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글 목록
썸네일 마이산 탑사 탑밴드(TAP BAND) 마이산 탑사 탑밴드(TAP BAND) "악기를 연주한다는 취미로 시작한 일인데 이렇게 큰 보람으로 다가올 줄 몰랐어요, 나의 즐거움이 다른 이들에게 또 다른 기쁨을 준다고 생각하니 너무 행복해요“ 전주시 기린로 변의 한 지하실에서는 마이산 탑사 탑 밴드의 연습이 시작되자 흥겨운 북 소리와 악기 소리로 들썩인다. 4명으로 구성된 마이산 탑사 탑밴드는 탑사 주지 진성스님의 지도로 매일 별도로 마련된 지하 연습실에 출근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창단된 탑밴드는 처음에는 10여명의 단원들이 참여했지만 지금은 단원들의 기량 차이로 4명이 활동하고 있다. 여기에 진성스님과 대구 혜인정사 진송스님이 객원으로 출연해 6명이 공연에 나서고 있다. 멤버들의 구성은 모두 50대와 60대로 구성되어 있다. 단장을 맡고 있는..
썸네일 영천3사관학교 수계법회 영천3사관학교 수계법회 태고종 충남 전북종무원 마음모아 태고종 대전종무원장 법안스님(논산 안심정사 회주)과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마이산 탑사 주지)이 육군 예비장교들의 포교를 위해 힘을 모았다. 법안스님과 진성스님, 진안 광명사 송운스님은 11월 19일 영천 육군3사관학교 (학교장 서정열 소장)를 방문해 훈련중인 교육생도들을 위문하고 수계법회를 봉행했다. 육군 3사관학교 충성호국사 법당에서 열린 수계법회는 법안스님을 계사로 진성스님, 진안 광명사 송운스님, 안심정사 대구도량 불자, 마이산 탑사 탑밴드를 비롯한 불자들 30여명과 사관생도 200여명이 동참했다. 삼귀의계와 오계를 설한 법안스님은 “3사관생도 불자들이 불법을 잘 지키고자 맹세함으로 진정한 불자가 되었다” 며 “지금까지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버리..
군산 동국사 종걸스님 ‘2015 인구주택총조사 종교통계’ 오류 지적 군산 동국사 종걸스님 ‘2015 인구주택총조사 종교통계’ 오류 지적 제15회 전북문화원연합회 심포지엄 논문통해 지적 군산 동국사 주지 종걸스님은 11월 15일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전북문화원연합회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종교적으로 짚어 본 전북 정신’이란 주제의 논문을 통해 통계청의 종교인구 조사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종걸스님은 “통계청 발표는 불교는 순수한 불교 인구만을 발표한 반면 개신교는 안식교, 몰몬교, 통일교, 여호와 증인, 성공회, 천부교 등 7개 종단의 종교 인구를 합산해서 발표했다.” 며 “통계청에서는 심각한 오류를 스스로 초래하고 있어 통계자료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통계청의 논리라면 불교는 원불교, 대순진리회를 합산해서 발표..
썸네일 선원사 운천스님, 지진현장서 짜장봉사 선원사 운천스님, 지진현장서 짜장봉사 매끼 짜장면, 떡국 1200명분 제공 지난 11월 15일 경북 포항지역의 진도 5.4의 지진으로 갑작스럽게 고통받고 있는 포항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스님짜장’으로 유명한 남원 선원사 운천스님이 자원봉사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운천스님은 17일 이번 지진으로 집이 기울거나 부서져 지낼 곳이 마땅치 않은 이재민 800여명이 대피해 있는 포항 흥해체육관에서 이재민들과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식사를 제공했다. 이번주 초 3곳의 부산과 양산지역의 복지관에서 짜장면 봉사활동을 하고 있던 운천스님은 포항지역의 강진 소식을 듣고 예정된 일정을 마치자 마자 부랴부랴 재료를 준비해 달려가 1,200명분의 짜장면을 대접했다. 또 기운이 갑자기 뚝 떨어진 18일 아침에는 1,20..
선운사 새해 출가체험 템플스테이 개최 선운사 새해 출가체험 템플스테이 개최 1월6일부터 6박7일 일정, 다양한 출가공동체 체험 강학과 수선토량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새해부터 출가체험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 선운사는 새해 1월부터 6박7일 일정으로 내 삶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과정의 하나인 출가체험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선운사 출가체험은 불교에 대한 어려움을 덜고 사찰의 일상생활을 체험 해 봄으로써 한국불교의 전통문화와 수행정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종교를 떠나 바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 안식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가체험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은 6박7일의 일정동안 예불, 좌선, 1080배, 금강경 독송, 법문 청취, 특강등의 프로그램을 체험하게 된다. 체험기간동안 참가자들은 매일 발우공양으로 점심식사를 하게되며 오후..
썸네일 완주 옥련암 은행나무 멋있는 날 평화한마당 개최 완주 옥련암 은행나무 멋있는 날 평화한마당 개최 가을이면 노란 은행나무가 도량입구에 줄지어 불자들을 맞이하는 완주 옥련암(주지 일감.백년대계본부 사무처장)에서 지역주민들과 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평화에 대해 말하고 고민하고 이야기 하는 평화음악제가 열렸다. 완주 옥련암은 10월 28일 대웅전 앞 은행나무 그늘아래 특설무대에서 ‘은행나무 멋있는 날 가을축제’를 개최했다. ‘이 가을, 평화를 말하다’하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음악회는 조계종 백년대계본부장 도법스님과 세월호의 아픔을 치유하고 희망의 길을 걷고 있는 ‘4‧16 평화순례단’이 동참해 그 의의를 더했다.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음학회는 평화를 주제로한 대화 중간 ‘이창선과 대금스타일’과 국악인 최정희가 출연해 대금..
썸네일 부안 내소사 아름다운 단청전 개최 부안 내소사 아름다운 단청전 개최 아름다운 전나무 숲길로 유명한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가 내소사의 내면속에 숨겨진 단청의 아름다운을 드러낸 사진전을 개최했다.내소사는 보물 291호 대웅보전의 단청을 기록한 사진 60여점을 봉래루와 설선당에 전시하고 있다. 대웅보전 뒷벽에 그려진 백의보살 좌상, 보물 1268호 내소사 괘불탱, 나한상, 비천상, 옛 내소사 모습 등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뛰어난 단청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내소사 단청 사진전은 오는 12월 말까지 일반에 계속된다. 특히 대웅보전 외벽의 단청은 꽃살무늬를 제외하고는 오랜 세월동안 빛이 바래 내부의 모습은 일반인들 눈에 띄지 않았으나 이번 사진전을 통해 황학백학도, 천정 우물정자 안에 그려진 구름문양, 비천상, 불교전통악기 그림 등 단양한 단청의 ..
썸네일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 지역아동센터 300만원 후원 “올바른 사랑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 지역아동센터 300만원 후원 한국불교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진안 마이산 탑사 주지)이 지역아동센터의 어린이들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건전한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진성스님은 11월 6일 전주시 덕진구청(구청장 박선이)을 방문해 덕진구청 지역아동센터를 위해 후원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진성스님과 전북종무원 총무국장 송운스님, 마이산 탑사 탑 밴드 봉사단원들은 11월 6일 덕진구청을 방문해 박선이 구청장에게 지역아동들을 위해 써 달라며 후원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덕진구청은 진성스님의 후원금으로 덕진구 사랑의 울타리 자원봉사단을 통해 지역 아동들의 꿈을 키워주기 위한 스포츠 스태킹 대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진성스님은 “올..
썸네일 진안 쌍봉사 지역사회 나눔활동 적극 동참 진안 쌍봉사 지역사회 나눔활동 적극 동참 진안 쌍봉사(주지 보경)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진안 쌍봉사 주지 보경스님이 거주할 곳이 없어 비닐하우스에서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박찬국씨의 집을 짓는 진안 사랑의 보금자리 4호 주택 건립에 동참했다. 10월 26일 건립기념식을 가진 진안군 동향면 사랑의 집 박찬국씨 집은 진안군자원봉사센터와 전라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관내 종교계와 개인 등이 후원금을 모아 이뤄졌다. 진안 쌍봉사도 진안군 자원봉사센터의 요청으로 진안관내 여러 단체들과 힘을 합쳐 사랑의 보금자리 건립에 힘을 더했다. 사랑의 집 주인공인 박 씨의 네 가족은 거주할 곳이 없어 천반산구리고을 정보화마을정보센터 2층을 임대해 생활하다가..
군산 관음사, 창건 40주년 기념법회 봉행 군산 관음사, 창건 40주년 기념법회 봉행 40년전인 1977년 허허벌판과 다름없던 군산 나운동에 전법과 기도수행 도량으로 창건한 관음사가 창건 40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다. 군산 관음사(주지 도천)는 10월 28일 창건 40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하고 창건주 재곤스님의 창건이념인 전법과 나눔, 기도수행정신을 이어받아 더욱 정진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법회에는 창건주 재곤스님과 선운사 한주 법현스님, 광주 지장암 서경스님, 고창노인복지관장 대원스님, 선운사 기획실장 대선스님, 흥천사 회주 지환스님, 군산사암연합회장 도연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불자 2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법회에서 도천스님은 “40년전 미래를 내다보시고 전법도량을 창건한 재곤스님의 큰 뜻을 받들어 더욱 열심히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재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