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 글 목록
썸네일 법왕사 원공당 정무 대종사 다례재 봉행 법왕사 원공당 정무 대종사 다례재 봉행 대구 법왕사 (주지 실상)은 10월 22일 경내 대적광전에서 법왕사 회주 원공당 정무 대종사 6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날 추모재에는 법왕사 주지 실상스님과 주호영 국회의원(정각회장), 문중스님들 및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했다. 실상 스님은 “생전 은사스님은 아무리 가람수호에 바빠도 정법포교에 전념하라는 유지를 남겨셨다. 큰스님의 유덕을 기리고, 그 정신을 이어받기 위한 추모 다례재를 봉행한다”고 말했다.
썸네일 선운사 보은염 학술대회 개최 선운사 보은염 학술대회 개최 전주대 송화섭교수, 검단선사는 진감국사 혜소다 주장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선운사를 창건한 것으로 알려진 ‘검단선사와 보은염’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9월 30일 선운사 지장보궁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1500년의 값진 인연, 선운사의 보은염’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김재영 정읍역사문화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학술대회는 전주대 송화섭 교수가 ‘선운사 검단선사 설화의 문화사적 고찰’이라는 주제를 발표하고 안후상 고창북고 교사가 논평자로 나섰다. 또 충남대 김방룡교수가 ‘선운사 역사속에 나타난 검단선사와 보은염의 위상과 의의’에 대해 발표하고 이창구 전북불교대학 학장이 논평자로 나섰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송화섭교수는 그동안 고창 선운사를 창건한 것으로 알려진 검단선..
썸네일 공군 호국 충렬사 군 장병 위문법회 공군 호국 충렬사 군 장병 위문법회여산 법사, 바비큐파티 제공공군 8325부대 호국 충렬사(지도법사 여산 김윤봉)가 부대안전과 장병들의 안전한 군복무를 기원하는 위문법회를 봉행했다. 10월 18일 부대 체력단련장에서 열린 이번 위문행사는 부대장 정지웅 소령을 비롯한 부대관계자, 군인 가족, 장병 등 150여 명이 동참했다. 이날 위문법회에서 장병들을 위해 바비큐 파티를 제공한 김윤봉 법사는 인사말을 통해 “매우 어려운 시기에 군 복무 중인 장병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나라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군 복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지웅 부대장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인해 긴장을 늦추기 않고 영공수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장병들을 위해 자리를 ..
썸네일 '승시' 지역넘어 전 국민의 축제로 '승시' 지역넘어 전 국민의 축제로 팔공총림 동화사(주지 효광)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스님들의 옛 산중 장터를 재현한 ‘제8회 승시축제를 열었다. 옛 초가집과 기와집 모양으로 꾸며진 부스에서는 다양한 불교용품들이 선을 보였고 사찰에서 생산하거나 만든 먹거리와 공예품, 생활용 품, 전통등과 전통문양, 불화등 불교전통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스님들이 벌이는 씨름대회, 법고대회는 승시축제의 또 다른 볼거리였고 발우공양 체험과 자비다선은 소통과 힐링의 장이 되었다. 동화사 주지 효광 스님은 “승시는 그야말로 ‘진선미’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우리 삶을 이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스님들의 산중장터요, 야단법석의 도량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경내를 장엄한 국화와 다양한 조형물들은 가을 축..
썸네일 천태종 대성사 창립 50주년 기념법회 천태종 대성사 창립 50주년 기념법회 천태종 대구 대성사(주지 김영제)는 창립 50주년 기념법회를 10월 1일 경내 대웅보전 앞마당에서 봉행했다 이날 법회는 도용 천태종 종정스님과 총무원장 춘광 스님을 비롯한 각 원장 스님들, 대구불교총연합회 이사장 성문 스님, 대구불교 사원연합회 회장 선지 스님, 대성사 신도회장 윤수현,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주호영 국회의원 등 사부대중 1천여명이 동참했다. 천태종 종정 도용스님은 법어를 통해 “반백년 정성이 아름답고, 수행이란 어려움의 노고가 있기에 관세음의 자비가 빛날 수 있는 것이다” 며 “오곡백과가 익어가는 이 가을에 한마음 한 뜻으로 더 큰 뜻을 이루어 내자”고 설했다. 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대성사 신도회의 지난 50년은 묘법연화의 밝은 이치로 세상을 이롭게..
썸네일 운문사승가대학 제46차 총동문회 개최 운문사승가대학 제46차 총동문회 개최 청도 운문사 승가대학 제46차 총동문회가 10월 9일 경내 선열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동문회에는 운문사 회주 명성 스님과 일진 학장스님 ,진광 주지스님 등 동문회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회주 명성스님은 “운문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불교와 모교발전에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동문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썸네일 대한국불교조계종 백혈병 환아돕기 대한국불교조계종 백혈병 환아돕기 대한국불교조계종 나눔실천승가회는 9월 25일 총본산 불광사에서 백혈병 어린이 돕기 후원금을 사랑실은 교통봉사대(지대장 홍의주)에 전달했다. 총무원장 호산 성보스님을 비롯한 마음모아 뜻을 같이 하시는 종단스님과 사부대중이 모여 나눔실천승가회는 매년 설‧추석명절을 맞아 백혈병 어린이들을 위한 나눔행을 펼치고 있다. 회장 호산 성보스님은 “따뜻한 마음으로 모은 성금을 전달함으로써 부처님 자비정신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숭고한 불교사상을 실천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연말에는 불우이웃돕기 행사를 앞두고 있으니 종도스님들께서 따뜻한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 21일 군산 동국사 100주년 기념관 일제 강점기 일본종교의 한반도 유입과 관련한 학술대회가 군산 동국사에서 열린다. 군산 동국사(주지 종걸)와 한일불교문화학회(회장 원영상)는 10월 21일 동국사 100주년 기념관에서 한일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근대기 일본종교의 한반도 침투와 그 동향’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높아지는 일본에 대한 관심과 근대 역사바로알기 운동과 관련해 근대문화유산의 복원작업이 한창인 군산 동국사에서 개최하게 됐다. 권동우 일본 경도불교대학 교수, 허남진(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니이노 카즈노부(일본 동붕대), 김방룡 (충남대), 문혜진 (동서대), 원영상(원광대) 회장, 이치노헤 쇼코 스님, 김춘호(용월사 불교..
썸네일 태고종 18대 전북종무원장에 진성스님 선출 태고종 18대 전북종무원장에 진성스님 선출 한국불교태고종 제18대 전북종무원장에 진성스님(마이산 탑사 주지)이 선출됐다. 태고종 전북종무원(원장 도광)은 10월 12일 종무원청사에서 제57차 전북교구지방종회를 개최하고 제18대 종무원장에 단독 입후보한 진성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전북교구 종회 수석부의장 송헌스님이 임시의장을 맡아 진행된 이날 교구종회는 총 14명의 종회의원 중 참석 9명이 참석했으며 4명의 종회의원이 위임하고 1명이 불참했다. 진성스님은 당선 인사를 통해 “학연, 지연, 문도연등 모든 관행을 타파하고 전북 태고 종도가 하나로 화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전국 최고 종무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성스님은 선출에 앞서 △ 자문위원회 구성 △ 종무기관 확대..
썸네일 진안지역사찰, 어려운 이웃위해 자비의 연탄 전달 진안지역사찰, 어려운 이웃위해 자비의 연탄 전달 진안 마이산 탑사, 쌍봉사, 광명사, 고림사 등 진안지역의 사찰들이 연탄으로 난방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자비의 연탄을 전달했다. 진안지역의 사찰들은 9월 28일 진안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추석명절을 앞두고 따뜻한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총 51가구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15,300장의 연탄을 전달하는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연탄 나눔행사에는 탑사 총무국장 정해스님, 광명사 주지 송운스님, 쌍봉사 주지 보경스님 등 스님들과 마이산 탑사 나누우리 봉사단, 쌍봉사 섬김봉사단 등 불자 20여명이 릴레이 연탄나눔 봉사활동에 참가했다. 고산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일찍 추위가 찾아오는 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닥쳐올 환절기를 맞아 난방비를 마련하기 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