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 글 목록
해남 대흥사, 전남도 10대 경관 선정 해남 대흥사, 전남도 10대 경관 선정 해남 두륜산 대흥사(주지 월우)가 전라남도가 선정한 ‘전남 으뜸경관 10선’에 선정됐다. ‘전남 으뜸경관 10선’은 지난해 11월 도내 55개소에 대해 인터넷 선호도 조사를 거쳐 전문가 서면평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특히 평가에는 여행작가, 한국관광공사, 관광업체 등 각계 전문가를 비롯해 중국 언론인과 유학생 등이 참여해 국내는 물론 해외 여행객이 선호하는 “스토리텔링이 있고, 전남다운 경관”을 중심으로 선정이 이뤄졌다. 유네스코 불교유산 등재가 추진 중인 대흥사는 천개의 옥불이 모셔진 천불전과 차의 성지 일지암, 서산대사를 모신 표충사 등 수많은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는 곳이다. 유서깊은 불교 역사와 풍요로운 문화유산을 간직한 한국의 대표 사찰로, ..
썸네일 광주 성거사, 지역 불교산행단체에 불교입문 책자 전달 광주 성거사, 지역 불교산행단체에 불교입문 책자 전달 광주 성거사(주지 혜공, 빛고을나눔나무 상임이사)는 지난 22일 대웅전에서 광주지역 대표적 불교산행단체인 광주불교산우회(회장 김등수)에 불교입문 서적 200여권을 전달했다. 빛고을나눔나무를 통해 전달한 불교입문 서적은 ‘불교신행산책’으로 불교입문자를 위한 해설서로, 불교예절・문화・교리・역사 등을 문답형태로 역은 책이다. 전달된 교재는 신입회원들을 위한 교육책자로 사용한다. 혜공스님은 전달식에서 “사찰순례와 산행을 통해 신앙생활을 하는 산악회 회원들에게 불교를 쉽게 알리고, 산행과 신심을 같이 키울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등수 회장은 책을 전달받고 “처음 들어오는 회원들에게 불교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교재가 늘 필요했다. 이 책을 통해 작으나..
썸네일 '관응 지수 대종사 12주기' 다례재 봉행 '관응 지수 대종사 12주기' 다례재 봉행 관응당 지수 대종사 12주기 추모 다례재가 3월 17일 김천 직지사 중암에서 봉행됐다. 김천 직지사 중암(주지 도진)은 3월 17일 ‘관응당 지수 대종사 원적 12주기’를 맞아 경내 영산대보전에서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날 다례재에는 직지사 부주지 정신스님, 통도사 전 주지 원산스님, 운문사 승가대학 학장 일진스님, 운문사 주지 진광스님, 관응문도 대표 덕해스님 등 사부대중 200여명이 동참했다. 동참대중들은 지수 대종사의 ‘눈에 보이는 모두가 도다’ 라는 주제의 지수 대종사 스님의 육성법문이을 청취했다. 관응 스님은 탄옹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34년 금강산 유점사 강원을 졸업하고 1936년 비구계를 수지했다. 직지사 주지, 원로회의 부의장 등을 역임하고 20..
썸네일 부안 내소사, 합동소방훈련 부안 내소사, 합동소방훈련 부안 내소사와 부안 소방서가 중요문화재 보존을 위한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내소사는 3월 15일 중요문화재 및 주변 화재,재난 발생에 따른 신속한 대응능력향상과 보호를 위한 민관 합동 소방훈련을 시행했다. 보물 291호 내소사 대웅보전과 내소사 동종 등 국가지정문화재 4점과 지방문화재 2점등을 보유한 내소사는 이번 훈련을 통해 유사시 소화기를 활용한 화재 진압, 소방용수 확보, 소방차량 부서 배치와 소방 호스전개, 화재발생시 초등 대처 방법 등을 점검하고 유사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소화전 확보와 방수포 사용, 화점 방수 훈련 등의 실전경험을 쌓았다. 이번 훈련에는 내소사 대중스님들과 종무원, 부안 소방서 소방관, 의용소방대원등이 참석해 유사시 발생할 지도 모르는 산불 등 화재..
썸네일 선운사 초기불교 불학승가대학원 졸업 및 입학식봉행 선운사 초기불교 불학승가대학원 졸업 및 입학식봉행신임 대학원장에 환성스님 국내 유일의 초기불전을 연구하는 선운사 초기불교불학승가대학원 (원장 재연스님, 운영위원장 경우스님)이 3월 22일 4회 졸업식과 6회 입학식을 봉행했다. 빨리어 삼귀오계와 빨리어 자비경 봉독으로 시작된 이날 졸업식과 입학식에는 4회 4명의 스님이 졸업과 수료했으며 6회 전문과정 3명, 연구과정 3명의 스님이 새로 입학했다. 이날 졸업식과 입학식에는 대학원장 재연스님,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교수사 환성스님, 원감 성륜스님등 대학원 스님들과 선운사 원로 재곤스님, 법현스님, 고창사회복지관장 대원스님 등 50여명의 스님들과 선운사 합창단 등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해 학인 스님들의 졸업과 입학을 축하했다.!--타임즈 콘텐츠내 자동삽입..
썸네일 장성 상무대 초군장교 환영법회 장성 상무대 초군장교 환영법회 고불총림 방장 지선 스님 법문 “그동안 불교에 대해 아는 것이라곤 교과서를 통해 배운 게 전부였습니다. 오늘 법회를 통해 불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조계종 군종특별교구 장성 군법당인 상무대 무각사(군법사 혜징)는 3월 13일 ‘초군장교 입교 환영대법회’를 열었다. 고불총림 백양사 방장 지선 스님, 광주불교연합회장 연광 스님, 포병학교장 이재형 소장, 초군장교 불자 1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법회는 법요식과 법문, 점심공양, 선물증정 등이 진행됐다. 지선 스님을 법회에서 “불성은 모든 만물의 생명의 본질이다. 불교는 모든 생명을 부처라고 한다”며 “불성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유·평등·평화·행복이라고 하며 인류가 이루어야 할 가치”라고 설명했다. 스님..
썸네일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자비의 쌀' 나누기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자비의 쌀' 나누기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시각)는 지난 16일 ‘제9회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활동가 자비의 쌀 나누기’를 진행했다. 행사는 광주전남지역 사찰과 후원자로부터 지원받은 자비의 쌀 1,600kg을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40개의 시민단체 활동가와 불교단체 활동가들에게 전달했다. 지원식은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사무실에서 공동대표 행법스님과 선덕사 주지 원묵스님을 비롯해 지원대상 단체 실무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경과보고, 인사말, 소감발표 등이 진행되었다. 자비의 쌀은 지원식 후 각 단체에 전달이 됐다. 지원에 앞서 행법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시민들을 위한 활동가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작은 정성이지만 힘을 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는 ..
썸네일 광주불교연합회, 불교전문사진가 양성한다 광주불교연합회, 불교전문사진가 양성한다 사찰의 사진을 담을 전문가를 양성하는 강좌가 열려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광주불교연합회(회장 연광, 증심사 주지)는 지난 3월 9일부터 사진문화기획단(단장 무등, 천룡사 주지)을 결성하고 전문강좌를 개설했다. 전체 15주간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디지털 사진기의 기본 이해, 카메라조작, 노출・속도・감도 이해, 구도와 프레임 등 사진찍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사진 전문가의 강의를 진행한다. 또한 각 사찰의 사진과 불교행사 사진에 대한 실기, 불교문화에 대한 전반적 강좌도 더해져, 불교사진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강좌의 풍미를 더하고 있다. 전체 23명이 참여한 이 강좌는 광주불교회관에서 3월부터 5월까지 진행하며, 광주지역 불교행사에 대한 공동의 사진 촬영을 ..
썸네일 진안 마이산 탑사, 자비의 쌀 전달 진안 마이산 탑사, 자비의 쌀 전달 마이산 탑사, 쌍봉사 11개읍면 80가구에 1,600kg 전달 진안 마이산 탑사와 쌍봉사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비의 쌀을 전달했다. 신비의 영산으로 알려진 진안 마이산 탑사(주지 진성스님)가 지역의 홀몸 어르신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자비의 쌀 1,000kg을 진안군 자원봉사센터에 전달했다. 진안 마이산 탑사는 3월 17일 그동안 불자들과 신도들이 정성스럽게 모은 자비의 쌀 1,000kg을 진안군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 전달했다. 이날 마이산 탑사에서 전달한 자비의 쌀은 진안읍 유유상씨외 11개읍면 50가구에 전달됐다. 또 마이산 탑사 진성스님은 지난달 개소한 자연음식문화원에서 운영중인 무료 급식소 '생명평화밥상'에도 백미 300kg릉 전달했다. ..
썸네일 운문사 법계장학금전달 운문사 법계장학금전달 승가대학 신중기도 봉행 후 교육과정 시작 국내 최대 비구니 교육도량 청도 운문사 회주 명성스님이 불교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법계장학금 전달식이 3월 12일 운문사에서 열렸다. 이날 전달식에는 운문사 회주 명성스님 운문사승가대학 학장 일진스님, 운문사 주지 진광 스님, 교무 능광스님, 대중스님들이 참석했다. 중앙승가대학교 사회학과에 재학중인 정각스님을 비롯한 5명의 학인스님과 불자학생 김태성씨 (부산대학교 공공정책학과)등 모두 8명에게 각각 300만원씩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명성스님 장학금 수여 학인들에게 “한국불교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는 초석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명성스님의 법호에서 명명된 법계장학금은 명성 스님이 고희 논문 출판기념 축하금과 스님이 수행생활 틈틈이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