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 글 목록
썸네일 전주 교도소 불교반 송년 특별법회 전주 교도소 불교반 송년 특별법회 전주교도소 불교반이 송년특별법회를 봉행했다. 12월 20일 전주교도소 강당에서 열린 송년 특별법회는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고문 승천스님,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 태고종 홍보국장 대공스님, 교임국장 현진스님, 전 산림조합 임업기술훈련원장 이재현 거사, 전주교도소 불교반 지도법사 이원일법사, 탑밴드 봉사단, 일광사 신도회 불자들이 참석했다.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고문 승천 스님은 법문을 통해 자신이 처해 있는 공간속에서 그동안 무술년 한해동안 열심히 정진한 수용자들을 위로하고 “새해에도 변치않는 신심으로 더욱 정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진성스님께서는 송년사에서 "수용자 여러분의 참된 자아반성과 진실된 교정생활에서 진정성있는 종교활동은 자신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계기가 ..
썸네일 17교구 금산사 송년한마당 대법회 봉행 17교구 금산사 송년한마당 대법회 봉행 12월 9일 전법도량 수현사 큰 법당서 조계종 17교구 금산사가 무술년 한해를 마무리 하고 새해도약을 다짐하는 송년대법회 한마당을 개최했다. 금산사(주지 성우스님)는 12월 9일 전주혁신도시 전법도량 수현사 3층 큰법당에서 실상사 회주 도법스님초청 송년대법회를 봉행했다. 전북불교신도회(회장 이근재) 주관으로 열린 이날 법회는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과 도법스님, 교구 본말사 스님들과 이근재 전북불교신도회장 등 각 신행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성우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계획했던 불사계획과 내년도 사업계획이 마루리 됐다” 며 “새해에는 어린이 청소년등 젊은 불자 양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도법스님은 법어를 통해 “최근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이 부는 것은..
썸네일 태고종 전북종무원, 주지총회·지방종회 태고종 전북, 주지총회·지방종회 베트남과 한국불교문화유산 공연 추진키로 태고종 전북종무원(원장 진성)과 전북종무원 종회(의장 법전)는 12월 14일 주지총회 및 지방종회를 개최하고, 전북종무원 사찰 분담금 조정안과 2019년 사업계획안을 의결했다. 또 봉서사와 관련해 봉서사 대책위원장으로 전북종무원장 진성 스님을 추대했다. 새해 전북종무원은 분원사찰을 순방하며 비지정문화재 전수조사, 비전통사찰 전수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매년 승려 연수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북무형문화재 18호 영산작법보존회는 내년 5월 베트남 호치민시와 닥락성에서 한국불교문화유산 공연을 추진키로 했다. 이외에 태고문화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베트남 한글학교 설립과 식수대 지원사업, 군부대 포교활동, 자비나눔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칠..
전주교도소 불교반, 모범 수용자 가족만남 주선 전주교도소 불교반, 모범 수용자 가족만남 주선 전주교도소 불교교정위원회가 전주교도소 장기 재소자들을 위한 가족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12월 17일 전주교도소(김승만 소장)에서 열린 이날 가족만남의 날 행사는 모범수용자들 중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수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밖에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수석부회장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마이산탑사 주지) 진성스님은 가족이 없거나 가족들로부터 외면당한 수용자들을 위해 특별한 음식을 준비하여 무의탁 수용자들과 오찬을 나누며 모범적인 수용생활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마이산 탑사 탑밴드 봉사단은 정성을 담은 오찬을 준비해 따뜻한 온정을 함께 나눴다. 진성스님은 수용자들에게 “진심을 담은 이 음식을 잘 드시고 늘 지금처럼 참 모범 수용자로서 열심히 정진..
썸네일 대구 상락선원 봉덕동 이전법회 상락선원 봉덕동 이전법회 12월 9일, 고교생에게 장학금 전달도 대구 상락선원(선원장 혜문)은 12월 9일 남구 봉덕동으로 이전해 개원법회를 봉행했다. 법회에는 수도암 회주 원인 스님과 중앙종회의원 지우 스님, 능화사 주지 혜광 스님 등 사부대중 200여 명이 동참했다. 상락선원은 이 자리서 구암고교 등 학생 2명에게 각 50만원씩 장학금을 전달했다.
썸네일 군산사암聯, 불교인의 밤 개최 군산사암聯, 불교인의 밤 개최 군산사암연합회(회장 도연, 상주사 주지)가 무술년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 도약을 다짐하는 군산불교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12월 15일 군산 한원컨벤션 웨딩홀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금산사주지 성우스님과 성흥사 송월스님, 관음사 도천스님등 군산사암연합회 스님들과 강임준 군산시장, 김경구 군산시의장 등 각급 기관장들과 불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조계종 17교구 금산사와 군산사암자원봉사회의 후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성우스님은 법어를 통해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 군산불교 도약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군산사암연합회장 도연스님은 군산여고 1학년 원아영 학생에게 장학금 1백만원을 전달했다. 이어 군산불교연합합창단인 그린비합창단의..
썸네일 완주 송광사 사랑의 자비연탄 어려운 이웃에 전달 완주 송광사 사랑의 자비연탄 어려운 이웃에 전달완주 송광사(주지 법진)가 어려운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자비의 연탄 5천장을 완주군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송광사와 송광사 상임위원회, 전북불교발전협의회는 12월 9일 완주군 소양면일대에서 사랑의 자비연탄 5천장 나눔 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는 송광사 주지 법진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들과 상임위원회와 전북불교발전협의회 그리고 박성일 완주군수 및 전주연탄은행 회원 등 30여명이 동참했다. 법진스님은 “추운 겨울을 맞이하여 따뜻함을 전달하기 위해 연탄봉사를 준비했다”면서 “부처님의 자비로 어렵게 사는 사람들이 없이 행복이 가득한 세상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대구 해운정사 12월 2일 송년 한마당 “대구시민 귀의처 발원” 대구 해운정사 12월 2일 송년 한마당 대구 해운정사(주지 청명)는 12월 2일 경내에서 제9회 해운정사 송년 한마당을 열었다.〈사진〉 행사에는 대응공사 도경 스님과 (선)승가회 회원 스님, 일심비구니 스님 및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등 사부대중 300여 명이 참석했다. 해운정사 주지 청명 스님은 “사회복지전공을 밑거름으로 삼아 주간보호센터를 더욱 알차게 운영하고, 사찰이 지역사회 귀의처가 되도록 수행정진 하겠다”고 다짐했다. 행사에서 해운정사 신도회는 ‘달서인재육성 장학후원금’ 300만원을 송현동장에게 전달하며 자비나눔을 실천했다. 이외에 대구BTN 합창단 및 해운정사 관음회 공연, 불자들 장기자랑 등이 펼쳐졌다.
썸네일 대구 대성사, 소외계층 돕기 자비의 김장 행복나눔 자비의 김장 대구 대성사, 소외계층 돕기 행사 천태종 대구 대성사(주지 영제)는 12월 3일 지역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행복나눔 자비의 김장 담그기’를 경내 향림당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태훈 달서구청장과 달서구의원 등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직접 재배한 배추 2500포기를 김장으로 담가 달서구와 성당동 등에 전달했다. 대성사 주지 영제 스님은 “ 따뜻한 마음을 담은 김치 한 포기가 동절기 이웃에게 큰 힘이 되고 용기와 활력소가 되어 저물어 가는 한 해를 건강히 잘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성사는 20여년이 넘도록 연말마다 신도들이 한마음되어 어려운 이웃들에게 거울 밑반찬이 될 ‘자비의 김치 나누기’ 행사를 실천하고 있다.
썸네일 태고종 중앙승가강원 동문회, 대만 불광산사 국제 세미나 태고종 중앙승가강원 동문회, 대만 불광산사 국제 세미나 한국불교 태고종 중앙승가강원 동문회(회장 탄해)가 대만 불광산사와 함께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11월 27~30일까지 대만 불광산사에서 열린 이번 국제학술 세미나는 ‘현대불교의 포교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동방불교대학 학장 수암 스님은 ‘한국불교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것인가’라는 논문발표와 장덕사 주지 청암스님의 논평에 이어 불광산사 세미나담당 혜호스님의 불광산사의 발전과 관련한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탄해 스님은 “우리나라에 저 출산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저 출산 고령화 시대를 극복할 것인가 고민하다 대만 불광산사와 손을 잡고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게됐다”고 말했다. 수암스님은 ‘현대불교의 포교방법’을 주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