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글 목록
썸네일 구례 수재민을 위한 자비의 손길 이어져 구례 수재민을 위한 자비의 손길 이어져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구례지역 수재민을 위한 자비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불교종립학교인 학교법인 정광학원(이사장 덕문)과 화엄사는 지난 8월 29일 구례군을 방문해 수재민을 위한 의류용품 3,000만원 상당을 전달하고, 수해지역의 빠른 복구를 기원했다. 전달식에는 이사장 덕문스님을 비롯해 정광학원 영일스님, 이동배 교법사와 교직원, 학생회 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구례지역은 섬진강의 범람과 500mm이상의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인근 지역의 주거지와 농경작지가 대부분 피해를 입어 3주일 넘게 복구가 진행되고 있다. 덕문스님은 “학생과 교직원들이 정성으로 마련한 물품이다. 어려운 수재민들에게 소중한 마음을 전달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썸네일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회 지역 청소년들에 장학금 전달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회 지역 청소년들에 장학금 전달 초중고대학생 25명에 1천만원 전달 진성스님, ‘자원봉사 실천하는 재목이 되어달라’ 당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 장학생 대표등 최소인원만 참석 지난 1994년 창립된 이후 26년간 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전북 진안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회(이사장 진성스님. 마이산 탑사주지)가 지역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갑룡장학회와 진안군 자원봉사센터는 9월 5일 진안군민 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실에서 김준호(전주공고2)학생을 비롯한 대학생 10명 초중고 재학생15명 등 25명의 지역청소년 들에게 총 천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갑룡장학회의 장학금 전달식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면서 장학생 대표 등 최소인원만 참석하고 장..
썸네일 고창군사회복지시설, 홀몸어르신 가정 방역 실시 고창군사회복지시설, 홀몸어르신 가정 방역 실시 프로그텍서비스(주)와 선운기초푸드뱅크 연계 긴급물품 지원 선운사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고창군사회복지시설(관장 대원스님)이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사태의 예방방역을 위해 고창군 관내 홀몸어르신 대상 100여의 가정 방역과 소독을 진행하고 긴급 물품을 지원했다. 9월 8일 진행된 이번 지원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전염병의 노출이 쉬운 어르신 가정에 방역을 시행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방역을 마친 독거어르신들에게는 프로그텍스서비스(주)와 선운기초푸드뱅크에서 후원한 긴급물품도 함께 제공됐다. 고창군사회복지시설 관장 대원스님은 “코로나 감염은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의 노인일수록 위험하다” 며 “어르신이 안전한 환경을 제..
썸네일 군위 인각사 보각국사 일연스님 731주기 추모다례재 봉행 2020년 일연 삼국유사 학술제 군위 인각사(주지 정화)가 보각국사 일연 스님의 731주기 추모다례재 및 2020년 일연 삼국유사 학술제를 경내 국사전에서 봉행했다. 8월 29일 국사전에서 봉행된 추모다례재 및 학술제는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최소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매년 일연학 연구원이 주관하고 인각사가 주최한 추모다례재와 학술제는 인각사 주지 정화스님과 군위 지장선원 선원장 혜봉 스님, 심춘자 인각사 신도회장등 사부대중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육법공양, 삼귀의, 일연선사 연보, 종사영반으로 진행됐다. 인각사 주지 정화 스님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역사서로서의 삼국유사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보각국사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와 정신이 무엇인 다시금 ..
썸네일 법륜불자 교수회 신임 장호경회장 취임 법륜불자 교수회 신임 장호경회장 취임 종단 방역지침 준수하며 신행단체 대표들만 참석 불자교수들의 신행과 학술활동 및 전법활동의 중심인 법륜불자교수회 김성규 16대 회장과 17대 장호경교수의 이취임 법회가 8월 30일 조계종 제9교구본사 동화사 통일대불전에서 봉행됐다. 이날 이취임행사는 동화사 회주 의현 스님과 주지 능종 스님, 장세철 동화사신도회장, 주윤식 조계종 중앙신도회장, 강정규 대구사원연합회 신도회장 및 대구지역의 신행단체장이 참석해 조계종단의 방역수칙 강화지침을 준수하면서 진행됐다. 동화사 주지 능종 스님은 “불교중흥에 크게 공헌한 법륜불자교수회장 이취임식과 함께 깊은 불심과 신심으로 법륜불자교수회가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규 전임회장은 이임사에서 “불교활동을 함께한 분들에게 감..
썸네일 조계종사회복지재단, 광주 수해지역 주민에게 1000만원 기금전달 조계종사회복재단. 광주 수해지역 주민에게 1000만원 기금전달 지난 8월 집중호우로 광주지역에서 수혜를 입은 차상위계층을 위한 불교계 성금이 전달됐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지난 9월 1일 광주 송광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지난 8월 수해를 입은 가정 20세대에 1,000만원의 긴급재난 지원성금을 전달했다. 이 기금은 불교여성개발원과 재단모금을 합해 마련한 기금으로, 지원대상인 20가구는 송광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 차상위계층 세대에 각 50만원을 지원했다. 전달식에는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사무국장 능학스님, 원각사 부주지 도안스님, 수해피해 대표 조병학(임곡동 거주), 송광종합복지관장장 김재진 등이 참여했다. 능학스님은 “수해를 입어 어려운 여건이지만 잘 극복하시길 기원한다”며, “작은 금액이지만 도움이 되..
썸네일 제주 4·3과 불교 순회전시회 금산사전 개막 제주 4·3과 불교 순회전시회 금산사전 개막 9월 16일까지 금산사 보제루 전시 제주 4·3항쟁 72주년을 맞아 큰 피해를 입었던 불교계의 아픈 역사를 담은 기록물과 상생을 염원한 예술작품들을 모은 전시회가 서울, 대구에 이어 김제 금산사에서 열리고 있다. 8월 27일~9월16일까지 금산사 보제루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부, 금산사, 제23교구 신도회,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 노무현재단 전북위원회,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평화재단 등의 후원을 통해 마련됐다. ‘제주불교, 동백으로 화현하다’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 5월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처음 열려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제주4·3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와 관련..
썸네일 전주불교연합회, 우란분절맞아 승보공양 전주불교연합회, 우란분절맞아 승보공양 8월 29일, 장수 신광사 조인선원 전주불교연합회(공동대표 덕산. 전주 금선암 주지)가 우란분절을 앞둔 8월 29일 장수 신광사 조인선원에 승보공양을 올렸다. 전주 불교연합회는 해마다 우란분절을 맞아 공승재를 봉행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중법회없이 승보공양을 올렸다. 이날 승보공양법회에는 덕산 스님을 비롯해 신광사 총무 일문 스님, 오종근 전북불교네트워크 공동대표, 안준아 룸비니불교산악회장, 김용수 포교사단전북지역단장 등이 동참했다. 덕산 스님은 "청정한 승가에 공양올리는 것은 불제자로써의 마땅한 도리이다"며 "코로나19로 공승재를 봉행하지 못하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행 정진하고 있는 대중스님들에게 공양을 올릴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신광사 ..
썸네일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장 진성스님, 수용자위해 탁구대 기증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장 진성스님, 수용자위해 탁구대 기증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장 진성스님(태고종 전북종무원장, 마이산탑사 주지)은 8월 19일 전주교도소 (최병록 소장) 수용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선수용 탁구대 운동기구 2세트 (360만원 상당)를 기증했다. 이번에 기증된 탁구대는 무더운 여름 햇볕을 피해 운동할 수 있도록 교정강당에 설치해 수용자들이 건강을 다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주교도소 최병록 소장은 “금번 탁구대 기증으로 무더위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어 수용자가 자아반성을 잘 할 것이다” 며 “이번 탁구대 기증을 계기로 수용자들이 신심과 정서를 증진 시켜주게 될 것이고, 전주교도소 수용자 전체 탁구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10월경 결승 대회를 열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주교정협의회장 진성스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