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 글 목록
썸네일 금산사 문화재 합동 소방훈련 실시 금산사 문화재 합동 소방훈련 실시 김제 금산사(주지 성우)와 김제 소방서(서장 박기선)가 문화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금산사는 3월 22일 금산사 경내에서 금산사 대중스님들과 종무원, 김제시청, 김제 의용소방대, 김제 경찰서등 5개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실시된 소방훈련은 유사시 발생할 수 있는 문화재화재예방 대응측면에서 각 기관의 역할을 점검하고 가상 화재진압과 인명대피훈련, 소방시설 활용 및 관리방안 교육등으로 이뤄졌다. 지난 2008년 숭례문 화재이후 금산사와 김제소방서등 유관기관들은 예방적 측면의 사전대비활동을 펼쳐왔고 문화재별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금산사 관계자는 “지속적인 화재예방교육과 합동 소방훈련을 통해 문화재 화재..
썸네일 운문사, 2017년 법계장학금 전달 운문사, 2017년 법계장학금 전달 청도 운문사(주지 진광)는 3월 11일 회주 명성스님이 불교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법계장학회 제15회 법계장학금 수여식을 거행됐다. 이날 중앙승가대학교 포교사회학 전공 감로스님과 동덕여자대학교 관현학과 이다은 학생 등 스님과 불자학생 8명에게, 300만원씩 총 2,400만원이 전달했다. 명성스님은 장학생들에게 “한국불교의 발전을 위해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공헌해야 할 것인가을 생각하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법계장학은 법계 명성스님의 뜻에 따라 신심이 돈독하며 학업성적도 우수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들의 수행과 학업성취를 장려하여 훌륭한 지도자를 육성하기위한 목적으로 설립하여, 2003년 제1회 법계장학생 5명을 시작으로 총 101명의 학생에게 장학금 총 ..
썸네일 선운사 불학승가대학원 졸업 및 입학식봉행 선운사 불학승가대학원 졸업 및 입학식봉행 국내 유일의 초기불전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선운사 초기불교불학승가대학원 (원장 환성스님, 운영위원장 경우스님)이 3월 14일 제5회 졸업식과 7회 입학식을 봉행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3명의 스님이 2년의 전문과정을 마쳤으며 5명의 스님이 새로 입학했다. 졸업생 중 2명의 스님은 3년과정의 연구과정에 입학해 계속 학업을 이어간다. 이날 졸업식과 입학식에는 학장 환성스님, 강주 재연스님, 성륜스님 등 대학원 교수사 스님들과 선운사 원로 재곤스님, 법현스님, 범여스님, 고창사회복지관장 대원스님, 강천사주지 종고스님,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 선운사 총무 심학스님 등 50여명의 스님들과 선운사 합창단 등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해 학인 스님들의 졸업과 입학을 축하했다. 이..
광주전남지역 불교종립학교 입학식 광주전남지역 불교종립학교 입학식 정광·세지중학교 3월 2일 2017년도 신입생 맞아 광주전남지역 불교종립학교가 잇따라 입학식을 갖고 신입생을 맞이했다. 학교법인 정광중학교(이사장 원일)는 3월 2일 룸비니관에서 2017년도 입학식을 열고 총 193명(남 101, 여 92)의 신입생을 맞았다. 이사장 원일 스님은 환영사를 통해 “새로운 학교,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기 바란다”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벽상학원 세지중학교(이사장 원일)도 같은 날 나주, 세지지역 거주 학생 36명의 신입생을 맞았다. 한편 세지중학교는 농어촌지역 특별 교육과정으로 자율학교, 예절, 다도 체험학습, 전교과 독서 및 토론수업, 동아리 활동, 테마체험 및 봉사활동, 자유학기제 운영, 1인 1악기 연주와 토요관현악,..
무등산 원효사, 100일 기도 회향 기념법회 무등산 원효사, 100일 기도 회향 기념법회 광주의 대표적 전통도량 무등산 원효사가 신임주지의 취임과 함께 100일 기도 회향을 기념하는 법회를 봉행했다. 원효사(주지 해중)는 2월 26일 대웅전에서 송광사 유나 현묵 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100일 신중기도’ 회향을 맞아 법회를 봉행하고, 신임주지 취임 인사의 말을 전했다. 이날 100일 기도를 회향한 신임주지 해중 스님은 주지 취임 후 바로 100일간 신도들과의 기도를 봉행해 첫 대중법회와 기도회향을 맞았다. 해중 스님은 신도들과의 인사를 통해 “백일기도를 맞아 은사스님과 사부대중을 모시고 회향하게 돼 감사하다”며 “그동안 100일 신중기도가 신도들의 많은 협조를 통해 원만히 회향됐다. 앞으로 원효사가 예전의 모습을 빨리..
전주 평화명상 걷기 순례단 발족 전주 평화명상 걷기 순례단 발족 명상을 통해 마음을 정화하고 끊임없는 자아를 탐구하는 평화명상 걷기순례단이 전주서 발족한다. 평화명상 걷기순례단(단장 김기운)은 2월 25일 전주 전북불교회관 4층 큰법당에서 준비모임을 갖고 평화걷기명상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 50여 명의 불자와 시민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는 권기욱 호원대 교수를 초청해 걷기명상 방법과 효과, 올바른 걷기 자세, 교정법에 대한 강의를 실시했다. 평화명상 걷기순례단은 오는 3월 25일 김제 금산사에서 정식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순례의 첫발을 내딛는다. 이번에 발족하는 평화명상 걷기순례단은 전주시 인근의 사찰과 일반시민이 많이 찾는 공원 등을 연계한 장소에서 2시간정도씩 걷기명상 수행을 하게 된다. Sponsored
썸네일 장수 죽림정사 3.1운동 98주년 기념법회 봉행 “용성 스님 독립정신, 후학 가슴속에…” 장수 죽림정사 3.1운동 98주년 기념법회 봉행 일제에 항거하며 조선이 독립된 나라임을 알리고, 우리 민족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세계만방에 선포하며 온 국민이 조국의 독립을 외친 3.1만세운동. 역사적으로 큰 의의를 갖는 3.1운동의 98주년 기념법회가 민족대표 33인 중 불교대표로 참가한 백용성 조사의 탄생지인 전북 장수 죽림정사에서 봉행됐다. 장수 죽림정사(주지 법륜)는 3월 1일 용성교육관에서 방송인 김병조 씨의 사회로 3.1만세운동 98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다.〈사진〉 이날 법회는 △삼귀의 △반야심경 독송 △국민의례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민족대표 33인에 헌화 △3.1절 경과보고 △독립선언문 낭독 △만세 삼창 △삼일절 노래 제창 △환영사 △기념축사 △기념..
광주불교 자비행, 지역사회 맑힌다 광주불교 자비행, 지역사회 맑힌다 빛고을나눔나무 2017년 사업계획 확정 이사회 확대·재가자 참여 독려 상·하반기 나눠 공모사업 진행 총 11개 단체에 1750만원 지원 “사회에 봉축 의미 알리는 계기” 지역불교 최초의 공동모금단체인 빛고을나눔나무가 2017년 주요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광주불교연합회 부설 빛고을나눔나무(상임이사 보응, 세심정사 주지)는 2월 23일 정기 이사회를 열고 2017년 주요사업과 2017빛고을관등회 봉축공모사업 심사를 진행해 올해 공모사업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한 2017년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을 마련하고자 이사회를 확대하고 운영위원회 신설을 통해 스님과 재가 불교인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상반기에는 어려운 환경에 처한 수행자를 위한 지원사업, ..
백양사, 지역법회로 포교활성화 나서 백양사, 지역법회로 포교활성화 나서 장성·담양·영암 등 정기 사찰순례 및 지역행사 참여 고불총림 백양사(주지 토진)가 광주·장성 등 지역법회를 열고 신도조직 활성화에 나선다. 백양사는 2월 22일 장성군 산림조합 회의실에서 장성 지역법회(지도법사 일묵)를 봉행하고, 장성지역 불교신도들의 만남의 시간을 보냈다. 장성군 관내에 거주하는 불자들을 대상으로 열린 법회에는 지역불자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불교 활성화를 다짐했다. 고불총림 방장 지선 스님은 법어을 통해 “어느 때보다 지혜를 밝히는 자기수행이 요구되는 시대”라며 ”한 달에 한 번 만나는 지역법회지만 꼭 참석해 마음부처를 찾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초대 장성지역법회장으로 선출된 서희숙 회장은 인사말에서 “장성읍내에 살면서 불자들 얼굴도 모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