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 글 목록
썸네일 익산 서예가 한소윤 ‘마음’전 개최 익산 서예가 한소윤 ‘마음’전 개최 익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젊은 서예가 한소윤작가는 익산 W갤러리에서 세 번째 ‘마음’전을 개최했다. 12월 9일~15일까지 서울 경인미술관에서의 전시회에 이어 고향인 익산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는 12월 24일~30일까지 열렸다. 부모은중경의 부모십중대은과 법정스님의 주옥같은 글, 수묵화, 그리고 1호짜리 100개를 한 공간에 담은 매화동원 연작시리즈가 전시됐다. 익산에서 활발한 불교활동을 하고 있는 한현상 김덕순 부부포교사의 차녀인 한소윤 작가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어린시절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룸비니와 대불련에서의 불교 활동을 통해 자리잡은 내면들이 고스란히 작품속에 녹아있다. 한소윤 작가는 원광대학교 서예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대한민국 미술대전..
썸네일 선운사 템플스테이, 자유학기제 대안 ‘주목’ 선운사 템플스테이, 자유학기제 대안 ‘주목’ 사찰의 템플스테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2013년부터 42개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시범운영되던 자유학기제가 2016년부터 전국의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된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는 고창 선운사 템플스테이가 자유학기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선운사(주지 경우)는 교실에서의 교육과정을 축소하고 중학교 1학기만이라도 학생들이 시험부담없이 자신의 꿈과 끼, 진로를 모색하기위해 예술, 체육,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는 자유학기제와 사찰의 템플스테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선운사는 12월 21일 1박2일의 일정으로 고창 영선중학교 학생 57명을 초청해 청소년 템플스테이를 개최했다. 지난 12월 18일 연합고사를 마친 3학년 학생위주로..
썸네일 전북불교신도회 송년법회 개최 전북불교신도회 송년법회 개최 전북지역의 불자들이 을미년 한해를 정리하고 병신년 새해 전북불교의 중흥과 도약을 다짐하는 ‘전라북도 불교인 을미년 송년대법회’를 봉행했다. 전라북도 불교신도회(회장 김백호)는 12월 20일 전주 아름다운 컨벤션 4층 연회장에서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 남고사 주지 원혜스님, 금선암 주지 덕산스님, 익산 관음사 주지 덕림스님을 비롯한 지역스님들과 김승수 전주시장 등 각급 기관장들과 신행단체장 등 사부대중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년대법회를 봉행했다. 삼귀의와 한글 반야심경 봉독에 이어 을미년 주요사업보고, 염송문 낭송, 법어, 축사, 화합과 전진 한마당의 순으로 진행된 이날 송년법회에 참석한 대중들은 새해 병신년 전북불교의 중흥과 발전을 다짐했다. 성우스님은 법어를 통해 “올..
썸네일 군산사암聯, 불교인의 밤 개최 군산사암聯, 불교인의 밤 개최 군산사암연합회(회장 도연, 상주사 주지)는 12월 19일 군산 궁전웨딩홀에서 군산불교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금산사 주지 성우스님, 흥천사 회주 지환스님, 동국사 주지 종걸스님 군산사암연합회 스님들과 김관영 국회의원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한 이 날 불교인의 밤 행사는 을미년 한해를 되돌아 보고 새해 힘찬도약을 다짐했다. 이날 행사에서 군산사암연합회장 도연스님은 우수 불자에 대한 시상과 지역 청소년 2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참석한 불자들은 메르스사태 등 어려움속에서도 신행활동을 꾸준히 이어온 불자들을 서로 격려하고 새해 군산불교의 발전을 발원했다.
썸네일 강진 시방사 극락보전 낙성법회 강진 시방사 극락보전 낙성법회 주지스님의 10여 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낙성법회의 감회를 맞은 사찰이 있어 감동을 주고 있다. 강진 시방사(주지 성묵)는 지난 13일 10여 년간 이어진 사찰 창건의 과정을 마무리하는 극락보전 낙성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주지 성묵스님은 대중들에게 감사의 3배를 올리며, “부처님의 법을 수행하는 보금자리를 만들 수 있어 감사하다”며, “인간의 몸을 받고 있을 때 부지런히 수행정진을 해 은혜를 갚도록 하겠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주지 성묵스님은 "수행정진을 통해 동참해준 은혜에 갚겠다"고 말했다. 조계종 18교구 말사로 등록된 시방사는 37년 전 비구니 스님이 임법당을 지으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0여 년 전 주지 성묵스님이 수행처로 삼으면서 비로소 사찰 형식으로 창건을 시작..
썸네일 부안불교법륜청년회, 3년째 불서보급 사업 진행 부안불교법륜청년회, 3년째 불서보급 사업 진행 주산초, 부안대대에 불서 전달 전북 부안의 청년불자들이 지역의 청년 불자들을 위해 불서 보급에 나섰다. 부안 법륜불교청년회(회장 이인규)는 12월 21일 부안 주산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는 불서 40여권을 전달했다. 또 인근 군 부대인 부안대대를 방문해 장병들에게도 불서를 전달했다. 이날 불서 전달식에 함께한 개암사 재안스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인성교육에 불서가 큰 도움이 될것이다” 며 “지속적인 불서 보급운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3년째 진해되고 있는 부안불교청년회의 불서보급운동은 청년회원들의 정성과 부안의 특산품이 뽕차와 뽕김치등을 판매해 그 수익금으로 불서 보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썸네일 대구 혜인정사, 지역주민들에 동지팥죽 나눔 대구 혜인정사, 지역주민들에 동지팥죽 나눔 한국불교태고종 대구 혜인정사 (주지 진송. 마이산탑사 대구분원)가 민족의 명절인 동지를 맞아 연꽃 신도회, 나누우리 봉사단과 함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12월 22일 무태파출소 앞에서 진행된 이 날 동지팥죽 나눔행사는 대구 무태파출소(소장 김종원)와 무태생활안전협의회(회장 이희수)의 후원으로 혜인정사에서 500인분의 팥죽을 준비해 동변동, 서변동, 무태동, 조야동 일대의 시민들과 함께 동지팥죽을 함께 나누며 새해 주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했다. 김종원 소장은 “혜인정사에서 주민들을 위해 동지팥죽을 준비해주어서 너무 감사하다” 며 “파출소와 함께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박모씨(68세)는 “혜인정사 스님이 경로당에 들러..
썸네일 빛고을나눔나무 '자비의 연탄 나누기' 진행 빛고을나눔나무 '자비의 연탄 나누기' 진행 추운 겨울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자비의 연탄 배달이 이어지고 있다. 빛고을나눔나무(이사장 연광스님)와 자비신행회(이사장 이화영)이 공동주관한 ‘2015자비의 연탄나누기’행사가 12월 11일 광주 남구 소태동 일대 취약가구에 전달을 시작으로 전체 200여 가구에 전달한다. 어렵게 생활하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와 희망을 전하기 위해 광주불교연합회 회원 스님들과 자비신행회, 광주불교산우회, 포교사단 광주전남지역단 봉사자들이 함께한 이날 전달식에는 전체 200세대에 총 2만장의 연탄과 100세대에 쌀 2,000kg을 순차적으로 전달한다. 연광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도움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자리이타를 수행하는 근본이념이다”라며, “작은 정성이나..
썸네일 고창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보고 및 해단식 고창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보고 및 해단식 고창군노인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해단식과 평가회를 개최했다. 12월 16일 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해단식에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 어르신 279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 활동자 시상식과 2015년 사업보고 및 평가, 활동 동영상 상영, 교통안정교육 및 문화공연 등이 진행됐다. 우수 활동자 시상에는 초등학교급식도우미사업 김연순 어르신, 근린생활시설관리지원사업 천문봉 어르신, 노노강사파견사업 김금자 어르신, 보육시설도우미파견사업 이정자 어르신, 거동불편노인돌봄지원사업 유남례 어르신, 초등학교급식도우미사업 김연순 어르신 총 7명이 수상했다. 평가를 통해 그동안 참여하신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 및 사업의 문제..
썸네일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농어촌복지세미나 개최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농어촌복지세미나 개최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대원스님)은 12월 15일 고창르네상스웨딩홀에서 농어촌 복지세미나를 개최했다. 지역주민 1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제1회 농어촌복지세미나를 진행했다. 박우정 군수, 조규철 군의원, 박정숙 군의원, 광주대학교 이용교 교수, 진안군장애인복지관 배인재관장, 경기도장애인시설협회 유석영 국장을 비롯해 1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 날 세미나는 복지대상자 확대, 경제 자립도 약화 등 농어촌의 위기에 있는 현시점에서 농어촌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속할 수 있는 복지계획을 설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부 개회식에는 2015년 민관협력화성화사업 동영상 상영, 사업경과보고, 감사패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감사패는 2015년 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