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 글 목록
썸네일 지구촌공생회에 1억 원 약정한 전주 법우사 주지삼명 스님 지구촌공생회에 1억 원 약정한 전주 법우사 주지삼명 스님 “세속 나이 70세를 훌쩍 넘기고 삶의 회향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동안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한 기억이 많지 않아 이번에는 변변히 해야겠다고 생각했죠. 마침 우리 지역 어르신인 월주 큰스님이 설립한 지구촌공생회를 통해 제3세계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지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세납 75세, 법랍 53세. 절에 공양주도 없이 평생 전법활동을 펼쳐온 노 비구니스님이 제3세계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짓는 데 1억 원을 약정해 화제다. 바로 전주 법우사 주지 삼명 스님〈사진〉이다. 스님은 지난 8월 말 불교계 국제구호단체인 지구촌공생회에 기부 약정했다. 공양주도 없이 평생 전법 삼명 스님이 주석하고 있..
썸네일 세계종교문화축제 성황리에 개막 세계종교문화축제 성황리에 개막 ‘내 안의 기쁨이 당신에게’를 주제로 전북일원 불교·원불교·개신교·천주교 등 우리나라 4대 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웃종교와의 화합과 상생을 염원하는 ‘2016 세계종교문화축제’가 9월 20일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의 개막식을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종교문화축제 개막식에 앞서 전주시 청소년들이 마코토 유네스코 사무총장보와 함께 풍남문과 원불교 교동교당, 전주향교, 자만벽화마을, 오목대, 경기전 등 한옥마을 일대를 돌며 타악기를 연주하며 거리행진을 펼쳐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세계종교문화축제의 개막을 알렸다. . 개막식에서는 원불교 교무밴드의 공연과 기독교 판소리, 혜광스님의 색소폰 연주 등 5개 팀의 종교퍼포먼스가 펼쳐졌다. 백남운 세계종교평화협의회장의 개막선언에 이어 종교지..
썸네일 고창종합사회복지관, 추석맞이 이웃 情 나누기 고창종합사회복지관, 추석맞이 이웃 情 나누기 홀몸 어르신 및 조손가정에 선물꾸러미 전달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대원스님)과 고창군(군수 박우정)은 9월 9일 고창 푸드마켓에서 어르신 및 조손가정 100여 명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이웃 정 나누기 행사를 진행했다. 2016년 민관협력활성화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홀로 계시는 어르신과 조손가정의 외 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아산면 희망나누리위원회와 심원면 희망나누리위원회가 함께 모여 진행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데 지역 주민이 뜻을 함께 모아 나눔을 몸소 실천해 그 의미가 컸다. 강국신 아산면 희망나누리위원장은 “작은 물품이라도 지역 어르신에게 나누고 싶은 마음에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선물꾸러미를 들고 어르신 한분 한분을 뵙고 ..
썸네일 고창 종교계 어려운 이웃에 명절음식 전달 고창지역 종교계 어려운 이웃에 명절음식 전달 선운사 선재봉사단 동참, 300세대에 명절음식 전달 고창 선운사를 비롯한 고창지역의 4대종단이 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명절음식을 준비해 전달했다.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 원불교 고창지구, 천주교 고창성당, 고창 중앙교회 등 4대종단은 9월 9일 각 종단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햅쌀, 송편, 각종 전 등 명절음식을 준비해 고창지역의 어려운 이웃 300세대에 전달했다. 고창 여성회관 마당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선운사 선재 봉사단을 비롯한 각 종단의 자원봉사자 60여명이 직접 명절음식을 마련해 지역 홀몸 어르신들과 조손가정 등 어려운 이웃들이 풍성한 한가위를 맞을 수 있도록 자비와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이날 행사는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 ..
썸네일 전주 노인복지회, 경로위안잔치 전주 노인복지회, 경로위안잔치 르윈호텔서 독거어르신 100명 초청 한국노인복지봉사회 전주시지회(회장 정인스님 연꽃마을 자비원 대표)가 추석 명절을 맞아 독거노인 100명을 초청해 경로 위안잔치를 열었다. 9월 6일 전주 르윈호텔 백제홀에서 열린 이날 경로위안잔치는 정인스님, 소담불교박물관장 법성스님, 임현기 한국노인복지봉사회 전북지부장, 전주 수 한방병원 임선영원장, 이창승 ㄱ르윈호텔 회장, 전주시 사회복지 담당 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아리랑 예술단의 위문공연과 나눔 위안잔치에 이어 전주시 지역주민센터에서 추천한 독거노인들에게는 각각 10kg의 햅쌀과 수 한방병원에서 기증한 홍삼정, 황칠액기스, 구루코사민등 건강식품과 칫솔, 치약 등 생활필수품이 전달됐다. 전주 수 한방병원은 이날 어르신들에게 ..
썸네일 전북지역 불교대학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전북지역 불교대학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전북지역 불교대학의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제16회 전북지역 불교대학 한마음체육대회가 9월 3일 남원 이백문화체육센터에서 개최됐다. 전북지역의 남원, 무주, 이리, 전북, 화엄불교대학의 재학생과 동문500여명이 동참한 이날 체육대회는 배구, 단체 줄넘기, 2인3각, OX 교리퀴즈등의 경기를 펼치며 불교대학인들의 화합을 다졌다. 전북사암승가회(회장 성우. 금산사 주지) 주최로 열린 이번 체육대회 개막식에서 남원불교대학 학장 응묵스님은 “전북 불교대학 한마음 체육대회는 화합의 자리이다” 며 “함께 즐기며 자비의 실천과 생각하고 사유하는 불자가 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남원불교대학 주관으로 열린 이번 불교대학 체육대회는 남원불교대학 학장 응묵스님, 이리불교대..
썸네일 군산 성흥사 송월스님 서예작품전 군산 성흥사 송월스님 서예작품전 군산 성흥사 송월스님의 ‘꽃은 피고 지고 또 피고’ 서예작품전이 9월 2일~8일까지 군산 예술의 전당에서 열렸다. 평소 수행의 일환으로 써오던 서예작품과 문인화 등 1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된 이번 전시회는 금강경 병풍, 반야심경 병풍, 연, 달마 등 다양한 작품이 선보였다. 송월스님은 “서예전문가는 아니지만 수행삼아 한자 한자 써오던 작품과 습작들을 한자리에 모아 작품전을 열게 됐다” 며 “수행자로서 자신을 들여다보고 다시 깨어나 꽃을 피우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고 말했다. 3일 열린 개막식에는 정읍 일광사 승천스님, 마이산 탑사 진성스님, 익산 태봉사 주지 영산스님, 순창 장덕사 주지 청암스님, 김관영 국회의원, 박정희 군산시의장, 박순호 원광대 교수 등 사부대중 20..
썸네일 순창 구암사 영호당 정호 대종사 유품전시회 개최 순창 구암사 영호당 정호 대종사 유품전시회 개최 근대 한국불교의 선지식이자 일제시대 조선불교교정(현 종정)을 역임하고 동국대의 전신인 중앙불교학교 초대 교장을 역임한 대강백이자 선승인 영호당 정호대종사의 유품전시회가 8월 25일과 26일 순창 구암사(주지 지공)에서 열렸다. 석전 박한영스님으로도 널리 알려진 영호당 정호대종사가 생전 주석하며 강원과 선원을 열어 후학들을 지도하던 순창 구암사 화엄전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는 유품 120여점이 전시됐다. 지공스님은 “근대 대한제국의 사상가이며 교육자이자 특히 항일운동에도 힘을 쏟은 조계종 초대 종정 박한영 대종사의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에서 활동한 스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또 “혼돈의 역사속에서 한민족의 정신과 불교를..
내장사 도완 주지스님, 지역인재육성 장학금 520만원 기탁 내장사 도완 주지스님, 지역인재육성 장학금 520만원 기탁 정읍 내장사 주지 도완스님이 지역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기탁했다. 도완스님은 8월 25일 정읍시민장학재단(이사장 김생기)을 방문해 장학기금 520만원을 기탁했다. 도완스님은 “신도들의 법문비와 강사료를 모았다”며“우리의 정성으로 자란 인재들이 드높은 긍지와 사명감으로 지역사회와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동량(棟梁)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도완스님은 지난 5월에도 지역 어르신 500여명을 초청해 경로잔치를 베풀었으며 매주 토요일마다 다도회를 결성해 차와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썸네일 ‘선운사 가는 길’ 전력·통신선 지중화사업 추진 ‘선운사 가는 길’ 전력·통신선 지중화사업 추진 선운사 - 도솔암 6km 올해 말까지 33억 투입 완료예정 전북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에서는 이제 자연경관을 해치는 전기와 전화통신을 위해 설치했던 전봇대, 전깃줄이 사라진다. 고창군은 선운사 일주문에서 도솔암에 이르는 6.15km 구간의 전기 통신 시설을 모두 없애고 땅속에 묻는 지중화사업을 올해안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 2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중화 1차 사업을 시작해 선운사 일주문에서 도솔암 구간 5km에 걸친 전봇대등을 모두 철거했다. 나머지 일주문과 매표소 인근의 1.15km 구간도 11억원의 예산으로 올 하반기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 선운사 지중화사업은 고창군을 비롯해 한국전력공사·KT·SK·LG가 총 3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