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 글 목록
썸네일 “호남권 비구니 권익증진 나서겠다” “호남권 비구니 권익증진 나서겠다” 전국비구니회 호남권 지회 신임집행부 구성 광주·전남·전북지회 회의서 신임지회장 및 삼직 선임 비구니회 회칙 개정 의견 수렴도 최근 전국단위 지회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전국비구니회(회장 육문)가 2월 24일 광주ㆍ전남ㆍ전북지회 집행부를 각각 구성하면서 호남지역 비구니 스님들의 권익증진과 역량결집에 박차를 가했다. 광주 금수장호텔 아리랑하우스에서 개최된 광주전남지회 회의에서는 기존 하나의 지회를 광주지회와 전남지회로 분리하도록 결의했다. 이에 따라 광주지회 신임 지회장에 금선사 주지 동현 스님을 선출하고, 총무 보혜 스님(비전사), 재무 지장 스님(동원사), 교무 일국 스님(자운사)을 3직에 선임했다. 신임회장 동현 스님의 임기는 4년이다. 반면 전남지회는 성원이 이뤄지지..
썸네일 전북불교대학 졸업식 개최 전북불교대학 졸업식 개최 전법과 포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전북불교대학(학장 도원스님)졸업식이 2월 21일 완산불교회관 4층 큰 법당에서 열렸다. 불교학과 28회 48명, 법사과 23회 11명의 불자가 졸업한 이날 졸업식에는 천상호 총동창회장을 비롯한 동문들과 졸업생가족 100여명이 참석해 졸업을 축하했다. 또 23기 전법사 5명에게는 전법사 자격증이 수여됐다. 학장 도원스님은 졸업식사를 통해 “불교대학의 졸업은 새로운 인생의 시작이다” 며 “졸업생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하며 전법과 포교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불교학과 주경님, 법사과 고유정 불자를 비롯한 학업성적이 우수한 졸업생들에게 표창장이 수여 됐다. 1988년 설립돼 3,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전북불교대학은 연령과 성..
썸네일 응공조계종 아름다운 기부 응공조계종 아름다운 기부 사단법인 대한불교응공조계종(종정 법운)은 2월 24일 경북 칠곡군 약목면 면사무소(면장 박용문)를 방문해 쌀 600kg과 화장지 등 생활용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전달했다 매년 정기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과 생활용품을 전달해온 응공 조계종의 이 날 전달식에는 종정 법운스님과 지암스님, 신도회 임원등이 참석했다. '아름다운 기부'로 전달된 쌀과 생활용품들은 지역 불우이웃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한편 대한불교응공조계종 부설 영남전통 범음. 범패 교육원(강주 법운)은 25일 동명사 대웅전에서 제 9기 1년 교육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성주 관음사 지암 스님 외 9명 스님들들이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썸네일 부안 내소사 석포리 당산제 개최 불교와 민간신앙의 만남 부안 내소사 석포리 당산제 개최 불교신앙과 민간의 토속신앙이 어우러진 융합된 독특한 형태의 당산제가 부안 내소사에서 열렸다. 정월 대보름을 맞아 부안 내소사는 2월 21일 경내 들당산(일명 할머니 당산나무)와 일주문 앞 날 당산(일명 할아버지 당산나무)에서 ‘석포리 당산제’를 개최했다. 내소사 진성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들과 부안대대 군 장병, 내소사 주변 5개 마을 주민등 500여명이 동참한 이날 당산제는 풍물패를 앞세우고 짚으로 만든 대형 용줄을 메고 내소사에 도착해 마을의 화합과 번영을 기원했다. 내소사 당산제는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에 뿌리내리고 있는 당산제라는 토속신앙을 통해 지역민을 자연스럽게 사찰안으로 불러모으고 그 안에서 포교를 병행해 지역주민들과 사찰이 어우러진 대표적..
썸네일 대응공사 자혜불교대학 '주민화합 한마당 잔치'펼쳐 대응공사 자혜불교대학 '주민화합 한마당 잔치'펼쳐 대구 달서구 대응공사 자혜불교대학 (학장 도경)은 2월 24일 청록공원에서 대보름 맞이 ‘주민화합 한마당 잔치’를 펼쳤다. 자혜불교대학은 달서구 산하 지역 32곳 경로당 어르신 1천여명을 초청해 오곡밥을 대중공양하고 윷놀이 한마당 친목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대응공사 자혜불대학 학장 도경 스님과 홍지만 국회의원, 곽대훈 달서구청장 및 지역기관 단체장, 지역대중 1천여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도경스님은 지역복지관에 1,02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썸네일 한국불교대학 회주 우학 스님 1000일 결사회향 한국불교대학 회주 우학 스님 1000일 결사회향 한국불교대학 대관음사 회주 우학스님의 1000일 무문관 청정결사 회향 법회가 2월 22일 한국불교대학 감포도량에서 봉행했다. 한국불교대학 감포도량 무문관 앞에서 열린 1000일 회향법회는 한국불교대학대관음사 소임스님들과 회장단, 임원 및 신도 500여명이 동참하여 1000일 무문관 스님들의 결사회향 을 찬탄했다. 우학스님은 그 동안의 모든 지식을 내려 놓고 생사을 건 정진으로 세속의 즐거움을 뒤로하고 감상적인 정리는 멀리해서 오직 끝없이 반복되는 이 생사윤회를 벗어 나는데 3년간의 치열한 3년간의 수행으로 가르침을 ‘실참’으로 보여주었고, 또 대관음사 신도들도 각자의 위치에서 수행정진을 이어가며 그동안 한국불교대학 제2의 도약을 준비했다. 1000일 무문관..
썸네일 SNS ‘오늘의 가르침’ 1000회 맞아 SNS ‘오늘의 가르침’ 1000회 맞아 마이산 탑사 진성 스님 SNS로 불자들과 소통 진안 마이산 탑사 주지 진성 스님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불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시작한 ‘오늘의 가르침’이 2월 10일로 1000회를 맞았다. 대표적인 SNS인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를 통해 불자들에게 전달되는 진성 스님의 ‘오늘의 가르침’은 〈법구경〉 〈아함경〉 등의 경전내용과 조사스님들의 어록, 사찰 법회 및 봉사활동 정보 등을 담고 있다. 진성 스님은 “처음 나를 스스로 다스리기 위해 시작한 것이 인터넷과 SNS로 연결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이어졌다”며 “처음에는 불교TV의 부처님 말씀을 공유하다가 〈천수경〉 〈법성게〉 〈부모은중경〉 〈증일아함경〉 등 경전내용..
썸네일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 생신잔치 진행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 생신잔치 진행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이 올해 첫 번째 어르신 생신잔치를 열었다. 2월 17일 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열린 어르신 생신잔치는 고창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의 활역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어르신 생신잔치는 복지관 이용 어르신 중 1월과 2월중 생신을 맞은 65세 이상 어르신 39명을 포함 100여 명의 어르신이 참석해 흥겨운 잔치한마당을 펼쳤다. 송보경 외 2명의 줌바댄스 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된 생일잔치는 생일 떡 케이크 자르기, 선물증정, 축하공연,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대원스님은 “생일을 맞은 어르신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오늘의 자리가 어르신들의 삶에 조금의 즐거움과 행복을 드렸으면 좋겠다”고 ..
썸네일 전주 화엄불교대학 2559학년도 졸업식개최 전주 화엄불교대학 2559학년도 졸업식개최 전북의 대표적인 불교 재가자 교육기관인 전주 화엄불교대학(학장 성우. 금산사 주지)이 불기2559학년도 졸업식을 봉행했다. 2월 14일 전북불교회관 4층 큰 법당에서 봉행된 졸업식은 불교대학 27기 76명 학림원 22기 30명의 불자들이 1년간 불교기초 교리강좌와 부처님 경전공부, 실참수행, 각종 봉사활동 등의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을 하게됐다. 이날 졸업식에는 학장 성우스님, 포교국장 지월스님, 기획국장 화평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이근재 화엄불교대학 총 동문회장, 김백호 전북불교신도회장, 이정상 포교사단 전북지역단장등 신행단체 임원들과 가족 200여명이 참석해 졸업을 축하했다. 성우스님은 졸업사에서 “지난 1년간 공부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신행활동과 ..
썸네일 은해사 불교대학 졸업식 봉행 영천 은해사 불교대학 11기 졸업식 봉행 영천 은해사 불교대학(학장 돈관) 11기 졸업식이 2월 13일 은해사 템플스테이 수련관 육화원에서 열렸다. 35명의 졸업생과 수료생 2명이 졸업하게되는 이번 11기 졸업식에는 은해사 부주지 보월 스님, 포교국장 묘청 스님, 기획국장 지봉 스님, 연수국장 서현스님, 교무국장 지공 스님을 비롯한 스님들과 송오생 은해사 신도회장 서숙자 불교대학 동문회 회장 양남석 은해사 포교사회 ,영천기관 단체장등 사부대중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보월 스님은 졸업식사를 통해 “부처님의 진리가 헛되지 않게 그 동안 2년의 배움 과정을 발판삼아 사유하고 명상하여, 지혜로운 내 삶의 양식을 통해, 부처님의 가피로 이웃이 함께 행복하고 아름다운 불국정토로 살아 가길 바란다”고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