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 글 목록
썸네일 대구종교인평화회의 신년하례회 개최 대구종교인평화회의 신년하례회 개최 불교, 천주교, 개신교, 천도교, 원불교 등 각 종단 지도자들로 구성된 대구종교인평화회의가 종교인 신년 하례회를 가졌다. 1월 26일 대구 YMCA 3층에서 열린 이날 신년하례회는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 동화사, 천주교 대구대교구, 대구향교, 천도교 대구시교구, 원불교 대구경북교구, 대구기독교 교회협의회 6개 종교지도자들이 병신년 새해를 맞아 종교간 화합과 평화를 이루기 위해 함께 할 것을 다짐했다. 본 행사에 앞서 각 종교계는 이혜인 수녀의 ‘무지개 빛깔의 새해엽서‘의 시 낭송으로 화합의 장을 이뤘다. 이어 미리 준비한 세계지도 위에 각자가 초를 올리며 우리 모두 함께하여 세상의 평화, 사랑 행복감으로 신명나는 한 해가 되길 발원했다. 새해의 무지개 빛깔 빨강은 ..
썸네일 (사)자연음식문화원, ‘맛있는 방학 cook방’ 진행 (사)자연음식문화원, ‘맛있는 방학 cook방’ 진행 전북지역 아동센터이용 학생대상 자연음식 조리체험 전북불교네크워크(공동대표 오종근) 부설 (사)자연음식문화원(이사장 곽인순)은 1월 27일 전주 금암동 자연음식문화원 실습실에서 전주지역아동센터 이용학생들을 대상으로 ‘맛있는 방학 (cook방)’이란 주제로 자연음식체험전을 진행했다. (사)자연음식문화원이 주관하고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가 후원하는 이번행사는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인스턴트식품과 화학 조미료에 길들여진 아이들 입맛을 건강하고 맛있는 자연음식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체험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관리와 올바른 식습관을 갖게 하자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제1차로 진행된 수업에는 초, 중, 고 20여명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자연사..
썸네일 선운사 교구종회 및 운기 스님 추모제 “재정투명화로 수행공동체 만들 것” 선운사 교구종회 및 운기 스님 추모제 조계종 24교구 선운사(주지 경우)는 1월 28일 지장보궁에서 불기2560년 교구종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교구종회에서는 종무보고 및 종무계획, 선운사 불사계획과 사업계획 등의 안을 결의했다. 주지 경우 스님은 “본말사 재정의 투명한 운영과 포교에 대한 뚜렷한 비전 공유를 통해 수행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교구종회에서는 승려복지사업의 확대, 불교회관 건립 재정확보, 승가교육ㆍ포교ㆍ복지사업을 위한 목적사업 진행, 승가 다비장 시설 건립 등 기타 교구발전 사업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다. 종무행정 우수사찰에는 좋은절(주지 법경), 포교우수사찰 정읍 성불암(주지 상운), 불사 우수사찰 임실 상이..
썸네일 군산 성불사, 어려운 이웃에 자비의 쌀 나눔 군산 성불사, 어려운 이웃에 자비의 쌀 나눔 군산 성불사(주지 종명)가 지역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자비의 쌀 30포대를 경암동 주민센터에 기탁했다. 성불사 종명스님과 신도회 임원들은 1월 27일 군산 경암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자비의 쌀 30포대를 전달했다. 성불사는 지난 1984년 창건한 이래 매년 추석과 설을 앞두고 관내 독거노인, 장애인 세대, 경로당등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자비의 쌀을 주민센터에 기탁해 왔다. 이번에 전달한 쌀은 신도들이 불전에 공양올린 공양미를 모은 것으로 자비의 쌀 외에 김등 간단한 반찬거리도 함께 전달했다. 종명스님은 “장기간에 걸친 경기침체로 어려운 이웃들의 고통은 더 심해져 가는듯 하다” 며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용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비의 ..
썸네일 연등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 개최 연등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 개최 대구경북지역 학생 39명에 3,200만원 전달 재단법인 연등장학재단(이사장 법등. 팔공산 제2석굴암 주지) 장학금 전달식이 1월 23일 대구시 교육청 강당에서 열렸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번 장학금 전달식에는 사부대중 200여명이 참석했다. 사부대중 200여명이 참석한 이 날 장학금 전달식에서 노동일 교수(前경북대 총장)는 “수해자 학생들은 부처님의 동체대비사상을 실천하고 있는 법등스님의 고마움을 가져, 고난을 이겨내고 부모님에 대한 효행과 대중의 사표가 되어 사회와 국가, 이 세계를 바꾸어 나가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법등스님은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대작불사라 여겨 부처님의 동체대비사상과 자리 이타의 보살도 정신으로 장학회를 설립..
썸네일 청암사승가대학 율학승가대학원 졸업식 청암사승가대학 율학승가대학원 졸업식 비구니 전문 교육도량 청암사승가대학과 율학승가대학원 전문과정 졸업식이 1월 23일 청암사 자양전에서 개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청암사승가대학장, 율학승가대학원장 지형 스님, 직지사 주지 흥선 스님, 청암사 주지 상덕 스님, 천해사 주지 성준 스님, 동문회장 유화 스님, 백련암 재헌스님, 서정하 김천시 자치행정국장, 이명기 시의원, 홍용득 증산면장, 졸업생 가족, 청암사 신행단체인 선행회 사부대중 2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열덟번째 졸업식을 맞는 청암사 율학승가대학원은 8명의 졸업생과 30회째를 맞는 청암사승가대학은 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율학승가대학원 명성 스님과 승가대학 졸업생 능혜 스님이 조계종 교육원장상을, 성효 스님이 학장상을 각각 수상했..
썸네일 진안 마이산 탑사 신비의 ‘역 고드름’ 진안 마이산 탑사 신비의 ‘역 고드름’ 최근 전북지방에 폭설과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전북 진안 마이산 탑사 곳곳에 수정같이 맑은 역고름이 모습을 드러내 신비감을 더하고 있다. 마이산 탑사(주지 진성)에 따르면 역고드름은 1월 23경부터 정한수 2곳에서 10cm와 20cm 크기의 역 고드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보통의 역고드름은 폐광이나 동굴의 천장에서 녹아내린 물이 바닥에 얼어붙으면서 생기지만 이곳 마이산 탑사의 역 고드름은 기도객들이 떠 놓은 물그릇에서 생겨 신비감을 더해주고 있다. 탑사의 역고드름은 그릇안의 가장자리부터 얼면서 부피가 커지면 덜 얼어붙은 가운데 부분으로 물이 밀려나와 위로 솟는 현상으로 얼음이 아직 얼지 못한 중앙의 작은 구멍 수면으로부터 대기 중으로 수증기 입자들의 이동이 ..
썸네일 대구 혜인정사 어려운 이웃들에 라면 4천개 전달 대구 혜인정사 어려운 이웃들에 라면 4천개 전달 마이산탑사 대구분원 혜인정사 (주지 진송)과 나누우리 봉사단(단장 권세욱)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라면 4,000개를 전달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나누우리 봉사단과 혜인정사 연꽃신도회(신도회장 이혜숙) 이랑다례회(회장 담정)등 봉사단체들은 1월 23일 대구시 관내 무태동, 조야동, 동변동, 서변동, 칠곡지역의 독거 어르신과 장애가족, 소년소녀 가장 등 어려운 이웃 40가구에 라면 4,000개를(싯가 3,120,000원) 전달했다. 강추위 속에서 진행된 이번 사랑의 라면 나눔 행사는 조향미 부단장등 봉사자들과 인근 무태조야 파출소 직원들과 칠곡 50사단 장병들이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전달했다. 이날 어려운 이웃들에 전달된 라면은 대구 혜인정사 신도..
썸네일 대원불교조계종, 12일 신년 하례법회 봉행 “일념 수행하면 정각 이루리라” 대원불교조계종, 12일 신년 하례법회 봉행 사)대원불교조계종은 1월 12일 총본산 양산 불광사에서 불기2560년 신년 하례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종정 청봉 스님은 신년법어를 통해 “‘이 뭣고’ 화두를 들고 참나를 깨닫는 참선수행은 천하의 보물과도 바꿀수 없는 엄청난 값어치가 있는 것”이라며 “세월은 빛이나 뇌성과 같이 빠르니 잠깐이라도 헛되이 보내지 말고 일념으로 수행해 정각을 이루리라”고 설했다. 이어 “부처님의 깨달음 진리는 깊이 인연이 아니면 참으로 만나기 어려운 것”이라면서 “한시도 헛되이 보내지 말고 혼신의 정력을 다해 정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로회장 무공스님은 고불문을 통해 “깨달음의 도량에서 수행 하며 언제나 이웃과 함께 정진해 달라”고 말했으며, 호법원장..
썸네일 운문사 한문불전대학원, 운문승가대학 졸업식 운문사 한문불전대학원, 운문승가대학 졸업식 대학원 4회 승가대학 52회 38명 수행납자 배출 국내 최대 비구니스님들의 교육기관인 청도 운문사승가대학이 한문불전대학원 4회, 운문승가대학 52회 졸업식을 봉행했다. 운문사 승가대학은 1월 19일 대웅보전에서 열린 졸업식에는 회주 명성스님, 학장 일진스님, 주지 진광스님,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덕문스님 청도사암연합회장 연암스님, 운문사 승가대학 동문회 소임스님들과 이승율 청도군수, 예규대 청도군의회 의장, 양시창 청도경찰서장등 지역기관 단체장 및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해 수행과 전법의 길을 나서는 스님들을 축하했다. 올해로 한문불전대학원 6명 승가대학 38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이번 졸업식에서 회주 명성스님은 대학원 대표 혜능스님과 승가대학 대표 주형스님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