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 글 목록
썸네일 부안 내소사 가을향기 가득 산사음악회 개최 부안 내소사 가을향기 가득 산사음악회 개최 ‘천년의 북소리 마음을 울리다’ 주제로 아름다운 전나무 숲길과 꽃살 무늬 문살로 유명한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스님)는 지역민들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산사음악회를 개최했다. 11월 2일 가을색이 짙어가는 수령 1,200년된 느티나무와 천년고찰의 전각을 배경으로 설치된 특설무대에서 열린 이번 산사음악회는 ‘천년의 북소리 마음을 울리다’ 주제로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레퍼터리로 구성된 경내를 가득 메운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범종과 법고타고로 막을 연 내소사 산사음악회는 타악그룹 ‘얼쑤’의 타악퍼포먼스가 음악회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고 뉴코리아 목관앙상블의 클래식 음악공연, 프로젝트 ‘경취’의 경기민요 공연, 뮤탑보이스의 성악공연과 가을..
경산 반룡사, 제12회 원효성사 등 다례재 원효·설총·요석공주 기리다 경산 반룡사, 제12회 원효성사 등 다례재 경산 반룡사(주지 혜해)는 10월 26일 제12회 원효·설총·요석공주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날 다례재는 조계종 제10교구본사 은해사 주지 돈관 스님과 경상북도, 경산시 기관 단체장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참석했다. 반룡사 주지 혜해 스님은 “천년고찰 반룡사는 석조유물이 도지정문화재(제675호)로 지정된 사찰로 2008년부터 거행해온 원효성사, 설총선생, 요석공주에 대한 육법공양 다례재, 왕재산행. 어르신잔치 등은 지역의 축제한마당으로 발전했다”고 인사했다. 다례재 행사는 제1부 왕재산행 및 어르신잔치 2부 육법공양다례재 헌화, 대다라니염송, 축사, 격려사, 추모가 제3부 식후행사는 둘레길 걷기 호박죽공양 및 예정다례원 회원들의 들차회 ..
동화사, 대구교도소 재소자 수계법회 재소자들의 佛法 귀의 동화사, 대구교도소 재소자 수계법회 팔공총림 동화사(주지 효광)는 11월 5일 대구교도소를 찾아 재소자 수계법회를 열었다. 교도소 내 법당에서 열린 수계법회서는 102명의 재소자들이 계를 받고 부처님 제자로 거듭났다. 계사인 동화사 주지 효광 스님은 “계를 받는 것은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의미를 갖고 있다”며 “계를 받은 수승한 공덕으로 자유와 행복이 충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썸네일 군산 종교인 평화합창제 개최 군산 ‘9회 종교인 평화합창제’ 개최 군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종교간의 화합과 평화를 기원하는 종교인 평화합창제가 11월 3일 군산 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군산지역의 불교,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의 4대종단이 한자리에 모여 화음의 메아리속에 이웃종교의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화합하여 자비와 사랑과 은혜가 넘치는 군산이 되기를 기원했다. 이번 종교인 평화합창제에는 불교의 그린비 합창단을 비롯해 기독교 연합합창단, 천주교 오라치오 앙상블, 원불교 원음합창단등 각 종단을 대표하는 합창단이 참가해 각 종교를 대표하는 음악과 대중적인 음악을 연주했다. 불교에서는 군산사암연합회 도연스님을 비롯해 동국사 종걸스님, 흥천사 법희스님등 스님들과 원불교 조경철 교무, 천주교 이동 신부, 개신교 나신환 목사 등 이웃종..
썸네일 고창 선운사 2563년 2차 교구종회 개최 고창 선운사 2563년 2차 교구종회 개최 조계종 24교구 본사 선운사(주지 경우)가 2563년 2차 교구종회를 개최했다. 10월 26일 선운사 설법전에서 열린 이번 교구종회는 개암사 주지 대원스님,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 내장사 주지 도완스님 등 교구종회의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구종회는 고창불교회관 운영방안의 건, 선운사 녹차밭 운영에 관한 건, 내장사 교육특별분담금 계정변경에 관한 건, 내장사 총무원특별분담금 납부 제외사찰 심의 건, 교구 아미타 철야정진 활성화 방안의 건, 교구 분담금 조정 대상사찰 처리의 건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심의했다. 주요안건인 고창불교회관 운영방안은 불교회관 건립계획이 발의된 2011년이후 약 10년에 걸쳐 기금모금, 부지매입, 불교회관 건립 추진위원회 발족하고 구체..
썸네일 군산 동국사 일본불교문화학회 제21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군산 동국사 일본불교문화학회 제21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최근 한일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역사와 문화 속에 내재된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다시금 되새겨보는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회장 원영상) 2019 추계학술대회가 군산 동국사 주최로 열렸다. 10월 26일 군산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일제 강점기 일본불교의 한반도 포교’라는 주제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일본 최고의 불교계 종단인 정토진종의 오오타니파의 국내 포교활동을 다뤘다. 이번 학술대회는 법우스님(용월사 불교문화연구소)의 사회로 일본 승려이자 동아시아불교운동사연구회원인 다이토 사토시(大東 仁)스님이 ‘삼일독립운동과 진종 오오타니파 조선포교의 변화’에 대해 발표하고 권동우(영산선학대학교 교수)가 논평했다. 이어 니이노 카..
썸네일 마이산 탑사 ․ 쌍봉사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마이산 탑사 ․ 쌍봉사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전북 진안 마이산 탑사와 쌍봉사가 지역 어르신 100명을 초청해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봉사활동을 개최했다. 10월 23일 진안 전통문화전수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마이산 탑사 나누우리 봉사단(단장 윤복길)과 진안 쌍봉사 섬김봉사단. 진안동부새마을 금고(이사장 서기옥)가 마련했다. 이날 생일잔치에는 진성스님, 보경스님, 성덕사 도홍스님, 산청 왕복사 자우스님, 현문스님, 천지사 현진스님, 탑사 정해스님과 진안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이 참석해 봉사자들이 직접 만든 생일케익을 앞에 두고 현진스님과 함께 생일축하노래를 불러주며 어르신들을 축하했다. 탑밴드의 난타공연과 색스폰 연주에 이어 쌍봉사 보경스님이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트로트 가요를 불러주고 지역가수 서윤의..
썸네일 금산사 ․ 정토학회 학술대회개최 금산사 ․ 정토학회 학술대회개최 ‘금산사와 점찰신앙’ 주제 김제 금산사(주지 성우)와 한국정토학회(회장 김광식)가 ‘금산사와 점찰신앙’을 주제로 제23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0월18일 금산사 보제루에서 열린 2019년 금산사‧한국정토학회 제23차 학술대회는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과 전 동국대학교 총장 보광스님, 한국정토학회 회장 김광식 동국대 교수, 동국대 정각원장 묘주스님등 스님들과 중앙승가대 김상영교수, 충남대 김방룡교수등 학계연구자 100여명이 함께 했다.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동국대학교 총장 보광스님이 진작부터 학술대회개최를 권유를 했었는데 이제야 개최하게됐다” 며 “금산사를 주제로한 학술대회에 충분을 지원을 하지못해 아쉽지만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금산사와 모두가 함께 발전하..
썸네일 금산사 개산 1420주년기념 모악산 문화제 금산사 개산 1420주년기념 모악산 문화제 도민행복 숲속음악회 창작 뮤지컬, ‘백제미륵의 꿈, 진표율사’ 공연 김제 금산사(조실 월주 주지 성우)는 10월 19일 금산사 개산 1420주년을 맞아 창건 이래 역대 조사스님들께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진력하셨던 위법 망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고귀한 유지를 계승하는 모악산 문화제를 개최했다. 처영문화기념관에서 열린 개산1420주년 기념법회는 금산사 조실 월주스님, 주지 성우스님, 을 비롯한 교구 본말사 스님들과 이근재 전북불교신도회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정동영 국회의원, 김광수 국회의원등 각급 기관장들과 불자 1,000여명이 동참했다. 월주스님은 법어를 통해 “지구촌은 한 가족 한 일터가 된지 상당히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내편과 네편으로 파당 짓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