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 글 목록
썸네일 금산사 템플스테이와 지평선축제의 만남 금산사 템플스테이와 지평선축제의 만남 축제 기간동안 불교전통문화체험 기회제공 금산사 템플스테이가 지평선축제와 연계한 체류형 관광 템플스테이를 선보인다. 김제 금산사(주지 성우)는 오는 9월 20~24일 열리는 한국 전통 농경문화 축제 ‘김제지평선축제’ 기간동안 김제시를 방문할 관광객들을 위해 체류형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금산사 템플스테이’는 1,400년 미륵신앙의 성지인 천년고찰 금산사에서 한국 고유의 정신문화 체험과 자기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고 싶은 이들에게 가장 내실있는 체류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평선 축제 기간동안 1박2일의 일정으로 총 3회 (9. 20 ~ 9. 21/9. 21 ~ 9. 22/9. 22 ~ 9. 23) 운영할 계획이다. 축제기간 중 오후 4시부터 시작되는 일정으로 금산사에서..
썸네일 전주 정인스님 가정의 달 나눔잔치 개최 전주 정인스님 가정의 달 나눔잔치 개최 전주지역에서 노인들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연꽃마을 자비원 정인스님(노인복지봉사회 전주지회장)이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독거 어르신 150명을 초청해 경로위안잔치를 개최했다. 5월 34일 전주 르윈호텔 백제홀에서 열린 경로위한 잔치는 아리랑 예술단의 ‘효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나눔 위안잔치에 이어 전주 수 한방병원의 건강상담, 기념식, 점심식사 공양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경로위안잔치에는 정인스님, 소담불교박물관장 법성스님, 대한암 용담스님, 임현기 노인복지회 전북지부장, 이창승 르윈호텔 회장, 자원봉사자, 덕진구청 복지담당 공무원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르윈호텔 백제홀을 가득 메운 어르신들은 주최측에서 제공한 다과와 아리랑 예술단의 흥겨운 공연..
썸네일 백양사 광주지역법회 개최 백양사 광주지역법회 개최고불총림 백양사(주지 토진)가 지역포교 활성화를 위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지난 16일 광주 동구청 강당에서는 방장 지선 스님과 법선 스님(문빈정사 주지), 소운 스님(관음사 주지)을 비롯해 광주지역신도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불총림 백양사 광주지역법회’를 개최했다.이날 법회에서 지선 스님은 “어려운 세상에 부처님의 법을 통해 모두가 편안하고 기원한다”며, “도심지역 법회는 말사와 함께 지속적을 개최해 지역불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지역법회는 지난 4월 광주지역법회 창립이후 2번째 행사로 향후 백양사는 매월 각 지역별 법회를 개최해, 도심지역 신도를 위한 순회법회를 진행한다.
썸네일 동원사 영유아, 어린이 수계법회 동원사 영유아, 어린이 수계법회영・유아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광주 동원사(주지 지장)는 지난 13일 대웅전에서 ‘제4회 영유아 어린이 수계산림 대법회’를 개최했다.영유아,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불교의 인연을 심어주고자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전계아사리 지각스님을 비롯해 일명 스님(신광사 주지), 지장 스님이 법사로 나서 영유아, 어린이 30여명을 포함한 70여명의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새롭게 태어난 어린 불자들을 축하했다.지장 스님은 이날 축하의 말을 통해 “어린 불자들이 이제 계(戒)를 받았으니 이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을 늘 갖고, 앞으로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는 수계 법사단 등단에 이어 삼보사찰 청정수 합수, 관정의식, 수계증 증여, 연비, 단주 수여, 기념사진..
썸네일 전북 마하연승가회, 베트남 초등학교 급수시설 준공 “맑은 물, 아이들에게 감로수 되길”전북 마하연승가회, 베트남 초등학교 급수시설 준공5월 15일 탄 텅호이 초등학교한국산 정수기 ‧ 식수대 마련지하 80m 암반수 끌어올려 오염된 식수 문제 해결" 부처님의 감로수를 어린이들에게 나눔으로써 사랑과 용서로 행복을 전하는 부처님의 자비가 이곳에 흐른다. " -마하연-전북지역 스님들이 베트남의 초등학교에 부처님의 감로수를 전했다. 승가의 단합과 사회 대중을 위한 봉사단체인 전북 태고종 마하연승가회 (회장 승천스님. 정읍 일광사 주지)는 5월 15일 베트남 호치민시 탄 텅호이 초등학교(교장 웬방 썬)를 방문해 한국산 정수기 설치를 완료하고 식수대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식수대 준공식에는 회장 승천스님을 비롯해 김제 용봉사 법전스님, 김제 쌍용사 정수스님, 익산 ..
썸네일 고창 선운사, 문학템플스테이관 상량식 봉행 고창 선운사, 문학템플스테이관 상량식 봉행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구. 자연의 집 부지에 조성하고 있는 템플스테이 전용시설 중 숙소동인 선휴당 상량식을 봉행했다. 선운사는 5월 15일 주지 경우스님, 한주 범여스님, 초기불전승가대학원장 환성스님, 총무 심학스님, 재무 수찬스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학 템플스테이 체험관 ‘선휴당’ 상량식을 봉행했다. 이번에 상량식을 가진 문학템플스테이관은 대지 1,450평(4,785㎡)에 조성되는 템플스테이 전용시설 3동중 2번째 건물로 전통한옥 형식으로 건평 132㎡ 규모이다. 선운사는 앞으로도 회의실과 주요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대방 60평(198㎡) 건물 1동을 더 신축할 예정이다. 문학템플스테이 체험관이 완공하게 되면 한국 불교문화체험과, 불교강좌등의 프로..
썸네일 호국 의상암 군 장병 위문법회 봉행 건강한 군생활 되세요 호국 의상암 군 장병 위문법회 봉행 공군 8351부대 호국 의상암(지도법사 여산 김윤봉)이 부대 장병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위문법회를 봉행했다. 5월 10일 부대내 관사 앞 마당에서 열린 이날 위문법회는 내소사 템플스테이 담당 수원스님, 박용수 부대장을 비롯한 부대 관계자들과 가족, 장병, 마을 주민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위문법회를 주관한 김윤봉법사는 부대 장병들과 주민들을 위해 음료, 식사와 함께 푸짐한 바비큐 파티를 제공했으며 근무로 참석하지 못한 장병들을 위해 피자등 간식도 전달했다. 식사 후에는 신유민 탑 밸리댄스팀과 아리랑 문화예술단 등이 출연해 밸리댄스, 노래, 각설이품바 공연이 펼쳐져 장병들을 즐겁게 했다. 김윤봉 법사는 깜짝 색소폰 연주 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썸네일 부안 내소사, 외국인 노동자 초청 템플스테이 개최 부안 내소사, 외국인 노동자 초청 템플스테이 개최5월 13~14일 네팔 출신 노동자 30명 참가 부안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가 전북 완주 국가산업단지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초청해 템플스테이를 개최했다. 5월 13~14일까지 1박 2일의 일정으로 진행된 이번 템플스테이는 부처님의 고향인 네팔출신 노동자 30여명이 동참했다. 이번 내소사 템플스테이에 동참한 네팔출신 노동자들은 예불, 전나무 숲길 걷기 명상, 나만의 108염주 만들기 (108배), 다도, 관음전 참배 등 한국의 전통불교 문화를 체험하며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스님과의 대화시간에는 네팔의 부처님 오신 날 풍습 등 한국과 네팔의 불교문화를 비교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부처님을 찬탄하는 네팔의 찬불가를 합창하며 고국..
썸네일 고창군노인복지관 ․ 서울아산병원, 찾아가는 의료봉사 진행 고창군노인복지관 ․ 서울아산병원 의료봉사팀, 찾아가는 의료봉사 진행5월 16~17일 지역주민 120여명 진료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이 서울아산병원 의료봉사팀을 초청해 찾아가는 의료봉사를 펼쳤다.서울 아산병원 의료봉사팀은 5월 16~17일 이틀간 고창군 노인복지관에서 주민 120여 명에게 찾아가는 의료봉사를 펼쳤다. 고창군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고창노인복지관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의료봉사활동은 진료 시 예진 및 진찰을 통해 개인별 필요항목 검사 후 혈액검사, 심전도검사, 방사선검사, 소변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진행됐으며 진료 후에는 기념품도 제공되었다. 진료결과 이상소견이 발견 된 어르신들은 인근병원에 진료를 의뢰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중증 질환 등에 대해서는 진료비 지원사업도 연계하고..
썸네일 광주소년원생들을 위한 봉축행사 열려 광주소년원생들을 위한 봉축행사 열려청소년기에 방황하는 삶을 살고 있는 소년원생들을 위한 봉축행사가 열렸다.포교사단 광주전남지역단(단장 윤중근)은 지난 5월 1일 고령정보산업학교(광주소년원)에서 원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학생들과 함께하는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갖고 소년원생들에게 부처님 탄생의 참 의미를 전달했다. 행사에는 연광 스님(광주불교연합회장), 윤중근 단장, 이영호 고령정보산업학교장을 비롯해 포교사 50여명, 봉사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법요식과 문화공연, 원생들의 장기자랑이 열렸다.윤중근 단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원생들도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나아갈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법요식에 이어 문화공연에는 손복순 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