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 글 목록
썸네일 은해사 포산당 혜인대종사 영결식 및 다비식 엄수 “녹음을 스치는 맑은 바람이요 맑은 하늘에 밝은 달이로다” 은해사 포산당 혜인대종사 영결식 및 다비식 엄수 은해사 조실 포산당 혜인대종사 영결식과 다비식이 6월 27일 조계종 은해사 제10교구장으로 엄수됐다. 영결식에는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스님, 해인총림 방장 원각스님, 중앙종회의장 성문스님, 전국교구본사주지 협의회장 정념스님, 제10교구장 돈관스님, 문도대표 덕조스님, 국회 정각 회장 강창일 , 이만희 국회의원, 정병윤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정영석 영천시장, 문도 은해사 본말사 스님들과 은해사 신행단체, 자원봉사회 등 사부대중 3천여명이 운집했다. 명종 5타를 시작으로 은해사 불교합창단, 선화여고합창단, 3사관군악대의 노래와 합창으로 삼귀의례, 반야심경봉독, 영결법요로 문도대표 덕조스님의 헌다, ..
썸네일 칠곡 법전사, 순국선열 호국전몰군경 합동위령제 칠곡 법전사, 순국선열 호국전몰군경 합동위령제 ‘장한뜻 귀한희생 깊이새겨 나라사랑’이란 6월 호국의 달을 맞아 제35회 순국선열 호국전몰군경 월남참전용사 합동위령제가 6월 24일 경북 칠곡군 가산면 사단법인 한국호국불교조계종 총무원 총본산 법전사(종정 혜륜)대강당에서 봉행됐다. 성문스님외 4인스님의 집전 권공과 신중작법 상단불공 시식 천수바라, 도량게, 살풀이 한량무와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된 법요의식에 이어 국민의례, 군악대와 합창단의 삼귀의, 찬불가, 추모시낭독, 기념사, 격려사, 기념사, 추도사, 발원문낭독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합동위령재에는 한국호국불교조계종 종정 혜륜스님, 세계불교법륜종 종정 법광스님, 충남불교조계종 종정 남산스님, 대한불교승가종 종정 월인스님, 우리불교조계종 종정 현불스..
썸네일 임실 6탄약창, 부대안녕 및 호국영령추모법회 봉행 임실 6탄약창, 부대안녕 및 호국영령추모법회 봉행 전국의 군 법당 중 가장 활성화 된 것으로 알려진 전북 임실 제6탄약창 호국 군성사(지도법사 이성강)가 부대원원들의 안전한 군 생활을 위해 부대안전기원 법회 및 호국 영령추모법회를 봉행했다. 그동안 호국 군성사를 지원해온 포교사단 전북지역단 군포교팀 포교사들과 불자장병 80여명이 동참한 이날 법회는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부대 특성상 장병들이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고 안전하고 행복한 군 생활을 기원했다. 이성강 포교사는 “종교를 떠나 부대의 안녕을 기원하고 모든 부대 장병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군 복무를 위해 법회를 마련했다” 며 “혈기넘치는 장병들이 군생활을 마치고 건강하게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기적으로..
썸네일 전주 황방사, 3년째 비빔밥 무료급식 펼쳐 “맘 편히 식사하고 가세요!”전주 황방사, 3년째 비빔밥 무료급식 펼쳐 태고종 전북특별교구 전주 황방사(주지 지호)가 사랑의 나눔 공동체 전주비빔밥 무료급식을 3년째 이어오고 있어 지역사회 귀감이 되고 있다.2013년 처음 시작된 황방사 비빔밥 무료급식은 지난 3년 동안 매월 셋째 주 일요일마다 전주 명소 덕진공원에서 전주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6월 19일에도 부처님 전에 공양하는 마음으로 200여 명의 전주시민들에게 비빔밥을 만발공양 하고 나눔은 행복임을 전파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매월 적게는 200명에서 많게는 1000명의 시민들에게 비빕밥 무료급식을 진행하고 있는 황방사는 신도회를 비롯해 IPWG 여성평화그룹 전주지부 여미현 본부장 등 많은 불자들의 자원봉사와 후원으로 이뤄지고 있다..
썸네일 광주 신광사, 순국선열·호국영령 추모천도재 “애국·희생정신 후세에 전해지길” 광주 신광사, 순국선열·호국영령 추모천도재 6월 보훈의 달을 맞아 호국영령의 애국애족 정신을 계승하는 추모천도재가 열렸다. 광주 신광사(주지 일명)는 6월 22일 경내 대웅전에서 이병구 광주지방보훈청장을 비롯해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 광주시지부, 신광사 신도 등 100여 명이 동참한 가운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 추모천도재’를 봉행했다.〈사진〉 천도재는 지난 2001년 11월 신광사와 광주지방보훈청이 자매결연을 한 데 따라 매년 6월 봉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호국영령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그 뜻을 현대인들에게 전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광사 주지 일명 스님은 인사말에서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호국영령들을 위로하고, 남겨진 후손들에게 위안의 마음을 전하고자 천..
썸네일 참좋은우리절, 우승택교수 초청 특별강연 열려 참좋은우리절, 우승택교수 초청 특별강연 열려 6월 19일 ‘불자야 부자되자’ 주제 강연 지난 6월19일(일)에 대한불교조계종 참좋은우리절(주지 회일) 일요가족법회가 숭실대학교 PB학과 우승택 교수를 초청해 ‘불자야 부자되자’라는 주제의 특강을 개최했다. 지역불자 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특강에서 우교수는 “우리는 태어날 때 불성과 지난 생까지의 내신성적표라고 할 수 있는 사주팔자, 즉 업을 가지고 태어난다” 며 “결국 우리는 완전한 불성(佛性)인 센서를 살려 장애물 즉 허들인 사주팔자(업)를 활용하기도 하고 뛰어넘기도 하며, 금생의 자기 길을 가는 것이다”고 강조하고 “스스로가 부처님의 성품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 기복을 위한 수행이 아니라 불교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려고 하는 수행이 되었을 때 현실 생..
썸네일 광산구청 불자회 창립 13주년 기념법회 광산구청 불자회 창립 13주년 기념법회 광주 광산구청 불자회(회장 김승현)가 창립 13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념법회를 가졌다. 북카페 '고월당'에서 열린 기념법회에서 회원들은 “최근 침체된 법회를 활성화하기 위해 회원들의 적극적 법회 참여”를 결의했다. 이날 법회는 광주 길상사(주지 도제)에서 운영하는 고월당에서 20여 명의 회원들이 참여해 열렸다. 광산구청 불자회는 지난 2003년 ‘공무와 수행이 하나되기를 서원’하며 창립해 한 때 90여 명이 활동하는 단체였으나, 최근 정년퇴직 및 부서 이동 등으로 인해 현재 30여 명이 활동하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김승현 회장은 "공직자로서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고, 이웃을 위해 나눔활동을 전개하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특히 젊은 불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썸네일 응공조계종 동명사 부처님 점안법회 봉행 응공조계종 동명사 부처님 점안법회 봉행 한국불교 중흥과 불교세계를 염원하는 사단법인 대한불교응공조계종(종정 법운)은 6월 18일 총본산 총무원 칠곡 동명사에서 부처님 점안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석가모니불 존상과 지장보살, 관세음보살을 비롯해 300분의 소불 존상 점안식은 성덕스님, 수덕스님의 집전으로 진행됐다. 이날 점안식에는 (사)대한불교응공조계종 종정 명진 법운 대종사와 원로의원 평원, 홍원, 수덕스님과 응공조계종 종도스님인 지암, 덕산, 명원 보현, 성애, 원각스님 등 대중 주지스님들과 불자 200여명이 동참했다. 점안의식은 집회가를 시작으로 증명단 삼화상을 청하고 상단권공, 육법공양, 오공양, 유원승, 요잡작법, 신중공양, 시식의 순으로 진행됐다. 응공조계종 종정 명진(동명사 주지) 법운 대종사는..
썸네일 대둔산 안심사 - 인고의 세월 견뎌 중생 마음 어루만지는 곳 인고의 세월 견뎌 중생 마음 어루만지는 곳 대둔산 안심사 신라 선덕여왕 7년(638) 자장율사 창건 조선시대까지 간경도감 설치 사찰 지난해 9월 10년만에 대웅보전 복원 완공 봄이 왔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옷깃을 스치는 바람결이 제법 쌀쌀하다. 절 아래 매화는 흐드러지게 피워 상춘객을 맞지만 아직 이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은 찾아보기 어렵다. 충청도와 전라도를 함께 아우르며 높게 서있는 대둔산 서쪽 안심사는 대둔산 끝자락의 품에 온화하게 안겨있는 사찰이다. 굳이 좌청룡, 우백호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마음이 편해지는 것만큼은 숨길 수 없다. 안심사는 꽃이 있어 향기로운 계절 봄날에 찾아야 제격이다. 절에 이르는 길을 가다보면 벚꽃, 개나리, 진달래, 배꽃들이 탐방객을 반겨주지만 아직은 일러 봄꽃은 보이지 않는다..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불교캠프 개최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불교캠프 개최 올 여름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불교캠프를 권하면 어떨까요?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시각)는 2016년 여름 청소년을 위한 제5회 청소년지리산마음캠프‘를 7월 30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지리산 법계사, 연곡사에서 개최한다. ‘지리산에 올라 세상을 품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행사는 지리산 산행을 통해 호연지기와 자신은 큰 꿈과 희망을 세우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사찰템플스테이로 불교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갖는다. 캠프 코스는 광주에서 출발해 지리산 법계사(1박), 천왕봉, 장터목산장, 거림골, 연곡사(1박) 일정으로 열린다. 참가는 중·고등학생 연령에 해당하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행사는 ‘제21회 어린이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