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 글 목록
썸네일 진안 쌍봉사, 성수면서 찾아가는 마을밥상 진안 쌍봉사, 성수면서 찾아가는 마을밥상 진안 쌍봉사(주지 보경스님)가 성수면 주민센터를 찾아 ‘8월 찾아가는 마을밥상’봉사활동을 펼쳤다. 진안 쌍봉사와 쌍봉사 섬김봉사단은 8월 21일 진안군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성수면 주민센터를 찾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따뜻한 점심공양을 대접했다. 쌍봉사 섬김봉사단은 지역 어르신 80여분을 초청해 팥 칼국수, 순대, 과일 화채, 음료수, 막걸리 등 정성이 담긴 음식을 준비해 어르신들에게 대접했다. 진안자원봉사센터 커피봉사단은 시원한 냉커피를 준비해 무더위에 지친 어르신들을 위로했다. 보경스님은 “매월하는 행사지만 이번에는 무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으신 어르신들을 위해 팥칼국수를 준비했다” 며 “작은 정성이지만 어르신들이 무더위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썸네일 중국 불교수행단 금산사서 한국불교문화체험 중국 불교수행단 금산사서 한국불교문화체험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원행스님)초청으로 한국을 방문중인 중국불교협회 국제포교사스님들이 금산사에서 한국불교문화 체험행사를 가졌다. 8월 20일~27일까지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중인 중국수행단은 북경, 감숙성, 안휘성, 섬서성, 호북성의 5개성 39명의 스님으로 구성됐다. 중국수행단은 금산사 방등계단과 5층석탑, 미륵전을 돌아보며 문화해설사로부터 금산사의 역사와 한국불교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예불, 참선 등 수행체험과 탁본체험등 문화체험도 함께 진행됐다. 금산사 보제루에서 열린 입제식에서 금산사 부주지 일원스님은 “한국과 중국 불교계가 힘을 합쳐 세계에 불교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총장 지민스님은 “한국과 중국의..
썸네일 참좋은우리절, 베트남 효법회 봉행 참좋은우리절, 베트남 효법회 봉행 8월 18일, 한국거주 베트남 불자 동참 전주 참좋은 우리절이 백중을 맞아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불자들을 위해 효법회를 마련했다. 8월 19일 전주 참좋은 우리절 큰 법당에서 열린 효법회는 베트남 홍법사 스님들과 한국에 거주하는 베트남출신 결혼이주여성. 노동자, 유학생등 베트남 불자 200여명이 동참했다. 베트남 전통악기의 연주속에 베트남 불자들은 고국에 계신 부모님을 위해 꽃과 공양물을 스님들과 부처님께 올리며 고국과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대신했다.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고국에 계신 부모님을 위해 각자의 가슴에 꽃을 달아주며 서로를 격려했다. 참좋은우리절 총무 석현스님은 “참좋은 우리절은 베트남 닥락성에 한글학교를 개설하는 등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우호증진을..
썸네일 고창 선운사 백중기도 회향 고창 선운사 백중기도 회향 하안거 해제 및 우란분절 영가천도 고창 선운사가 기해년 하안거 기간동안 봉행했던 백중 기도를 회향했다. 선운사 설법전에서 봉행된 백중기도 회향법회에는 주지 경우스님을 비롯해 선운사 한주 재곤스님, 범여스님, 총무국장 심학스님, 기획국장 진용스님등 대중스님들과 불자 1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법회는 각종 번과 지물등 장엄물로 장식된 가운데 열린 법회는 예불에 이어 축원과 돌아가신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시식의 순으로 진행됐다. 범여스님과 진용스님의 집전으로 원각경 보안보살장을 독경하며 조상님들과 유주무주 인연영가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했다. 선운사는 이날 기도에 동참한 불자들을 위해 지장경영험집과 사경집을 선물했다.
썸네일 군산 동국사, 평화의 소녀상 문화제 개최 군산 동국사, 평화의 소녀상 문화제 개최 평화의 소녀상 건립 4주년 추념식 일본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군산 동국사에서 평화의 소녀상 문화제가 열렸다. 군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기념사업회(공동대표 이승우)와 군산 동국사(주지 종걸)는 8월 14일 군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 4주년을 맞아 추념식과 추모공연을 열었다. 국내 유일의 일본식 사찰인 군산 동국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이날 추념식은 윤동욱 군산부시장, 김경구 군산시의장을 비롯한 각급기관장들과 군산여성단체, 시민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추념식은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배상도 받지 못하고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묵념과 평화의 소녀상 건립 경과보고, 헌공다례, 헌화, 추념사, 헌시 낭독, 추모공연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승우 이사장..
선운사 대중스님, 일반종무원 대상 종합건강검진 실시 종합건강검진으로 행복한 사중생활을 만들어요 선운사 대중스님, 일반종무원 대상 종합건강검진 실시 조계종 제24교구 본사 선운사(주지 경우스님)가 대중스님들과 종무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7월 1일부터 한달간 진행된 이번 종합건강검진은 검진비용을 선운사에서 지원해주고 매 2년마다 실시하고 있는 복지 프로그램이다. 선운사는 사중 스님과 일반직 종무원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사중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고창읍내에 위치한 석정웰파크 병원에서 종합검진을 실시했다. 이번 정기 건강검진은 질환 조기발견 및 치료유도, 건강상담, 건강한 습관 형성등 수행 생활에 자칫 소홀하기 쉬운 건강을 챙기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종합검진이 A형과 B형으로 나뉘고 C/T, MRI등 고가의 검진이 포함되어 있어 ..
썸네일 선운사, 동효스님과 함께하는 아미타 염불 철야정진 선운사 동효스님과 함께하는 아미타 염불 철야정진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스님)는 7월 27~28일 1박2일의 일정으로 ‘동효스님과 함께하는 아미타 염불수행 철야정진’을 봉행했다. 설법전에서 봉행된 이번 철야정진에는 임실 상이암 동효스님의 지도로 그동안 상이암에서 철야정진을 이어온 불자들과 선운사 관음회 등 150여 불자가 동참했다. 입재식에서 선운사 기획국장 진용스님은 “선운사는 개산이래 선교가 이어져 내려온 수행도량이다” 며 “유서깊은 도량에서 철야정진에 임하는 불자들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동효스님은 “습관이 쌓여 업이된다. 처음 염불하는 법을 제대로 익혀 수행정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며 “모든 알음알이를 내려놓고 삼매에 들기위해 간절하게 정진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날..
전주 연꽃문화축제 불교합창단 공연영상 여는 마당 : 연합합창단 곡목 : 기쁜 날 https://youtu.be/_Sxgl2mf3uk 불교연합합창단 1 군산 그린비 합창단 곡목 : 꽃비내리내/ 세시봉 메들리 https://youtu.be/NLm_NhnICUM 군산그린비 합창단 2. 익산 가릉빈가 합창단 곡목 : 낮은 목소리/목포행 완행열차 https://youtu.be/ajD6kbim6Vc 익산 가릉빈가 합창단 3. 참좋은 우리절 합창단 곡목 : 천추태후/산할아버지 https://youtu.be/FF-L3vZafw4 전주 참좋은우리절 합창단 4. 김제 보리수 합창단 곡목 : 산에사는 물고기 / 걱정말아요 그대 https://youtu.be/CGeGxkj-4uU 김제 보리수합창단 5. 전주 바라밀 합창단 곡목 : 이세상 어딘가에/밀양아리랑 ht..
썸네일 전주 참좋은우리절, 어린이캠프 개최 전주 참좋은우리절 어린이캠프 개최 전주 참좋은우리절 (주지 회일스님)이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캠프를 개최했다. 7월 26~28일까지 열린 여름방학 어린이 캠프는 유치원과 초등학생, 다문화가족 어린이, 지도교사등 70여명이 동참했다. 어린이법회 지도법사 진서스님의 지도로 진행된 이번 어린이 여름방학 캠프는 참가한 어린이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력을 높이는 인성을 가꾸고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다양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사찰예절에 대한 습의에 이어진 입재식에서 회일스님은 “2박3일의 캠프기간동안 상대방을 배려하고 화합하며 즐기는 캠프가 되기바란다” 며 “캠프기간동안 신나고 재미있고 안전한 캠프가 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발우공양, 미션..
썸네일 전주 무애사 개원법회 전주 무애사 개원법회 지역 어르신 경로잔치도 열려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잔치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꽃마을 자비원 정인스님이 전주시 우아동에 무애사를 개원했다. 7월 25일 용광사 우담스님을 증명법사로 진행된 무애사 개원법회 및 점안법회는 정인스님, 무명스님등 스님들과 이창승 리베라 호텔 회장, 불자들과 노인복지 자원봉사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어 전주 노인복지 봉사회 창립 18주년 기념식과 지역 어르신 200명을 초청해 경로위안잔치가 개최됐다. 인기트로트 가수 오은주등이 출연한 경로잔치는 한우리 농악단의 풍물공연에 이어 지역에서 활동하는 가수들의 재능기부로 진행됐다. 정인스님은 “그동안 매년 2~3차례 경로잔치를 개최하면서 노인복지회 봉사자들로부터 큰 도움을 받아왔다” 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