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글 목록
썸네일 세월호 ‘4.16희망순례단’ 전북일정 성료 세월호 ‘4.16희망순례단’ 전북일정 성료 지난 5월 15일 인천 연안부두를 출발해 진도 팽목항을 향해 떠난 ‘4.16희망순례단’이 인천-경기-충남 바닷길 450여 km를 걸어 6월 13일 금강 하구둑을 시작으로 전북일정을 시작한 후 6월 23일까지 전북순례 일정을 마쳤다. 당초 예정된 800여km의 절반을 넘어 군산 은적사에서 전북 첫날밤을 보낸 순례단은 군산 새만금 방조제 - 김제-부안 - 정읍-고창을 거쳐 11일간의 전북 순례를 마치고 6월 23일 전남 영광을 거쳐 팽목항을 향해 걸었다. 현재 순례단은 도법스님등 15명의 상시 순례단이 참여하고 있으며 각 순례코스마다 지역의 참가자들이 동참하고 있다. 순례단이 전북지역을 순례하는 동안 군산 은적사에서 숙박과 식사를 제공했고 전주 참좋은 우리절, 전주..
썸네일 전주 ‘좋은 이웃’ 외국인 근로자 어울림 한마당 전주 ‘좋은 이웃’ 외국인 근로자 어울림 한마당 고국을 떠나 전북 완주 국가공단의 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어울림 한마당이 6월 18일 완주군 봉동읍 현대자동차 인화관에서 열렸다. 외국인 노동자들을 지원하고 있는 불자모임인 ‘좋은 이웃’(대표 정용기 포교사)이 주최하고 송광사, 금선암, 원경사, 현대자동차 불자회, 전북대병원 불자회 등이 후원한 이번 어울림 한마당은 네팔, 스리랑카, 미얀마, 베트남, 태국등 동남아시아 13개국가의 근로자와 자원봉사자등 500여명이 동참했다. 지난 2006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11회를 맞은 이날 행사는 고국과 가족곁을 떠나 3D 업종에 종사하며 우리나라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잠시나마 외로움을 달래고 한국사람들의..
썸네일 기원정사 창건 33주년 〈좋은인연〉 출판 기원정사 창건 33주년 〈좋은인연〉 출판 재단법인 선학원 기원정사(주지 법륭)는 6월 18일 창립 33주년 기념문집 〈좋은 인연〉 봉정법회를 경내 대방광전 앞마당에서 봉행했다.〈사진〉 주지 법륭 스님은 “아름다운 세상에서 바르게 살아가는 데에는 질서가 필요하다”며 “사부대중 모두 날마다 좋은 날 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한편 이날 법륭 스님은 자비와 원행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한 불자들의 공로를 치하하며 박종명 생명나눔실천본부 대구지역본부장 외 24명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썸네일 용암산 미륵사 제1회 진혼제 및 경로잔치 용암산 미륵사 제1회 진혼제 및 경로잔치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용암산 미륵사(주지 자일)는 6월 15일 제1회 진혼제 및 경로잔치를 열었다.〈사진〉 행사는 헌다 및 헌향 의식에 이어 경과보고, 불우이웃을 위한 백미 10kg 50포대 전달식으로 이어졌다. 미륵사 주지 자일 스님은 “미륵사에서 17년 지내며 처음으로 진혼제 및 경로잔치를 봉행하게 됐다. 부처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마련한 자리”라면서 “참석한 사부대중에게 좋은 인연의 자리가 되길 바란다. 위로보다는 격려로 세상을 이어가며 늘 부처님 마음과 함께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청량사 주지 현업 스님은 “부처님의 가르침의 큰 은혜로, 나라의 은혜, 부모님의 은혜, 스승의 은혜 단월의 은혜, 벗의 은혜, 이러한 큰 은혜를 갚을 수 있는 방..
썸네일 부안 내소사 선악회 초청 영산회상 음악회 개최 부안 내소사 선악회 초청 영산회상 음악회 개최부안 내소사(주지 진성)가 30년 전통의 선악회를 초청해 영산회상 음악회를 개최했다.내소사는 6월 18일 회승당 특설무대에서 천상의 소리이자 부처님이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하실 때 천상에서 선녀들이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한 영산회상 음악회를 개최했다. 템플스테이 참가자와 관광객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음악회는 중요무형문화재 대금정악 예능보유자 조창훈 선생의 지도로 해금 정은향, 단소 최차환, 대금 조석호, 피리 양정환, 가야금 김인선, 거문고 윤선숙 선생이 출연해 훌륭한 연주를 선보여 관객을 매료시켰다.타종과 목탁 3배에 이어 현악 영산회상 중 상령산, 중령산,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연주에 이어 조창훈 선생의 대금독주 유초신지곡, 천년만세를..
썸네일 대한불교응공조계종 연수교육개최 대한불교응공조계종 연수교육개최 대힌불교응공조계종(종정 법운) 총무원은 6월 20~21일 평산 아카데미 연수원 본관 리더스홀에서 응공조계종 연수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연수교육에는 응공조계종 종정 법운(동명사)과 원로의장 안평사 주지 동암 스님, 원로의원 홍원 스님, 수덕 스님, 총무부장 육지장사 여여 스님, 교육부장 화엄정사 해운 스님 등 50여 회원 대중 스님이 참석했다 종정 법운 스님은 “수행의 기초는 무엇을 해보겠다는 그 자체가 행으로 실천할 때 가능하다” 며 “동참 종도 스님들은 주인공임을 알아 슬기로운 사람으로 스스로 깨달음의 주체가 되어 경계에 휘둘리지 말고,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주인으로 자신을 밝혀, 환희가 넘치는 진리의 세계인 근본 그 자리를 용맹심으로 목숨 걸고 찾아야만 주인이 되는 길일..
썸네일 금산 중학교 인성교육 캠프 개최 금산 중학교 인성교육 캠프 개최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금산중학교(교장 조영석)가 금산사에서 인성교육 캠프를 겸한 템플스테이를 진행했다. 금산사 템플스테이 수련원에서 열린 이번 금산중학교 인성교육 캠프는 6월 16일과 17일 1박2일의 일정으로 학생 35명과 교사 10명이 동참했다. 인성교육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사찰예절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금산사의 역사와 문화재에 대해 공부하고 나눔과 배려를 통한 타인과의 관계설정을 정립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주지 성우스님과의 대화 시간에는 스님으로부터 청소년기의 진로와 인생의 미래에 대한 법문과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는 사례중심의 상담활동을 개최했다. 모악산 숲속 걷기명상과 술래잡기 놀이를 통한 장애 체험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조영석 교장선생님과 대화..
썸네일 빛고을나눔나무 자비의 쌀 1000kg 동구청에 전달 빛고을나눔나무 자비의 쌀 1000kg 동구청에 전달광주불교연합회 부설 빛고을나눔나무(상임이사 보응)는 지난 14일 광주 동구청에 ‘자비의 쌀 1000kg’을 전달했다.전달식은 보응 스님, 도계 스님(소원정사 주지), 김성환 동구청장을 비롯해 오정의 운영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소원정사, 비전사, 연화사, 감로사, 대원사 등에서 정초와 초파일에 기부를 통해 마련한 공양미를 동구청을 통해 동구 관내 장애인 시설에 전달했다.보응 스님은 “사찰에 다니는 신도들이 정성껏 올린 공양미를 어려운 환경에 있는 장애인들에게 전해 줄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김성환 동구청장은 “좋은 의미의 쌀을 어려운 장애들에게 건강한 식량이 될 수 있도록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썸네일 순창사암연, 군경 어울림 마당 개최 순창사암연, 군경 어울림 마당 개최 전북 순창지역의 불자들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근무하고 있는 젊은이들을 초청해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다. 순창사암연합회(회장 청암. 장덕사 주지)와 순창신도연합회(회장 이동희)는 6월 14일 순창국민체육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제1회 순창 군․경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다. 순창 지역민들의 안전을 위해 복무하고 있는 순창 적성부대, 순창 경찰서 의경, 순창 상비역중대, 순창군청 사회복부요원, 군청 공무원과 불자 200여명이 동참한 이날 어울림 한마당은 배구, 족구등의 운동경기와 공연, 장기자랑등으로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운동경기를 마친 후 진행된 기념식에는 청암스님, 대모암 주지 동산스님, 강천사 주지 종고스님, 영천사 주지 종혜스님, 전..
썸네일 고창군노인복지관,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화합 한마당 잔치’ 고창군노인복지관,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화합 한마당 잔치’ 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이 지역공동체와 소통을 위한 지역주민 화합 한마당 잔치를 진행했다. 6월 9일 성송면 남창경로당 광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지역 어르신에게 문화공연을 통해 공감하고 즐기는 화합의 장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박우정 고창군수, 최인규 고창군의장을 비롯한 관계자 외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로 이․미용, 네일아트 등이 진행되었으며 이후 기념식과 고창군노인복지관 난타공연이 이어졌다. 이어진 문화공연에는 조숙자 외 20명의 동백꽃 생활체조와 최성례 외 9명의 한국무용으로 한량무, 창부타령, 새타령공연이 진행됐고 초대가수 이은희, 선민하씨의 공연으로 지역 어르신들에게 유쾌한 하루를 선사했다. 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