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 글 목록
썸네일 고창 선운사 지장천일기도 800일 회향 고창 선운사 지장천일기도 800일 회향 조계종 24교구 본사 선운사(주지 경우)는 4월 24일 지장보궁 천일지장기도 800일을 회향하고 900일 기도 입재식을 봉행했다.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선운사 불학승가대학원 학장 환성스님, 강주 재연스님, 총무국장 진용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들과 전국에서 모인 200여명의 불자들이 동참한 이날 법회는 지난 800일간동안 봉행된 지장기도를 회향하는 철야정진에 이어 900일을 향한 입재식을 봉행했다. 재연스님은 법어를 통해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지만 각자 느끼는 시간은 모두 같지 않을 것이다” 며 “기도와 수행의 시간은 자신을 완성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정진해달라”고 강조했다. 회향법회를 마친 불자들은 천도재에 이어 도솔천 극락교에서 방생법회를 봉행했다...
썸네일 동국사 종걸스님, <석전 박한영> 출간 “시대의 스승, 석전스님 업적 기리리” 동국사 종걸스님, 출간 자료 수집 10년, 집필 기간 3년의 대장정 한권으로 읽는 근․현대 한국 불교사 석전스님 출생부터 입적까지 정리 4월 6일 선운사 추모재서 헌정예정 조선불교 초대 교정을 지낸 근대 한국불교의 대 강백이자 선지식인 영호당 정호 대종사의 80년 일생을 최초로 기록한 책이 출간됐다. 군산 동국사 주지 종걸스님과 부석암 혜봉스님은 최근 을 출간했다. 10년에 걸친 자료수집과 3년의 집필기간이 소요된 대장정 끝에 출간된 은 석전스님의 일생을 출생에서부터 입적까지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1870년 완주군에서 출생해 1948년 내장사에서 법납 60세, 세수 79세로 입적할 때까지의 석전스님 일대기를 통해 구한말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불교..
썸네일 불교환경연대, 4대강 생명살림 수행길 금강순례 시작 불교환경연대, 4대강 생명살림 수행길 금강순례 시작 지난 4월 3일 목포 영산강 하구둑을 출발해 4대강 생명살림 100일 수행길에 나선 순례단이 영산강 순례를 마치고 군산에 도착해 금강순례에 나섰다. 4월 19일 군산 금강하구둑 주차장에서 집결한 순례단은 출발에 앞서 금강의 생태환경과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환경변화에 대한 브리핑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사)하천사랑운동본부 김재승 대표의 안내로 순례를 시작한 일행은 군산철새조망대와 나포면 사무소를 거쳐 익산 웅포까지 첫날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금강 순례길에는 불교환경연대 공동대표 법만스님, 행법스님, 순례단장 법일스님, 부단장 중현스님, 류정길 에코붓다 대표, 동국사 종걸스님을 비롯한 군산지역 스님들과 충남지역 환경단체 관계자, 불자들이 동참했다. 법일..
썸네일 시민과 함꼐 한 선덕여왕 숭모 문화다례제 시민과 함꼐 한 선덕여왕 숭모 문화다례제 불교 진흥에 앞장섰던 선덕여왕의 호국정신을 시민들과 함께 기리는 아름다운 시민문화 축제가 열렸다. 성덕여왕 숭모회(회장 권대자)는 4월 15일 대구 2.28 기념 중앙공원에서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효광스님, 권영진 대구시장 이동희 시의회 회장, 우동기 대구시 교육감, 류병선 대구불교총연합회 신도회장 및 지역 기관장, 단체장 등 사부대중 1천여명이 참석한가운데 제30회 선덕여왕 숭모문화다례재를 개최했다. 이날 식전 행사로 취타대를 앞세운 신라시대 복장행렬이 도심을 행진하며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었던 신라 선덕여왕의 행차를 재현했다. 이날 선덕여왕 숭모 문화다례재는 각계의 축사와 격려사에 이어 헌다와 헌화, 궁중음악 등의 제례의식으로 봉행됐다. 특히 황룡사 호국의..
응공조계종 울릉도 영불원 양로원 위문 응공조계종 울릉도 영불원 양로원 위문 사단법인 응공조계종 종정 법운스님은 4월11일 울릉도 서면 태하리 영불원 양로원을 방문하여 쌀, 떡국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을 위로했다. 2박3일 일정으로 진행된 이번 울릉도 방문에는 응공조계종 종정 법운스님과 원로의원 의장 보운스님, 수덕, 혜인, 지암 원로의원스님 및 사부대중 20여명이 동참했다. 응공조계종은 대구 용운사 주지 종명스님이 운영하는 영불원 양로원으로 3년전부터 생활용품 및 식료품등을 전달하고 30여명의 양로원 어르신들을 위문 방문해왔다. 종정 법운스님은 경북 칠곡군 약목면 응공조계종 총본산 동명사에 주석하며 영남전통범음 범패 교육원에서 10년 넘게 후학스님들과 재가자을 지도하고 있으며, 특히 약목면 지역민들에게 매년 쌀 등 생활용품과 청소년 학..
썸네일 전북 봉축위, 봉축 기원탑 점등 전북 봉축위, 봉축 기원탑 점등 전라북도 부처님 오신날 봉축위원회 (위원장 성우. 금산사 주지)가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참뜻을 알리고 전북 불교의 발전과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봉축기원탑 점등식을 개최했다. 4월 17일 전주 종합운동장 주차장에서 열린 이날 기원탑 점등식은 헌공, 삼귀의, 반야심경, 찬불가, 축사, 법어, 점등, 발원문 낭독, 탑돌이, 사홍서원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봉축기원탑 점등식에는 성우스님,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도광스님, 17교구 본말사 스님, 김백호 전북불교신도회장, 이정상 포교사단 전북지역단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정동영 국회의원 당선자 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했다. 성우스님은 법어를 통해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뜻은 화합과 희망, 자비와 평화를 위..
썸네일 대구 자인사, 대중화합을 위한 산사음악회 대구 자인사, 대중화합을 위한 산사음악회 대구 자인사 (주지 구룡스님)는 4월 9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제3회 새 봄맞이 산사음악회를 개최했다. 대구 지묘동 벨마트 주차장에서 열린 이번 산사음악회는 바라춤을 시작으로 사물, 의식바라춤, 활량무(춤),사다라니축원, 지전도 살풀이 민요와 주민 노래자랑으로 진행되었으며 초청가수들의 공연도 이어져 지역주민들에게 흥겨움을 선사했다. 이어 행운권 추첨과 주민 노래자랑 입상자 발표와 함께 늦은 시간에 푸짐한 상품들로 즐거움을 더했다. 구룡스님은 “그 동안 지역민들의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에 작은 나눔을 함께 하고자 마련했다” 며 “뜻을 같이하는 새로운 불교의 공동체로 인재불사의 마음으로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불교 종단 총연합 진흥회 ..
썸네일 완주송광사, 전북경찰청 '좋은세상 만들기' 업무협약 체결 완주송광사, 전북경찰청 '좋은세상 만들기' 업무협약 체결 완주 송광사(주지 법진)와 전북경찰청(청장 : 김재원)이 ‘좋은세상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4월 14일 전북경찰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체결식에는 송광사 회주 도영스님, 주지 법진스님, 완산 경찰서 경승 덕산스님, 김재원 전북경찰청장을 비롯한 전북경찰청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완주 송광사는 전북 경찰관들을 위한 힐링 템플스테이를 운영하며 우리 사회 안전을 책임지는 의무경찰대원들을 위한 힐링 음악 페스티벌 공연을 년 1회 개최한다. 법진스님은 "좋은 일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기니, 우리 모두가 좋은세상 아름다운세상을 만드는 주인공이 되기 위해 노력 해야겠다"고 말했다. 송광사는 템플스테이 운영사찰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템플스테이를 운영하..
썸네일 정읍사암련, 부처님 오신 날 봉축탑 점등 정읍사암연, 부처님 오신 날 봉축탑 점등 정읍시 발전과 시민안녕 기원 전북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정읍사암연합회가 부처님 오신 날 봉축탑 점등식을 개최했다. 정읍사암연합회(회장 도완. 내장사 주지)는 4월 15일 정읍 구 군청앞 중앙로터리 광장에서 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신날 봉축탑 점등식을 개최했다. 이날 점등식에는 24교구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내장사 주지 도완스님, 정토사 원공스님, 운주암 성락스님, 성불암 상운스님, 보림사 석우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유성엽 국회의원, 김생기 정읍시장, 우천규 정읍시의장, 내장사 합창단 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법회는 삼귀의, 반야심경 봉동, 내빈소개, 점등, 장학금 전달, 법어, 발원문 낭독, 축사, 인사말, 합창단 축가의 순으로 진행됐다. 원공 스..
썸네일 완주 안심사, 10일 영유아 수계법회 봉행 우리 불자됐어요 완주 안심사, 10일 영유아 수계법회 봉행 전북 완주군 대둔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안심사(주지 일연)가 어린이 및 불자 수계법회를 봉행했다. 안심사는 정기 가족법회가 열리는 4월 10일 대웅보전에서 영유아 및 불자 수계법회를 봉행했다. 올해로 3번째 맞이하고 있는 이번 영유아 수계법회는 1인 가정이 증가하고 가족공동체가 무너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가족수계법회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온 가족이 불자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 수계법회는 어린이 20명, 성인 40명이 삼귀의계와 오계를 수지하고 불자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생활 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수계법회에 동참한 어린이들은 2개월된 영아에서부터 10살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아동들이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