 남형권 미얀마 사무소장 등 한국 측 인사와 사우스다곤 타운쉽 종교부 대표, 더포아 사원학교 주지 더 꾸따라 사리 스님, 부지 후원자 더포아 씨, 마을 주민과 학생 등 200여 명이 함께했다.

 

미얀마 공립학교의 비싼 등록금은 많은 아이들이 배움에 대한 꿈을 포기하게 만든다. 이에 미얀마의 아이들은 무상으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원학교에서 꿈을 이어가기 위해 언제가 될지 모르는 만남을 기약하며 집을 떠난다. 많은 학생들이 사원학교 덕분에 배움을 지속할 수 있는 반면, 학교가 사원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사원에서 치러지는 행사와 장례의식 등으로 인한 잦은 수업 중단과 낡은 건물로 인한 안전과 위생 문제, 전기조차 들어오지 않아 어둡고 더운 교실 등 학습 환경이 열악한 곳이 많다. 더포아 사원학교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학생들은 대나무 기둥과 나뭇잎 지붕, 천으로 벽을 두른 교실에서 내리쬐는 뜨거운 햇빛만 가린 채 수업을 받고 있다.

 

미얀마 아이들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대한불교보문종 전주 정혜사 주지 지섭스님과 사부대중은 지난 4월 26일 지구촌공생회를 통해 더포아 정혜학교 건립을 위한 후원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더포아 사원에서도 아이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사원 인근 약 3,500여 평의 학교 부지를 제공한 데 이어, 더포아 사원학교를 후원한 더포아 씨가 학교 전기 공사 비용 일체를 후원하기로 해 학교 건립을 위한 모든 준비를 순조롭게 마칠 수 있었다.

 

이사장 월주스님은 기념사에서 “지구촌공생회와 전주 정혜사에서는 학교 건립을 통해 아이들의 배움을 향한 꿈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사원과 교사, 주민들이 함께 학교 발전을 도모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며 “학교의 자립 운영을 위한 지역 주민 스스로의 노력이 함께할 때 지구촌공생회의 지속적인 지원도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우기임에도 불구하고 기공식 준비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준 사원과 마을 주민들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포아 사원학교 주지 더 꾸따라 사리 스님은 “현재 학생들이 빗물이 새고 칸이 부족한 건물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게 돼 너무 행복하고 기대된다”며 “학생들도 건강한 마음으로 이 나라의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말했다.

 

지구촌공생회가 현재까지 지원한 교육시설 중 최대 규모로 건립될 더포아 정혜학교는 유치원과 초중등 과정을 모두 운용할 수 있는 교실 12칸, 화장실 8칸 및 급수시설을 갖춘 지상 2층의 건물로 내년 2월에 완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