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 글 목록
썸네일 완도 신흥사 대웅전 불사 회향 및 삼존불 점안식 완도 신흥사 대웅전 불사 회향 및 삼존불 점안식 완도의 청정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완도 신흥사(주지 법공)가 대웅전을 수리보수하고 새로운 기도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지난 7월 11일 대웅전에서 진행한 대웅전 해체보수 회향 준공식에는 전 백양사 방장 지선스님, 전 백양사 주지 토진스님, 대구 보광사 화명스님을 비롯해 완도지역 사암연합회 회원 스님, 신우철 완도군수, 전남도의회 김한중 의장, 신도 100여명이 참여해 축하했다. 이날 법회는 삼존불과 후불탱화 점안식도 함께해 새로 수리된 대웅전에 봉안됐다. 행사는 점안식에 이어 타종, 대웅전 현판식에 이어 삼귀의례, 반야심경, 내빈소개, 연혁보고, 상장수여, 행복기금 전달식, 축사, 법문, 사홍서원이 이어졌다. 지선스님은 법문을 통해 “완도 신흥사는 예로부터 큰 ..
썸네일 교구본사 주지협의의, 사찰 문화용 전기요금 신설 건의 교구본사 주지협의의, 사찰 문화용 전기요금 신설 건의 67차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 개최 선본사, 연주암 해당본사 운영 건의문 채택 비구니회 명사 법계관련 개정안 의견 청취 제 67차 대한불교조계종교구본사 주지협의회가 7월 14일 선운교육문화회관 3층 명상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삼귀의, 반야심경 봉독, 성원보고, 회장스님 인사말, 선운사주지 경우스님 인사말, 선운사 소임스님 소개, 지역 단체장 소개 및 인사, 전차 회의결과 보고, 안건토의 및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의장 정묵스님(수덕사 주지)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종단의 지침을 적극적으로 준수하고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돕는 교구본사 주지들에게 감사드린다” 며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먼 길을 오신 교구본..
썸네일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얼음용 생수 3만병 전달식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얼음용 생수 3만병 전달식 회장 진성스님, 수용자 복지향상에 힘쓸터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회장 진성스님.태고종 전북종무원장)가 수용자들의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 얼음용 생수 3만병을 지원했다. 최근 2년 임기의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장에 취임한 진성스님을 비롯한 전주교도소 교정위원들은 7월 3일 코로나19사태의 여파로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상태에서 생활하고 있는 수용자들의 수용생활을 돕기위해 얼음용 생수 3만병을 전주교도소에 전달했다. 얼음용 생수 전달식에는 교정협의회 고문 승천스님(정읍 일광사), 김용운 장로, 백연기 대표, 명예회장 오성택 목사, 현진스님, 행담스님, 회일스님 등 스님들과 이원일 사무국장을 비롯한 교정협의회 운영위원, 전주교도소 최병록 소장, 사회복귀과 이관..
썸네일 군산성흥사 송월스님, 군산교도소 수용자 얼음생수 나눔 군산 성흥사 송월스님, 군산교도소 수용자 얼음생수 나눔 군산교도소 교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군산 성흥사 회주 송월스님이 군산교도소에 생수 2,000병을 기증했다. 군산 성흥사 회주 송월스님과 주지 보위스님은 6월 25일 군산교도소를 방문해 신동윤 군산교도소장에게 다가올 폭염에 대비해 수용자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생수 2,000병(시가 68만원 상당)을 기증했다. 이번 생수나눔행사는 최근 코로나19사태로 면회가 제한되는 등 어려움속에 참회의 삶을 살고 있는 군산교도소 수용자들이 더위와도 싸워야하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송월스님이 사비를 털어 마련했다. 송월스님은 “이번 생수지원이 코로나 사태와 무더위속에서도 재소자들이 잠시나마 더위를 잊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바란다” 고 말했다. 신동..
썸네일 부안 내소사 목조사천왕상 조성불사 회향 우암당 혜산대종사 열반 제15주기 추모재 아름다운 전나무길과 꽃살무늬 창살로 유명한 부안 내소사가 3년여에 걸친 목조사천왕상불사를 회향했다.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스님)는 6월 26일 천왕문에서 목조사천왕상 점안식과 조성불사 회향법회를 봉행했다. 목조사천왕상 점안식은 조계종 어장 동주스님의 집전과 내소사 선원장 철산스님이 증명법사 진행됐다. 이어진 회향법회에는 주지 진성스님과 내소사 선원장 철산스님, 조계종 어장 동주스님,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선운사 한주 범여스님, 선운사 총무국장 종고스님, 선운사 기획국장 진용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불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3년여에 걸친 사천왕상 불사를 마친 진성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1983년에 중창주이신 우암당 혜산대종사께서 주지로 부임하여 폐사직전의 내소사..
썸네일 선운사 전통산사문화재 활용프로그램 개최 선운사 전통산사문화재 활용프로그램 개최 ‘지장보살을 만나다’ 주제 인경 탁본 다도 등 체험프로그램운영 선운사(주지 경우스님)가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잠정 연기됐던 전통산사문화재활용프로그램 ‘지장보살을 만나다’를 개최했다. 6월20일과 21일 진행된 전통산사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은 “지장보살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인경, 탁본 체험과 다도체험, 스님과의 대화, 선운사 문화재 바로알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선운사 만세루를 중심으로 열린 이번 프로그램에는 선운사 한주 동효스님과 재무국장 수찬스님, 그리고 선운사 합창단, 선운다회 등 선운사 신행단체 회원들과 신도와 관람객들이 참여해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면서 진행됐다. 코로나19의 위험으로 행사를 미뤄오다가 조심조심 재개하며 사찰이 사람들과 접촉을..
썸네일 선운사교육문화회관 본격 운영 시작 선운사 교육문화회관 본격 운영 시작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스님)가 건립한 복화문화공간 선운사 교육문화회관(관장 법만스님)이 갤러리와 북카페를 개관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6월 19일 갤러리 ‘리유’ 오픈 기념으로 열린 특별 전시회는 석상암 보원스님이 소장한 스님들의 서예작품과 임희진 작가의 작품이 전시됐다. 이어 북카페 ‘담마’에서는 오픈 기념식에 이어 소프라노 강수정등이 출연하는 작은 음악회가 열렸다. 갤러리 기념식에서 법만스님은 “선운사에서는 군민들과 함께 부처님의 지혜를 배우고 자비속에 살아가기위해 선운사교육문화회관을 건립했다” 며 “갤러리 리유는 예술가들의 열정적인 혼을 전시기획하고 새롭고 다양한 예술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갤러리 ‘리유’, 북카페 ‘담마’ 오픈 이번 특별 전시회는..
썸네일 완주 송광사 생전예수재 및 보살계 수계법회 봉행 완주 송광사 생전예수재 및 보살계 수계법회 봉행 49일 반야경 독송법회 회향 전주 금선암, 대전 죽림정사 불자도 동참 완주 송광사(주지 법진스님), 전주 금선암, 대전 죽림정사와 함께 합동 생전예수재 및 대승보살계 수계법회를 봉행했다. 완주 송광사는 6월 17일 관음전에서 49일간 봉행해온 반야경 독송법회도 회향했다. 경자년 윤달을 맞아 지장전에서 봉행된 생전예수재에는 200여명의 불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채 평소 스스로의 신행생활을 점검하고 보살행의 실천을 다짐하는 기회로 삼았다. 사운당에서 전계사에 도영스님. 갈마사에 덕산스님, 교수사에 법진스님을 모시고 봉행된 대승보살계 수계법회에 참석한 불자들은 십중대계와 보살 48경구계를 굳게 지나가며 생활할 것을 다짐했다. 송광사 회주 도영스님은 “생전..
썸네일 고창 선운사 『석씨원류』목판 복원 박차 고창 선운사 『석씨원류』목판 복원 박차 3차년도 14매 복원사업 시작 지난 2018년부터 3년에 걸쳐 복원사업이 진행중인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 복원작업 중 3차년도 14매 복원사업이 시작됐다. 조계종 24교구 선운사(주지 경우스님)는 성보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석씨원류’ 중 망실 및 파손된 목판 52매 중 38매를 복원하였고 올해 마지막으로 남은 14매를 2021년 2월까지 복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소요예산은 4억5천만원이다. 선운사본 석씨원류는 1486년(성종 17)에 왕명으로 새긴 것이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사명대사가 일본에 사신으로 가서 구해온 석씨원류 1질을 모본으로 하여 1648년(인조 26)에 최서용(崔瑞龍)·해운법사(海運法師) 등에 의하여 복간하였다. 목판에 ‘兜率山禪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