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글 목록
썸네일 선운사 남곡당 윤명대선사 추모재 봉행 선운사 남곡당 윤명대선사 추모재 봉행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는 7월 21일 대웅보전에서 남곡당 윤명대선사 33주기 추모재를 봉행했다 선운사가 조계종 24교구 본사로 승격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고 24교구 초대주지를 역임한 남곡스님의 추모재에는 남곡스님의 문손인 재곤, 재석, 재정, 재진스님을 비롯해 선운사 사부대중 100여명이 참석해 스님의 가르침을 되새겼다. 문도를 대표해 재곤스님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추모재에 참석한 선운사 대중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평소 수행과 불사에 남다른 원력을 가졌던 은사스님의 유지와 가르침을 받들어 더욱 수행정진에 매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곡스님은 1931년 장성 백양사에서 영호스님은 은사로 만암스님을 계사로 득도한 남곡스님은 1934년 만암스님으로부터 구족계를 ..
썸네일 우리문화 연구원, 2016 전주 연꽃문화제 개최 우리문화 연구원, 2016 전주 연꽃문화제 개최 7월 16~17일 전주 덕진공원, 다양한 공연과 체험프로그램 운영 전주의 연꽃 명소인 덕진공원에서 연꽃의 향연이 펼쳐졌다. 사)우리문화연구원(대표이사 성우스님. 금산사 주지)는 7월 16~17일 전주 덕진공원에서 ‘2016 전주 연꽃문화제’를 개최했다. 4만평의 덕진공원 호수에 활짝 핀 연꽃을 배경으로 열린 이번 전주 연꽃문화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문화행사로 펼쳐졌다. 첫째날인 16일에는 식전행사로 전통 무용과 훌라춤공연, 에델바이스 백밴드 공연, 혜광스님의 섹소폰 연주, 사물난타공연이 열렸으며 개회식후에는 전북불교회관 바라밀 합창단, 군산 그린비 합창단, 참좋은 우리절 합창단. 익산 가릉빈가 합창단이 출연하는 불교합창제와 인기가구 편승엽의 축하공연이 ..
썸네일 아프리카 선생님들, 대구 능인중고 방문 아프리카 선생님들, 대구 능인중고 방문 지구촌공생회 케냐 지부장 탄하 스님 등 지구촌공생회 케냐 지부장 탄하 스님과 아프리카 케냐 현지 교육 지도자 4명이 7월 14일 불교종립학교 능인중ㆍ고등학교(이사장 자현)에 방문했다. 탄하 스님 등은 학교 시설을 견학하고 교육활동 안내, 영어수업 참관, 급식 참관 등에 임했다. 또한 뇨타 레오나르드 은구기 영화초등학교장 등 케냐 교육 지도자들은 학생들에게 특별강연을 선사하기도 했다. 조상승 능인고 교장은 “케냐 선생님들의 이번 방문으로 아이들이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며 “학생들이 열린 마음으로 다른 국가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능인중ㆍ고 학생들은 직접 모금한 성금 130여만 원과 ..
썸네일 김제 청운사, 하소백련축제 개최 김제 청운사, 하소백련축제 개최 새우가 알을 품고 있는 형상이라 하여 하소백련지라 불리는 전북 김제시 청하면 청운사(주지 도원)에서 제 15회 하소백련축제가 열렸다. 7월 8~17일까지 10일간 열린 이번 하소백련축제는 ‘문학속에 핀 백련’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로 진행됐다. 7월8일 청운사 무량수전 특설무대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익산시 재능시낭송회의 시낭송과 미륵불 점안식이 식전행사로 열렸다. 이어 사포무용단, 남사당패의 줄타기, 현대무용, 대중가요, 탱고등의 다양한 공연이 열렸다. 이어 9일과 10일에도 오카리나 연주, 부토, 설장고 판소리, 궁중무, 기타연주, 마당극 등 테마별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다. 청운사 일원의 백련지에서는 전북문인협회와 수필과비평사에서 시, 수필, 시조 등 80여..
썸네일 부안 내소사 진성스님, 나누미근농장학금 500만원 기탁 부안 내소사 진성스님, 나누미근농장학금 500만원 기탁 부안 내소사 진성스님이 부안지역의 인재육성을 위해 설립된 부안군 나누미근농장학재단에 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진성스님은 7월 8일 부안군청을 찾아 김종규 부안군수 (나누미근농 장학재단 이사장)에게 지역인재 육성과 교육환경 개선에 사용해 달라며 나누미 근농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진성스님은 “부안 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역인재 육성 및 교육환경 개선이라는 뜻 깊은 일에 동참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부안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장학사업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어 장학금 기탁을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스님은 또 “향후 내소사가 지역민들과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 며 “불자들과 함께 주변에 부안군 나누..
썸네일 운문사, 논산훈련소 수계대법회 봉행 운문사, 논산훈련소 수계대법회 봉행 7월 2일 호국 연무사서… 수계법사 회주 명성 스님 청도 운문사(주지 진광)가 7월 2일 호국 연무사서 수계대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수계대법회는 운문사 회주 명성 스님, 승가대학장 일진 스님, 주지 진광 스님, 호국 연무사 주지 자운 스님을 비롯해 장병 3,500여명이 동참했다. 명성 스님은 “계는 자신도 모르게 지은 죄업을 참회하는 의미”라며 “오늘 계를 받은 군 장병들이 생사윤회로부터 해탈의 문으로 이끄는 삼귀의와 오계를 지키고, 호국불교 정신으로 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운문사 회주 명성스님은 ‘성심으로 하지 않은 일은 진실할 수 없다’는 평소 철학을 바탕으로 수행을 이어오고 있다. 운문사서 배출한 학인스님만 2,000여명에 달한다. ‘법계문학..
썸네일 구구장학회, 송광사에 장학금 500만원 “학인스님들 공부에 보탬 되길” 구구장학회, 송광사에 장학금 500만원 열악한 환경에서도 불도를 닦기 위해 전념하는 학인스님들을 위한 장학금이 전달됐다. 봉은사 신도들로 구성된 구구장학회(회장 이은주)는 7월 4일 승보종찰 송광사를 찾아 장학금 300만원과 강원 지원금 200만원을 전달했다.〈사진 위〉 40여 명의 회원들이 십시일반 마련한 기금은 학인스님 3명의 장학금과 강원 운영에 사용된다. 구구장학회는 지난 2010년 봉은사 신도들을 주축으로 구성돼 현재 40여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매월 1회 군부대 지원, 선방 대중공양, 직지사 수계식 공양 등 지원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날 제1회 구구장학금 전달식에 이어 하반기에는 청암사에 장학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은주 회장은 “강원에서 공부하는 스님들에게..
썸네일 광주영산재 월인스님. 전승관 건립 나서 광주영산재 월인스님. 전승관 건립 나서 하늘에서는 꽃비가 내리고 천신은 즐거움에 춤을 추며, 대지의 모든 과실이 열매를 맺어 더 없이 푸르른 날, 수많은 사부대중(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이 영취산에 모여 부처님의 큰 법문을 듣는 장면을 영산회상이라고 말한다. 까마득한 2500년 전 법회 장면을 오늘날까지 영산작법으로 보존되고 전승된 것이 중요문형문화재 제50호인 영산재이다. 또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유네스코는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지난 2014년 7월 광주광역시는 ‘광주영산재’를 시의 문형문화재 23호로 지정했다. 광주영산재를 이끌며 보급활동을 펼치는 월인스님(광주 법륜사 주지, 광주전통불교영산회 회장)이 전승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화재다. “부처님 밥을 먹으면서 부처님..
썸네일 고창 선운사, 금연템플스테이 개최 고창 선운사, 금연템플스테이 개최 6월과 7월 두차례 운영 - 금연시작보다 유지가 중요 금연에 대한 전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무료금연 템플스테이를 개최했다. ‘금연으로 빛나는 템플스테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금연템플스테이는 6월 10~11일에 이어 7월 1~2일 2차례에 걸쳐 각각 20여명의 참가자들이 동참했다. 이번 금연템플스테이는 원광대학교병원 국가지정 센터로 운영중인 전북금연지원센터(센터장 오경재)가 선운사와 함께 흡연자 중 금연을 시도하려는 전라북도 도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금연 프로그램이다. 금연 시도율을 높이고 흡연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면티와 메모지, 펜, 가글, 은단, 물티슈, 금연파이프, 아로마 금연스..
썸네일 광주 자비신행회,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외식 선물 “엄마랑 밖에서 함께 밥 먹어 좋아요!” 광주 자비신행회,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외식 선물 매월 마지막 토요일 예정, 후원·봉사로 의기투합 아이들 눈높이로 식당 단장 아동센터 연계 80여명 참여 돈가스·팥빙수 선호 음식 마련 “뜻깊은 가족 추억으로 남길” 자비신행회가 마련한 ‘신나는 어린이 레스토랑’은 광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 8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6월의 마지막 토요일. 마른장마라 하더니 비는 오지 않고 선선한 바람과 함께한 날이다. 점심시간이 되자 광주 동구 장동에 있는 자비신행회 무료급식소에 평소 보기 드문 아이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기 시작했다. 이곳은 광주지역에서 가장 큰 재가불교단체인 (사)자비신행회(이사장 이화영)가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운영하는 무료식당이다. 평일 언제나 매일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