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 글 목록
썸네일 종교계와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동행 밑반찬 담그기 종교계와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동행 밑반찬 담그기 순창지역 종교인들, 어려운 이웃들에 밑반찬 전달 전북 순창지역의 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밑반찬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불교, 원불교, 유교, 개신교, 천주교의 종교인들로 구성된 순창종교인협의회(회장 청암스님. 장덕사 주지)는 10월 26일 순창 자원봉사의 집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김치와 밑반찬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각 종교의 자원봉사자 50여명이 동참한 이번 밑반찬 나눔행사는 김치와 멸치볶음 등의 밑반찬을 장만해 지역의 홀몸어르신과 조손가정등 생활형편이 어려운 이웃 130가구에 전달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청암스님은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어려움이 늘어가고 있는 요즘 소외계층의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며 “종교인들이 한자..
썸네일 일반시민 다문화수용성 증진사업 전개 일반시민 다문화수용성 증진사업 전개 (사) 착한벗들, 각 NGO 단체들과 연계해 각국 다문화요리 체험과 문화공부 독서동아리 등 11월말까지 사업운영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근로자를 지원하고 있는 (사)착한벗들(대표 회일스님. 참좋은 우리절 주지)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9월 29일 시작해 11월 말까지 진행되는 다문화수용성 증진사업은 전북 최초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다문화에 대한 지역 일반시민들과 청소년들의 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결혼이주여성 강사가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자국의 요리를 활용해 진행하는 다문화요리체험 ‘음식으로 나누는 세계문화’와 일반시민 ․ 결혼이주여성이 함께 하는 ‘문화나눔..
썸네일 부안 아름다운 삶의 공동체, 내소사 산사음악회 부안 아름다운 삶의 공동체, 내소사 산사음악회 우리절, 우리마을, 삶의 고향 주제로 10월 29일 개최 변산반도의 서쪽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이 풍성한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산사음악회를 개최한다. 내소사는 10월 29일 경내 특설무대에서 지역주민들의 위안과 행복을 기원하는 ‘2016 내소사 산사음악회’를 개최한다. 오랜시간 힐링과 상생의 기원이 끊이지 않는 내소사 산사음악회는 ‘부안 아름다운 삶의 공동체 - 우리절, 우리마을, 삶의 고향’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된다. 올해로 14회째 맞는 내소사 산사음악회는 변산주민들의 힐링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내소사와의 상생관계를 통해 지역 공동체의 토대를 만들기 위한 문화잔치로 열리게 된다. 마치 한편의 시을 연상하는 오..
썸네일 은해사 개산대재 및 중악 은빛 작은 음악회 은해사 개산대재 및 중악 은빛 작은 음악회 팔공산 영천 은해사 (주지 돈관)는 10월 15일 경내 대웅전 앞뜰에서 창건 1208주년 개산대재 및 중악 은빛 작은 음악회를 개최했다. 개산 법요식에는 은해사 회주 법타 스님, 관장 돈명 스님, 대구카톨릭대 정홍주 신부, 경산성당 이창영 주임신부, 김장주 경북행정부시장, 이만희 국회의원, 김영석 영천시장, 김순회 영천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이희명 선화여고교장, 송오생 은해사 신도회장 등사부대중 2000여명이 참석했다. 식전 개산조 혜철국사와 역대 조사 다례재를 조사전에서 모시고, 육법공양과 명종 5타로 시작된 개산 법요식에는 은해사 회주 법타 스님, 관장 돈명 스님 대구카톨릭대 정홍주 신부 경산성당 이창영 주임신부, 제10교구 소임 스님, 각 말사 주지 스님 ..
썸네일 응공바라밀제 및 시니어 문화 축제 응공바라밀제 및 시니어 문화 축제 10월 16일 대응공사 와룡광장에서 개최 대구 대응공사 자혜불교대학(학장 도경)은 10월 16일 대구 달서구 와룡공원 광장에서 와룡산 성서 개구리소년 실종을 위한 위령제와 노인의 달을 맞이하여 지역 어르신 한마당 잔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경 스님, 해운정사 청명 스님, 곽대훈 지역 국회의원, 이태훈 달서구청장, 조홍철 시의원을 비롯해 지역 어르신 2500여명이 참석했다. 도경 스님은 “경로효친의식를 다져 어르신들의 노후를 당당하게 보내시길 바란다” 며 “지역의 다문화가족들이 가족부양의 부담을 줄여주고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격려사와 축사에 이어, 3부로 진행된 행사는 성서 개구리소년들을 위한 육법공양과 회심곡, 바라춤..
썸네일 고창군사회복지시설, 제9회 복운 경로의 날 개최 고창군사회복지시설, 제9회 복운 경로의 날 개최 노인복지 공로패 수여, 문화공연, 실버자랑대회 선운사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고창군사회복지시설(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노인복지센터, 푸드 및 뱅크)은 경로의 달을 맞아 10월 14일 제9회 복운 경로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복지관 광장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선운사복지재단 대표이사 경우스님, 상임이사 범여스님, 박우정 고창군수, 최인규 군의장, 양향환 고창군사회복지협의회장, 고창선운산농협 오양환 조합장과 지역주민 800여 명이 참석했다. 노인에 대한 공경 의식을 높이고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1부 기념식 및 공로패 수여, 감사공연, 2부 실버사랑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노인복지 공로패 수여는 노인권익 향상과 복지 증..
썸네일 경주 분황사 ․ 불국사, 재난소멸 기원재 잇달아 봉행 “국민화합 ․ 재난소멸 기원합니다” 경주 분황사 ․ 불국사, 재난소멸 기원재 잇달아 봉행 국민화합과 자연재난 소멸을 기원하는 자리가 경주지역서 연이어 펼쳐졌다. 경주 분황사는 10월 8일 경내에서 제 20회 원효예술제 및 재난소멸 기원제를 분황사 경내에서 봉행했다. 이 자리엔 불국사 회주 성타 스님, 관장 종상 스님, 주지 종우 스님, 최양식 경주시장 박승직 경주시의회 의장, 이진락 배진석 도의원, 손경익, 박귀룡, 한순희, 김영희 시의회 의원 이영숙 불국사신도회장, 이광래 원효학연구원장 등 500여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불국사 관장 종상 스님은 자연재해소멸 기원문을 통해 “저희 중생들이 지은 죄업과 번뇌장 ․ 업장 ․ 보장 등 일체 마장장애가 영원히 소멸되고 묘법륜이 무진찰토에 상전해 불법이 더욱 ..
썸네일 신광사, 월호 스님 초청 특별법회 신광사, 월호 스님 초청 특별법회 비구니 수행도량 광주 신광사(주지 일명)는 지난 8일 대웅전에서 ‘월호 스님 초청 특별법회’를 개최했다. 이날 특별법회는 학부모 교육의 일환으로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원으로 열렸다. 행사에는 회주 경주 스님을 비롯한 비구니 원로스님들과 연광스님(광주불교연합회장), 이범식 신도회장(광주불교연합회)을 비롯해 300여 신도들이 참여했다. 월호스님은 강연을 통해 “행복해지는 방법은 바로 지금 여기라는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선물을 유용하게 사용하면서 그 선물의 진정한 주인으로 살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행사를 준비한 일명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사회는 이미 고도의 자본주의로 물질적 풍요와 동시에 정신적 빈곤의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라며, “힐링 강의를 통해 우리가 갖는 어려움..
고창소방서 선운사 목조문화재 화재진압 메뉴얼 마련 고창소방서 선운사 목조문화재 화재진압 메뉴얼 마련 전북 고창소방서(서장 김봉춘)가 선운사, 참당암, 도솔암등 다수의 보물급 문화재를 보유한 사찰의 화재에 대비하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응하기로 했다. 고창 소방서는 10월 11일 선운사가 보유하고 있는 목조문화재를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한 사찰별 문화재 안전대책, 향후 단계별 세부 조치사항 등을 점검하고 화재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화재 진압 대책회의에서는 목조건축물의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숭례문 화재 사례를 통해 목조건축물의 화재 진압상 문제점을 살펴보고 선운사 대웅전의 가장 효과적인 진압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따라 고창 소방서는 선운사 대웅전, 참당암, 도솔암등에서 2016년 하..
썸네일 “세간 떠난 깨달음은 토끼뿔·거북털” “세간 떠난 깨달음은 토끼뿔·거북털” 월주 스님, 60년 수행 회고록 펴내 종단의 정화운동에 앞장섰고 종단의 개혁, 두 번의 총무원장 소임, 10․27법난, 국제구호단체 지구촌공생회 활동에 이르기까지 현대 한국불교사의 중심에 섰던 금산사 조실 월주스님이 60여년의 수행을 정리한 회고록 ‘토끼 뿔 거북털’ 과 법어집 ‘세간과 출세간’이 둘이 아니다’ 사진집 ‘태공’을 발간했다. 금산사 화림선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월주스님은 지난 일들을 회고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불법은 세간 가운데 있으니 세간을 떠나 깨달음을 찾는다면 이는 토끼 뿔 거북털을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육조혜능 대사의 육조단경에 나오는 불법재세간(佛法在世間) 불리세간각(不離世間覺) 이세멱보리(離世覓菩提恰) 여구토각(如求兎角) 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