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글 목록
썸네일 (사)조계종승가회 창립 5주년 법회 (사)조계종승가회 창립 5주년 법회 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승가회는 3월 12일 대구 원광사에서 창립 5주년 기념법회와 시무식을 봉행했다. 시무식에는 승가회 대승정 경보 대종사와 원로원장 월곡 스님, 종회의장 혜월 스님, 승가원장 정인 스님 등이 참석했다. 이날 승가회는 대승정에 경보 대종사를 추대하고, 각 교구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썸네일 익산 관음사 청년회, 대불청 가입 기념법회 봉행 익산 관음사 청년회, 대불청 가입 기념법회 봉행 한 동안 침체기를 겪고 있던 익산 지역 불교청년회가 활기를 띄게 될 전망이다. 익산 관음사 청년회(지도법사 덕림스님. 회장 이강자)는 3월 18일 관음사 큰 법당에서 대불청 가입기념법회를 개최했다. 관음사 덕림스님과 김성권 대불청 중앙회장, 김성규 전북지구회장, 윤선주 전북지회장, 이승용 수원지회장등 대불청 관계자들과 익산 청년회원들과 관음사 불자들이 참석했다. 청년회 헌장 및 강령 낭독, 인사말, 축사, 청법가, 법어, 108배의 순으로 진행된 이날 법회에 참석한 불자들은 한 동안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한 지역 불교에 청년회의 활성화를 계기로 지역 불교계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있게 되기를 기원했다. 덕림스님은 법어를 통해 “관음사 청년회의 대불청 가입을 계기..
썸네일 전주 수현 ‧ 화엄불교대학 입학식 개최 전주 수현 ‧ 화엄불교대학 입학식 개최 지난해 전주 혁신도시에 개원한 전법도량 수현사(주지 성우스님)이 불교대학을 개설하고 첫 번째 입학식을 개최했다. 3월 11일 수현사 3층 큰 법당에서 열린 수현불교대학 입학식에는 전북불교회관 총무 구담스님, 안준아 화엄불교대학 총동문회장, 새로 입학한 59명의 신입생들과 불자 2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입학식은 삼귀의, 반야심경 봉독, 학사보고, 신입생 선서, 입학허가, 입학식사, 내빈 축사, 발원문 낭독, 바라밀 합창단의축가 순으로 진행됐다. 성우스님은 입학식사를 통해 “전주의 혁신도시 전법도량에 수현불교대학이 문을 열며 불교의 생활화, 대중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됐다” 며 “불교의 진리와 교리를 배우고 익혀 신행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불자가 되기 바란다”고..
구례 화엄사 '화엄문도 합동 추모재 개최' 구례 화엄사(주지 덕문)는 지난 3일 화엄문장 명선 스님을 비롯한 원로 스님들과 덕문 스님등 100여명의 문도들이 참여한 가운데 ‘화엄문도 합동 추모재 및 신년하례 법회’를 봉행했다.추모재는 근세 화엄사 중창조인 도강, 도천 스님을 비롯한 역대조사에게 다례를 올리고 부도탑 참배를 진행했다.명선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벌써 동안거가 해제되었다. 곳곳이 선방이고 총림이며, 따로 공부할 곳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지속적인 정진을 강조하며, “우리는 일불제자로 작게는 용성문중이다. 도강, 도천 스님의 법맥을 이어받아 문도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협의해 화합문중의 전통을 살려나가길 당부한다”고 새해 덕담을 건넸다.한편 화엄사는 이날 선재불교대학 입문ㆍ경전반 입학식도 오후 2시에 봉행했다. 전체 30여명 신입생을 ..
썸네일 대구 대성사, 금강불교대 수료식 1학년 32명 수료, 2학년 28명 졸업천태종 대구 대성사(주지 영제)는 3월 3일 금강불교대학 2017학년도 수료식 및 2018년도 입학식을 경내 서원당 3층에서 개최했다.졸업식에선 1학년 수료자 32명, 2학년 졸업자 28명이 배출됐으며, 신입생은 60명이 입학했다.학업우수자 등에게는 천태종 총무원장 신행상과 주지 신행상이 수여됐다.금강불교대학장 영제 스님은 “부처님에게 귀의하는 뜻 깊은 날, 기회의 끈을 놓치지 말고 부처님 품에서 열심히 수행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썸네일 전북불교대학 입학식 봉행 개교 30주년 맞아 도약 기대 전북지역의 대표적인 불교전문 교육기관인 전북불교대학(학장 이창구) ‘제31기 불교학과 및 제26기 법사과 입학식’이 봉행했다. 3월 4일 완산불교회관 4층 큰 법당에서 봉행된 입학식에는 임실 상이암 주지 동효 스님, 곡성 통명사 주지 법중 스님 등 스님들과 반재상 전북불교대학총동문회장과 불교학과, 법사과 신입생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창구 학장은 입학식사에서 “불격(佛格)의 비단옷, 인격(人格)의 홑옷이다”고 전제하고 “저부터 불격의 비단옷을 짓는 일에 힘스고 스스로 부끄러움을 알고 참회하겠다”며 “여러분들도 내적으로는 허접하면서 겉으로 비단옷을 과시하려는 그 마음에 이별을 고하고 내적 성찰에 힘을 기울여 삶의 의미를 새기는 그 길에 함께 나아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
썸네일 전주 화엄불교대학 2561학년도 졸업식개최 졸업생 51명 배출 대한불교조계종 신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불교교육과 수행 그리고 불교 지도자 양성이라는 목적으로 설립된 교양대학인 전주 화엄불교대학 (학장 성우. 금산사 주지)이 불기 2561학년도 졸업식을 봉행했다. 3월 4일 전북불교회관 큰 법당에서 봉행된 졸업식에는 성우스님과 안준아 화엄불교대학 총동문회장, 이근재 전북불교신도회장 등 신행단체장과 불자 가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화엄불교대학 29기 31명, 학림원 24기 20명이 1년동안 불교기초 교리강좌와 부처님 경전공부, 실참수행, 각종 봉사활동 등의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게 됐다. 성우스님은 졸업사에서 “지난 1년간 공부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제적 사찰에서 신행활동과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주기 바란다” 며 “각 제적..
썸네일 대응공사, 주민화합 어울마당 한마음봉사단 1000만원 후원 대구 대응공사 자혜불교대학(학장 도경)은 2월 28일 달서구 신당종합사회복지관 청록공원에서 ‘제4회 주민화합 어울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대응공사 한마음봉사단이 1000만원을 후원하고,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이태훈 달서구청장과 곽대훈 국회의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문화공연과 윷놀이 등 놀이한마당, 떡국 나눔 등이 진행됐다.
썸네일 고창군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직무소양‧안전교육 진행 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은 3월 6일 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2018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직무 소양‧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2018년 일자리사업에 대한 직무소양교육을 시작으로 고창소방서와 연계한 화재 시 응급대처요령 및 대책 등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 수칙 교육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에 동참하는 어르신 298명이 참석했다. 올해 고창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노인 일자리 사업은 노노케어(104명), 학교환경주변안전계도관리지원사업(79명), 공공의료기관복지시설 관리지원사업(70명), 지역보육시설 및 아동센터도우미파견사업(35명), 건강체조 및 취미여가지원사업(10명)등 총 5개다. 대원스님은“다양하고 안전한 일자리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께 행복한 노년의 삶이 될 수 있..
썸네일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성공기원 영산문화축제 3월 10일 새만금 신시도 광장서 오는 2023년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열리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세계대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대규모 영산문화축제가 열린다. 전라북도영산문화축제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8호인 ‘영산작법’의 대중화와 더불어 새만금 건설로 죽어간 어류축생들의 무주유주 고혼과 차가운 바다에서 억울하게 숨져간 세월호 청소년들의 원혼을 천도하는 자리이다. 이날 행사는 전북의 태고종 사암불자는 물론 대구, 충남, 충북, 인천, 경남, 강원, 전남 경기북부 종무원등 태고종 지방종무원과 안심정사, 선암사 등 전국의 태고종 불자 5천여명과 스카우트 가족 및 일반 관광객 등 1만여명이 동참할 예정이다. 특히 태고종 사암에서는 정월방생법회를 이곳 새만금에서 봉행하며 세계평화와 나라의 안녕, 지역발전과 세계스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