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반대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

4대강 반대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

2011년 06월 03일 by jeungam

    4대강 반대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 목차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4대강 반대 유서를 남기고 소신공양한 문수스님의 부도탑 제막식이 군위지보사에서 열렸다.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

 
불기2555(2011)년 5월 31일 경북 군위 지보사에서 1년 전 소신공양한 문수스님의 입적 1주기를 맞아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이 봉행됐습니다.

 이날 제막식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 제9교구본사 동화사 주지 성문스님, 제10교구본사 은해사 주지 돈관스님, 중앙승가대학교 총동문회장 원정스님, 불교인권위원회 위원장 진관스님, 문수스님선양사업회 준비위원회(이하 선양사업회) 공동대표 정산스님·혜경스님, 지보사 주지 원범스님을 비롯한 중앙승가대학교 도반스님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

선양사업회 공동대표인 혜경스님은 추모사를 통해 ‘문수스님은 1년 전 소신공양을 통해 ‘생명의 참다운 가치를 성찰하고, 이를 통해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의 실현’이라는 큰 화두를 우리에게 던져주었지만 아직 문수스님이 꿈꿨던 세상은 멀기만 하다.’며 스님의 유지와 현실을 반조했습니다. 이어 혜경스님은 ‘문수스님의 모두 담을 수는 없지만, 문수스님의 유지를 담은 부도탑을 이곳에 세운다.’며 수행자 문수스님을 추모했습니다.


 이어 사단법인 불교아카데미 박희택 원장은 “스님의 소신공양을 계기로 한국불교는 새로운 사회화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 불교는 ‘깨달음 사회화’를 넘어 ‘생명살림의 사회화’를 지향”, “생명죽임을 생명살림으로 전환하는 불사를 새롭게 전개”해야 한다고 추모사를 했습니다.

 한편 문수스님의 도반인 총무원 재정국장 각운스님은 “지혜의 가르침으로 중생을 구제한 문수보살의 화현으로 돌아온 그래들 잊지 않겠네. 나아가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불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네”라며 떠나간 도반의 큰 뜻을 이어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별도의 말씀없이 부도탑 제막에 함께 참여하며 문수스님의 보살 정신을 사부대중과 함께 기렸습니다.

 이날 제막식은 명종 및 개종-삼귀의-반야심경-입정-추모사(선양사업회 공동대표 혜경스님)-추모사(사)불교아카데미 원장 박희택)-문수, 그대를 보낸지 1년이 되는날(도반대표 각운스님)-부도탑 제막-헌화-주지스님 인사-감사패 증정(보광석재 김한열대표)-사홍서원의 식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소신공양 문수스님 부도탑 제막식문수스님이 소신공양전 남긴 유서-사진 제공 조계종

문수스님은 1년 전 ‘이명박 정권은 4대강 공사를 즉각 중지·폐기하라. 이명박 정권은 부정부패를 척결하라. 이명박 정권은 재벌과 부자가 아닌 서민과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유지를 남기고 소신공양했습니다.

관련글 :
문수스님 추모문화제에서 동환스님 회심곡
문수스님 소신공양 불교도 1만인 선언 서명운동 동참호소문
문수스님의 정신은 대한민국의 정신
꺼지지 않는 문수스님의 불꽃
문수스님의 소신공양이 우리에게 남긴 소중한 가르침
조계종 스님, 4대강반대 유서 써 놓고 소신공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