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 글 목록
썸네일 마이산 탑사 진성 스님, 선암사서 특강 탑사 진성 스님, 선암사서 특강 태고종 행자들을 위한 사찰 경영 특강이 열렸다. 태고종 재경부장 진성 스님(마이산 탑사 주지)은 태고종 행자 제42기가 수학 중인 순천 선암사를 찾아 “복지를 실현해야 사찰도 경영할 수 있다”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사진〉 진성 스님은 이날 강의서 “향후 사찰운영을 할 때에는 지역민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꼭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속적인 신도관리는 일반 시민들과 소통을 통해서 이뤄지며, 사찰의 중요사업 중 복지사업을 통해 시민들과 교류를 늘려 나가야 나중에 신도가 더 확장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특강에 앞서 탑사 진안분원인 광명사 주지 송운 스님은 행자 45명과 선암사 대중들에게 떡볶이 대중공양을 열었다. 송운 스님은 출가 전 호텔 전문 요리사 출신으로 그동안 군부대,..
썸네일 4년째 덕진공원서 비빔밥 봉사하는 황방사 주지 지호스님 4년째 덕진공원서 비빔밥 봉사하는 황방사 주지 지호스님 “어르신들께 따뜻한 밥 한끼 대접하고 싶은 마음에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네요. 신도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동참하고 있어 힘닿는데까지 계속할 예정입니다” 4년전인 2014년 5월 어버이날을 맞아 덕진공원을 찾는 어르신들에게 비빔밥 공양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4년동안 비빔밥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전주 황방사 주지 지호스님은 처음에는 한번만 하자고 시작한 일이 자원봉사에 동참한 신도들이 너무 좋아하고 즐겁게 동참하고 있어 중단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매월 3째주 일요일 마다 진행하고 있는 덕진공원 급식봉사는 200명 정도가 식사할 정도의 양을 준비한다. 더 많이 할 수도 있지만 정해진 시간에 급식을 마무리 하려면 그 정도가 적당하기 때문이다..
썸네일 김제 성모암 무량수전 기공식 봉행 김제 성모암 무량수전 기공식 봉행 조선시대 고승으로 널리 알려진 진묵대사의 효심을 간직한 김제 성모암(주지 영월)이 9월 15일 무량수전 기공식을 봉행했다. 이날 무량수전 기공식은 내장사 대우스님, 석가산 스님, 백련암 진공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사부대중 2천여명이 동참한 가운데 삼귀의, 반야심경 봉독, 법어, 축사, 격려사, 현판금 전달, 한마당 잔치 순으로 진행됐다. 대우스님은 격려사를 통해 “진묵대사의 효심이 서려있는 성모암의 무량수전 기공은 진묵대사의 효사상을 기리는 매우 의미있는 불사이다” 고 불사의 원만성취를 기원했다. 이어 대각교단 총재 석가산스님은 친필 현판글씨를 전달에 이어 불자노래자랑, 한마당 잔치가 이어졌다.
썸네일 연꽃마을 자비원 추석맞이 나눔 잔치 개최 연꽃마을 자비원 추석맞이 나눔 잔치 개최 암환자 및 독거노인 100명 초청 추석 명절을 맞아 연꽃마을 자비원(대표 정인)이 암환자와 독거노인 100명을 초청해 나눔잔치를 열었다. 전주시 덕진구청 강당에서 열린 이날 나눔잔치에는 정인스님과 불심정사 법성스님, 임현기 한국노인복지봉사회 전북지부장, 임선영 전주 수 한방병원장을 비롯해 구청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홀몸 어르신 등200여명이 동참했다. 정인스님은 덕진구청에서 추천한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허리보호대, 소염진통제, 홍삼엑기스 등 건강보조식품과 쌀, 라면, 치약등 생활 필수품 5천만원 상당의 제품을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행사에 앞서 전주 수한방병원은 어르신 건강상담을 진행했으며 아리랑 예술단은 경로위안공연을 펼쳐 어르신들의 갈채를 받았다. 한국노..
썸네일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금 전달식 개최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금 전달식 개최 초중고 대학생 22명에 1천만원 전달 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지난 23년간 장학금을 전달해 오고 있는 전북 진안 마이산 탑사 갑룡장학회(이사장 진성. 탑사주지)가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지역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갑룡장학회는 9월 20일 진안군 산약초타운 2층 강당에서 지역 청소년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하고 진안군 관내 11개읍면 자원봉사단에서 추천한 초중고 대학생 22명에게 총 1,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는 진성스님을 비롯해 광명사 주지 송운스님, 쌍봉사 주지 보경스님, 탑사 총무국장 정해스님, 교무국장 해동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김용진자원봉사센터장, 박명석 군의장, 김남기 군의원, 이한기 군의원, 자원봉사 ..
호남 번진 생명나눔 향기 호남 번진 생명나눔 향기 헌혈 및 장기기증의 날 광주서 기념식 열려 광주시민들의 생명나눔 문화조성을 위한 캠페인이 열렸다. 광주광역시와 생명나눔실천광주전남본부(본부장 현지), 천주교광주대교구생명운동본부,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등은 9월 8일 5.18기념관에서 ‘광주광역시 2017 헌혈 및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을 갖고 유공자 시상 및 홍보대사 위촉 등 기념식을 개최한 데 이어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헌혈 및 장기기증등록 캠페인을 전개했다. 헌혈의 날(8/13)과 장기기증의 날(9/9)을 기념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현지 스님을 비롯해 박남언 광주광역시 복지건강국장, 나병진 대한적십자사광주전남혈액원장, 천주교광주대교구생명운동본부장 김명섭 신부, 공동영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위원장, 민영돈 장기기증재단 이사장을 비..
썸네일 광주 자비신행회 계층별 사찰음식 제공 광주 자비신행회 계층별 사찰음식 제공 대중화된 사찰음식을 통해 다양한 계층에 불교문화의 친근함을 전하는 행사가 열렸다. 광주지역 재가불교단체인 자비신행회(이사장 이화영)는 9월 8일 자비홀에서 스리랑카 교직원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찰음식 만찬을 열었다. 광주광역시 교육청의 요청으로 열린 이날 만찬은 광주교육청의 선진교육시스템 정보화교육을 위해 내한한 스리랑카 교육 관련자를 위한 자리로, 참석자들은 2주간의 교육 수료식과 함께 장휘국 교육감의 환송만찬을 즐겼다. 또한 같은 날 어린이들을 위한 사찰음식 레스토랑도 진행됐다. 만경사(주지 증현)가 자원봉사로 참여한 이날 어린이레스토랑에는 성빈여사보육원, 노틀담형제의집에서 80여 명 어린이들이 참여한 가운데 행복한 만찬 시간을 보냈다. 정란 팀장은 “불교계의..
썸네일 ‘2017 세계종교문화축제’ 성황리 폐막 ‘2017 세계종교문화축제’ 성황리 폐막9월 13~16일, 전주·김제·완주·익산서 불교·원불교·개신교·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의 화합과 상생을 위한 ‘2017세계종교문화축제’가 전주, 완주, 김제, 익산 등 전북 주요도시에서 열렸다.9월 13~16일까지 펼쳐진 이번 세계종교문화축제는 ‘마음을 듣다(Listen to Your Heart)’라는 주제로 이웃종교의 생활과 문화예술의 체험 및 이해를 통해 종교간 상생과 나눔의 정신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13일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열린 여는 마당에서는 혜광 스님과 방영식 목사의 색소폰 연주에 이어 금산사 주지 성우 스님, 김혜봉 원불교 교무, 기독교 연합회 백남운 목사, 천주교 전주교구장 김선태 신부, 송하진 전북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등이..
썸네일 진안 쌍봉사 백운면 어르신 경로잔치 개최 진안 쌍봉사 백운면 어르신 경로잔치 개최 매월 ‘찾아가는 마을 밥상’을 운영중인 진안 쌍봉사(주지 보경)가 진안군 백운면 주민들을 찾아 어르신 섬김 나눔잔치를 열었다. 진안 쌍봉사 보경스님과 쌍봉사 섬김봉사단, 진안군 자원봉사센터는 9월 9일 백운면 사무소 강당에서 백운면 시설 어르신 섬김 경로잔치를 열었다. 이날 어르신 경로잔치는 진안군 백운면 노인선교원과 장애인 복지시설인 희마실에서 생활하는 어르신 200여명을 초청해 연잎밥과 짜장면, 다과를 베풀고 경로위안잔치를 개최했다. 또 거동이 불편해 찾아 올수 없는 어르신들에게는 직접 시설을 찾아간 준비한 음식과 다과를 전달하고 위문했다. 이날 섬김잔치에는 그레이스 예술단과 한빛 음악봉사단이 함께해 경쾌한 음악과 춤을 선보이며 시설에서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외..
썸네일 태고종 나누우리, 제주서 희망나눔음악회 “病魔 이겨낼 사랑·희망 전해지길” 태고종 나누우리, 제주서 희망나눔음악회 태고종 국제구호기구인 (사)나누우리가 12번째 희망나눔음악회를 제주에서 개최했다. 9월 9일 제주도 수정사(주지 도산, 태고종 총무원장)에서 열린 희망나눔음악회는 도산 스님, 태고종 원로의장 덕화 스님, 제주종무원장 탄해 스님, 원희룡 제주지사, 허법률 서귀포부시장등 사부대중 500여 명이 동참했다. (사)나누우리는 혈액암과 백혈병 등 난치병을 앓고 있는 제주지역 송수빈(5) 어린이 등 5명의 난치병 환자들에게 치료비를 전달하고, 장기간의 치료에 지친 환우가족을 위로하면서 쾌유를 기원했다. 이날 음악회에는 마이산 탑사의 탑밴드의 색소폰 합주와 퓨전난타공연, 김연선 교수의 한국고전무용, 진성 스님의 색소폰 독주, 이춘기 교수의 테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