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 글 목록
썸네일 선운사 주지후보에 경우 스님 당선 선운사 주지후보에 경우 스님 당선 2월 23일 산중총회서 85표 받아… 재안 스님 34표 조계종 제24교구본사 선운사 주지후보에 경우 스님이 재차 당선됐다. 선운사는 2월 23일 오후 1시 지장보궁에서 산중총회를 열고 주지 선출을 진행했다. 이날 산중총회는 주지 선출에 앞서 선출 방식을 결정하는 투표를 진행했으며, 직접 선거로 주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산중총회서 경우 스님은 132명 중 125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85명의 지지를 얻어 당선을 확정지었다. 상대 후보로 나온 재안스님은 34표를 받았으며, 무효표는 6표가 나왔다. 당선 직후 경우 스님은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 선우 스님으로부터 당선증을 교부받았다. 이 자리에서 경우 스님은 “적극적으로 후원해 주신 대중스님들께 감사드리며 최선을 다해준 재..
썸네일 전주 수현불교대학 첫 번째 졸업생 배출 전주 수현불교대학 첫 번째 졸업생 배출 지난 2017년 전주 혁신도시에 개원한 전법도량 수현사 수현불교대학(학장 성우)이 첫 번째 졸업생을 배출했다. 수현불교대학은 2월 17일 전법도량 수현사 2층 강의실에서 제1회 졸업식을 봉행했다. 57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수현불교대학 졸업식에는 성우스님과 이근재 전북불교신도회장과 불자아 졸업생 가족 100여명이 참석해 첫 번째 졸업을 축하했다. 성우 스님은 “전주의 혁신도시 전법도량에 수현불교대학이 문을 열고 불교의 생활화, 대중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수현불교대학의 졸업생들이 중심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접할 수 있도록 전법활동을 하면서 모든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졸업식에서 이정희 불자가 조계종..
고창군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발대식 고창군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발대식교통안전예방과 건강관리교육도 진행 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이 ‘2019년 노인일자리 사회활동지원사업 발대식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2월 11일 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발대식은 선배시민 대표 신형범 어르신의 시낭독을 시작으로 내빈소개, 축사, 참여자 선서문 낭독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고창경찰서 조태송 계장과 석정웰파크병원 이희종 대표원장이 강사로 참여해 어르신들에게 교통사고예방교육과 건강관리교육을 진행했다. 올해 고창 종합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은 공공의료기관 및 복지시설관리지원사업, 학교주변환경안전계도관리지원사업, 건강체조 및 취미여가지원사업, 지역보육시설 및 아동센터도우미파견사업, 행복나눔이어르신문화체험지원사업등으로 317명의 어..
썸네일 전주에 세계평화명상센터 건립 첫 삽 전주에 세계평화명상센터 건립 첫 삽 서고사 일원 100억 예산 투입 2020년 완공 예정 급변하는 현대사회속에서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추구할 수 있는 세계평화명상센터가 전주에 들어선다. 조계종 17교구 금산사(주지 성우)는 1월 30일 전주시 만성동 서고사에서 세계평화명상센터 건립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금산사 조실 월주스님과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 부주지 일원스님, 남고사 주지 원혜스님을 비롯한 본말사 대중스님들과 이근재 전북불교신도회장, 정동영 국회의원, 김광수 국회의원, 정운천 국회의원, 김송일 전북부지사, 김양원 전주 부시장등 불자150여명이 동참했다. 월주스님은 법어를 통해 “마음을 닦아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은 참선과 명상 등 수행을 통해 가능하다” 며 “첫 삽을 뜨게 되는 세계평화명..
재소자들과 함께한 합동차례 재소자들과 함께한 합동차례군산 성흥사, 군산교도소서 재소자 위로군산 성흥사가 민족 명절인 설을 앞두고 군산교도소 재소자들을 위한 합동차례를 개최했다.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 스님, 태고종 전북교구 종회의장 법전 스님, 영산작법 보존회 법진 스님을 비롯한 태고종 전북교구 스님들과 김영식 군산교도소장, 이덕순 성흥사 신도회장을 비롯한 불자들이 참석한 합동차례와 법회는 축사, 법어, 합동차례, 영산작법, 국악공연의 순으로 진행됐다.진성 스님은 축사를 통해 “이 자리는 조상님과 부모님께 공양올리는 자리”라며 “차례상에 잔을 올려 진정으로 참회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송월 스님은 법어에서 “세상을 크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대자비다. 다툼에는 상처가 생기게 마련이지만 참회기도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썸네일 선운사 교구종회 개최 선운사 교구종회 개최 주지선출위한 산중총회 2월 23일 조계종 24교구 선운사 (주지 경우)는 1월 24일 선운사 지장보궁에서 교구종회를 개최했다. 53명의 교구종회의원 중 39명의 종회의원이 참석한 이 날 교구종회는 보고 및 공지사항, 2019년 교구예산과 2018년 교구결산 심의, 교구 선거관리위원 선출, 제18대 선운사 주지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 일정공고, 기타 교구발전을 위한 사항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은 “지난해 불교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선운사는 고창불교회관 건립을 눈앞에 두고 있고 지장전과 템플스테이관을 신축하는 등 열심히 노력해 왔다” 며 “새해에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지만 선운사 본 말사 대중스님들이 더욱 마음을 모아 수행정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사)착한벗들 외국인노동자 한국어교실 수료식 개최 “나도 한국말 할 수 있어요!” 사)착한벗들 외국인노동자 한국어교실 수료식 개최 외국인 노동자 등 이주민 권익보호에 노력해 온 사)착한벗들(대표 회일스님)이 한국어 교실 수료식을 개최했다. 1월 20일 참좋은우리절 큰법당에서 열린 수료식은 사)착한벗들이 운영하는 전주, 완주지역 4개소 한국어교실을 수료한 40여명의 외국인 근로자들과 불자 60여명이 참석했다. 네팔출신 산데스(30세) 씨 등 3명은 서툰 한국어로 소감을 발표했으며 성적우수자 7명이 표창장을 받았다. 회일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는 세계화시대에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중단 없는 무료 한국어교실 운영으로 이주 외국인의 한국생활을 도와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