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글 목록
썸네일 ‘성각스님 선서화 특별 기획초대전’ ‘성각스님 선서화 특별 기획초대전’ 11월 27일~2023년 1월 31일, 남해유배문학관 ‘2022 남해군 방문의 해’기념 초청 기획전시 남해군이 ‘2022년 남해군 방문의 해’를 기념하는 초청 기획 전시 ‘성각스님 선서화 특별 기획초대전’을 KNN과 공동 개최한다. 남해군 망운사 주지인 성각스님은 국내 유일의 선화(禪畵) 부문 무형문화재다. 전시회는 오는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내년 1월 31일까지 남해유배문학관에서 펼쳐진다. 개막식에는 전원주 씨와 심형래 씨가 참석한다. 성각 스님의 선서화 전시는 최근 통영 트리엔날레에 초대된 바 있으며,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도 열린 바 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성각 스님의 선서화를 접할 수 없었던 남해군민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해를 찾는 관..
(사)착한벗들 이주민 지원 식료품 꾸러미 나눔 (사)착한벗들 이주민 지원 식료품 꾸러미 나눔 한국사회 정착위한 50세대 지원 (사)착한벗들(이사장 회일스님)과 (사)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가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한국사회정착을위해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11월 13일 (사)착한벗들 사무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참좋은 우리절 석연스님이 지원이 필요한 50세대의 이주민가정에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식료품 꾸러미는 단순한 꾸러미 지원을 넘어 도내 정착을 시작한 결혼이주여성, 유학생, 외국인노동자 등 낯선 환경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주민들에게 앞서 거주중인 이주민들의 경험과 지역정보 공유 등 공동체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식료품꾸러미에는 김, 계란, 양파, 애호박, 미역 등 9종의 식료품이 담겼다. 도내 이주민으로 구성된 전북이주민자원봉사단 20여..
썸네일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들을 위한 짜장면 나눔행사 진행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들을 위한 짜장면 나눔행사 진행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이 11월 21일 나누면 봉사단(단장 황선호)과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짜장면 나눔행사를 진행했다. 따뜻한 마음과 나눔의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모임인 나누면 봉사단(단장 황선호)은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짜장면을 대졉했다. 나누면봉사단은 과거 봉사활동 및 후원 등을 통해 고창종합사회복지관과 인연을 맺어 오던 중 고창군 지역주민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복지관 이용 어르신 200명을 위해 짜장면 준비하여 함께 식사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나누면봉사단 단장 황선호 “복지관을 방문한 어르신들이 정성껏 준비한 짜장면을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도 꾸준..
썸네일 정읍 보림사 대숲길 쉼 음악회 개최 정읍 보림사 대숲길 쉼 음악회 개최 대중가수 안치환등 출연 정읍 보림사(주지 종진)가 대숲길 ‘쉼’ 음악회를 개최했다. 10월 22일 보림사 대웅전 앞 특설무대에서 열린 쉼 음악회는 대중가수 안치환, 뮤지컬 가수 조치현, 색소폰 연주자 박행준, 김승준 마술사와 내장사 서래합창단이 출연해 산사의 가을 정취를 아름다운 음악과 화려한 공연으로 수놓았다. 처음으로 열린 보림사 쉼음악회는 종진스님이 보림사 주지로 부임한 후 현대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의 치유를 위한 약 3천여평의 대숲길 조성을 기념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음악회에는 선운사 불교회관 관장 법만스님, 성불사 주지 종명스님, 미소사 회주 종범스님, 개암사 주지 종고스님, 종상스님, 종광스님, 미소사 주지 대우스님 등 스님들과 윤준병 국회의원, 임성..
썸네일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명승’지정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명승’지정 하동군, 경관성·역사성 등 종합적 가치 인정받아 ‘국가지정문화재’ 이름 올려 하동군은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이 지난 11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명승 지정은 지난 2월 하동군이 자연유산 우수 잠재자원 추천서를 제출하고, 문화재청의 서류심사와 현장조사, 지정예고를 거쳐 이뤄졌으며, 하동군에서 명승으로 처음 이름을 올렸다. 문화재로서의 명승은 경관성·역사성 등 종합적 가치가 충족돼야 지정되는데 이번 지정을 통해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의 종합적 가치를 인정받아 의미가 크다.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은 과거부터 다양한 문헌에 등장하는 저명한 명승지로 역사적·경관적 가치가 우수하다. 특히, 지리산 10경 중 하나인 불일폭..
썸네일 사랑으로 행복을 붓다 복지관 무료국수나눔 봉사활동 사랑으로 행복을 붓다 복지관 무료국수나눔 봉사활동 내년부터 매주 1회 진행예정 이웃에 사랑을 베풀고 배려하며 함께 살아가는 행복한 세상을 목표로 설립된 ‘사랑으로 행복을 붓다 복지관(관장 김경은)’과 한문화국제협회(이사장 김관수)가 시민들을 위한 무료 국수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11월 9일 사랑으로 행복을 붓다 복지관 옆 마당에서 열린 이번 국수나눔 봉사활동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19사태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에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의 고통을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봉사활동 첫날인 이날 국수나눔에는 인근 직장인, 지역 어르신 등 200여명의 시민들이 복지관에서 제공한 국수로 점심식사를 했다.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 천지사 현진스님, 익산 태봉사 법진스님, 이재현 나..
금산사 성보박물관 재개관 금산사 성보박물관 재개관 임시 휴관중이던 금산사 성보박물관(관장 원광)이 금산사 개산 1423주년을 맞아 새롭게 문을 열었다. 주요전시물은 조계종 17교구 본사인 금산사의 역사와 금산사의 성보, 말사의 성보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남원 교룡산성승장동인, 법화림보살 복장유물, 실상사 약수암 목각아미타여래설법상, 서고사 십육나한상 등 100여 점의 유물을 선별하여 전시했다. 금산사성보박물관 관장 원광스님은 “금산사를 찾아주시는 모든 내방객들이 지친 일상에서 잠시 쉬어가며 금산의 역사와 말사의 성보에 대해 알아 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금산사성보박물관은 1998년 처음 설립되어, 2015년 2종 박물관으로 등록되었다. 전시공간은 지상 2층으로 360㎡의 규모를 갖추고 있다. 관람시간은..
썸네일 금산사, 뮤지컬 ‘싯다르타’ 전관대관 협약 금산사, 뮤지컬 ‘싯다르타’ 전관대관 협약 25일 뮤지컬 싯다르타 제작팀과 업무협약 12월 30일 오후3시 익산 공연 전관예약 교구본사 최초 금산사(주지 일원)가 불교 뮤지컬 ‘싯다르타’의 전북공연을 앞두고 적극 홍보에 나선다. 금산사와 뮤지컬 싯다르타 제작팀은 12월 30일과 31일 익산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되는 불교 뮤지컬인 ‘싯다르타’ 시즌4 관람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10월 25일 전북불교회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은 금산사 주지 일원스님, 서고사 주지 화평스님, 김용수 포교사단 전북지역단장, 이영배 전북불교회관 사무국장, 김면수 싯다르타 제작팀 MSMC 대표프로듀서, 김미영 제작이사가 참석했다. 이날 체결한 업부협약에 따르면 금산사는 12월 30일 오후 3시 익산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는 첫..
썸네일 전주 금선암 금선 보은문화제 개최 전주 금선암 금선 보은문화제 개최 복지시설등에 후원금 전달 전북무형문화재 270호 불설대보부모은중경 목각본을 보유하고 있는 전주 금선암(주지 덕산)이 효문화 계승 발전을 위한 제2회 금선 보은 문화제를 개최했다. 10월 16일 완산생활체육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이날 금선 보은문화제는 금산사 회주 도영스님, 완주 송광사 주지 법진스님, 금산사 종회의원 당선자 각진스님, 익산 정각사 일행스님 등 스님들과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지역 전북도의과 전주시의원 등 지역 어르신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금선암과 금선암 자비공덕회 주관으로 불설부모은중경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한 효 문화진흥과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 마련됐다. 금선보은문화제에 참석한 전주시 삼천동, 평화동 지역어르신 500여명은 금선암..
썸네일 부안 개암사 영산회 괘불탱 및 초본 국보 승격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부안 개암사 영산회 괘불탱 및 초본 국보 승격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대한불교조계종 제24교구 개암사(開巖寺)에서는 보물 제1269호인 을 국보로 승격 지정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열렸다. 10월 20일 부안 개암사 누각에서 열린 이번 학술 대회에서는 이종수 순천대 교수가 '부안 능가산 개암사의 역사', 신광희 중앙승가대 불교학연구원 연구교수가 ‘개암사 영산회괘불도 및 초본 연구 – 의겸의 제작 방식 분석을 중심으로’, 유경희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가 '부안 개암사 영산회괘불도 및 초본의 가치와 의의’의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이종수 순천대 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와 김정희 원광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박도화 문화재청 문화재 감정위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신광희 중앙승가대 불교학연구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