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 글 목록
썸네일 老공양주의 아름다운 회향 老공양주의 아름다운 회향 22년 고양주 보시 모아 주차장 부지 매입불사금 1억 보시 20년 넘게 작은 사찰의 공양주로 살아오면서 보시로 받은 돈을 모아 사찰주차장 부지 매입불사에 1억원을 선뜻 보시한 노보살의 선행이 지역불교계에 귀감이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강옥묵(관음행. 76세)보살로 22년째 성불사의 공양주 소임을 맡아오고 있다. 관음행보살은 성불사에 주차장이 없어 불자들이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보고 22년동안 모아둔 1억원이라는 거액을 선뜻 보시했다. 군산버스터미널 뒤편에 자리잡고 있는 성불사는 주말에는 물론 평일에도 골목마다 불법주차된 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성불사를 찾는 불자들은 법회날마다 차량 주차할 곳을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기 일쑤였다. 때마침 성불사 바로 옆에 부지..
썸네일 천룡사, 성년의례 봉행 “어른 도리 다하는 불자 되겠습니다” 천룡사, 성년의례 봉행 천룡사(주지 무등) 성덕문화재단은 5월 21일 대웅전에서 증명법사 지각 스님(동원사 회주), 허원 스님(정토선원 주지), 현종 스님(화림정사 주지)을 비롯해 예비 사회인, 신도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천룡사 성년의례식’을 개최했다. 예비 사회인 12명이 참여한 이날 성년의례는 전통성년의례와 불교수계의식을 결합해 이채롭게 펼쳐졌다. 의식은 타종을 시작으로 헌공, 거향찬, 삼귀의, 반야심경, 청법가, 성년자 대표선서, 수계연비, 수계약속, 성년선언, 초대손님 축사, 성년자 답사, 증명법사 개도예훈, 성년자 삼배, 계첩수여, 가족덕담, 정근, 축원,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무등 스님은 축사를 통해 “성년의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
사랑 담은 짜장스님 교도소서 나눔 펼쳐 사랑 담은 짜장스님 교도소서 나눔 펼쳐 ‘사랑 실은 짜장스님’으로 유명한 남원 선원사 운천 스님이 군산교도소와 광주교도소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운천 스님은 5월 24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군산교도소(소장 박광래)를 방문해 ‘수용자 짜장면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봉사자들과 함께 군산교도소를 방문한 운천 스님은 군산교도소 수용자들과 직원 900여 명에게 직접 만든 짜장면을 점심식사로 제공했다. 전국의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참회의 삶을 살고 있는 수용자들이 가장 먹고 싶은 음식으로 꼽히는 운천 스님의 짜장면은 이미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연잎가루를 섞어 만든 면은 일반 중국음식점과 달리 독특한 맛이 있어 전국에서 스님을 찾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한편, 운천 스님은 5월 4일에도 광주 교도소를 방문해 ..
썸네일 도리사, 올해도 북녘 어린이 후원 위한 통일쌀 모내기 도리사, 올해도 북녘 어린이 후원 위한 통일쌀 모내기 지역민, 신도 등 30여 명 함께 통일쌀 모내기 힘 보태 대한불교조계종 도리사(주지 묘장스님)가 지난 5월 26일 도리사 인근 통일쌀 경작지에서 ‘북녘 어린이 영양지원을 위한 통일쌀 모내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 날 행사에는 민추본 사무총장 진효스님과 도리사 주지인 묘장스님, 해평면사무소 양희규 면장, 그리고 윤종호 구미시의원과 해평면 조합장, 숭선로타리클럽 회장 등 지역 인사가 참여했으며 해평면사무소 직원들과 숭선로타리클럽 회원, 도리사 신도 등 지역민과 신도 30여 명의 대중들이 참석해 모내기에 동참했다. ‘통일쌀 경작사업’은 사찰 소유의 땅에서 수확한 쌀을 북녘 동포들에게 전달하거나 쌀을 수매한 수익금의 일부분을 대북 인도지원에 후원하는 사업으로..
썸네일 빛고을 청소년 음악놀이 경연대회 빛고을청소년음악놀이경연대회 불교계에서 마련한 빛고을 청소년들의 음악놀이 경연대회가 열렸다. 빛고을관등회 봉행위원회(회장 연광, 광주불교연합회장)는 지난 15일 광주 서구 유스퀘어 야외광장에서 ‘빛고을 청소년 음악놀이 축제’를 개최했다. 광주파라미타청소년협회(대표 도제)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청소년 9개 팀(노래 3팀, 춤 3팀, 밴드 1팀, 국악 2팀)이 참여해 2시간 동안 열띤 경연을 펼쳤다. 도제스님은 경연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미래의 희망은 청소년들의 밝은 마음과 건강한 육체,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다”며, “경연대회를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예능적 재능과 희망을 맘껏 펼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행사는 불기 2560년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해 열리는 빛고을관등회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사업으..
증심사 템플스테이 문화관 상량식 봉행 증심사 템플스테이 문화관 상량식 봉행 증심사(주지 연광)는 지난 19일 자경당(템플스테이 문화관) 상량식을 봉행했다. 자경당은 템플스테이 전용공간으로 전체 152㎡에 지상 1층의 다포계양식 전통한옥 구조로 2동(40평형)으로 기존 주차장 위에 위치한다. 전체 15억원의 예산으로 건설하는 자경당은 그동안 전용공간 부족으로 사찰을 찾는 신도들에게 편안한 수련공간으로 활용한다. 불국사 승가대학장 덕민스님을 증명법사로 이날 상량을 봉행한 자경당은 8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며, 향후 템플스테이 전용공간 및 시민선방, 문화공간 등 시민들의 수행, 문화 복합공간으로 활용된다. 연광스님은 “150만 광주시민들의 문화와 휴식공간인 무등산과 증심사가 그동안 편의시설이 없어 늘 미안했다. 자경당이 향후 신도들과 시민..
썸네일 5.18민주영령 추모 영산대재 5.18민주영령 추모 영산대재 5.18민주영령들을 위로하기 위한 불교행사가 열렸다. 광주전통불교영산회(회장 월인)는 지난 5월 18일 광주 망월동에 있는 국립 5.18민주묘역에서 희생자들을 위한 영산대제를 30여 명의 회원스님들이 참여한 가운데 봉행했다. 36주년을 맞은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 5월 18일에서 27일까지 전라남도 및 광주 시민들이 군사독재와 통치를 반대하고, 계엄령 철폐, 민주정치 지도자 석방 등을 요구하여 벌인 민주화운동으로, 전두환을 비롯한 신군부세력은 특전사를 비롯한 군인을 투입해 무지비한 집단발포로 수 천 명의 사상자를 낸 한국 현대사의 가장 슬픈 역사이기도 하다. 영산대재는 군인들에 의해 생(生)을 달리한 수 천 여명의 원혼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1982년부..
전주 정인스님, 암환자 및 독거노인 돕기 위안잔치 전주 정인스님, 암환자 및 독거노인 돕기 위안잔치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전주 연꽃마을 자비원이 경로위안잔치를 열었다. 연꽃마을 자비원 대표 정인스님은 5월 17일 전주 르윈호텔 백제홀에서 전주지역 독거노인과 암 환자 100명을 초청해 경로 위안잔치를 열었다. 이날 경로위안잔치에는 정인스님, 소담불교박물관장 법성스님, 임현기 한국노인복지봉사회 전북지부장, 임선영 전주 수 한방병원장, 이창승 르윈호텔 회장을 비롯해 전주시 사회복지담당자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정인스님은 참석자 전원에게 르윈호텔 2층 콩 오름에서 점심식사를 무료로 대접하고 아리랑 예술단원들은 재능기부로 흥겨운 위문공연을 펼쳤고 전주 수 한방병원 임현기 원장은 무료 건강상담과 건강용품을 전달했다. 정인 스님은 “해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
군산 성불사, 자비의 쌀 전달 군산 성불사, 자비의 쌀 전달 경암동 주민센터에 350kg 군산 성불사(주지 종명)가 부처님 오신 날 불자들이 불전에 공양한 공양미를 어려운 이웃들에 전달했다. 성불사 종명스님과 성불사 신도회(회장 금강지)는 5월 18일 경암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쌀 350kg과 과일, 떡 등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종명스님은 “부처님 오신 날 불자들이 공양올린 쌀을 모아 지역 주민센터에 전달하게 됐다” 며 “많진 않지만 불자들의 정성이 가득 담긴 쌀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으로 전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군산 성불사는 10년째 명절과 부처님 오신 날이면 지역의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쌀과 과일 등을 전달해 오고 있다. 또 방생법회를 축소하는 대신 복지시설에..
썸네일 고창노인복지관, 찾아가는 경로당 화합 한마당 고창노인복지관, 찾아가는 경로당 화합 한마당 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은 5월 19일 부안면 사창경로당 광장에서 ‘제1회 찾아가는 경로당 화합 한마당 잔치’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소외감을 느끼는 경로당 어르신에게 문화공연을 통해 함께 공감하고 즐기는 화합의장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는 이호근 전라북도의원, 김영환 부안면장, 사창마을경로당 고미순 부녀회장 등 지역주민 80여 명이 참석했다. 아침일찍부터 이․미용봉사와 네일아트, 귀반사, 의료상담 활동이 진행되었고 간단한 기념식에 이어 고창군노인복지관 동아리활성화사업 5080밴드, 동백꽃 생활체조 공연이 열렸다. 이어 최성례 외 6명의 한량무, 창부타령, 새타령과 초대가수 이은희 님의 공연으로 행사를 찾은 어르신에게 유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