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 글 목록
썸네일 “떳다방 포교당 OUT” VS "정상적 포교활동“ “떳다방 포교당 OUT” VS "정상적 포교활동“ 전북지역 18개 단체, 26일 마애사 포교원서 항의 집회 몇 개월 임대해 옮겨다녀 위패등 판매…“떳다방씩 운영” “비불교적 행위로 佛心에 상처” 마애사 무진스님, 근거없는 낭설 일축 전주 지역을 비롯해 각 주요도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포교원을 개원하고 조상 위패와 원불모연 불사를 하고 있는 경남 함안 마애사 포교원에 대해 전북지역 신행단체들이 이를 성토하고 나섰다. 전북불교신도회, 전북불교네트워크, 포교사단 전북지역단, 대불청 전북지구, 대불련 전북지부 등 18개 단체 대표자들은 11월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주시 중화산동 소재 마애사 포교원을 방문하고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에서 “마애사 포교원은 몇 개월 단위로 지역내 건물을 임대해..
썸네일 조계총림 송광사 진화스님 차기 주지로 추천 조계총림 송광사 진화스님 차기 주지로 추천 24일 임회 개최, 만장일치 결의 조계총림 송광사가 차기 주지 후보에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 스님이 추천했다. 송광사(주지 무상) 11월 24일 오후 2시 송광사 목우헌에서 동안거 결제 임회를 갖고 차기 주지로 진화스님(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사진)을 만장일치로 추천했다. 정원 25명 가운데 17이 참여한 이날 임회는 불교의례, 성원보고, 개회선언, 방장 보성스님 인사말, 안건상정에 이어 안건으로 종무보고, 신임주지 추천 등을 의결했다. 진화스님은 보성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82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85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해인사승가대학을 졸업하고 조계총림 송광사 선원 등에서 정진했다. 광주 증심사 주..
썸네일 제천 불교청년회 창립 제천 불교청년회 창립 불교 부흥과 봉사와 자비실천 목표 충북 제천지역 청년회가 창립됐다. 제천불교청년회(회장 최일준)는 11월 24일 한산사 2층 법문회관에서 회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법회를 봉행했다. 제천 청년회는 2015년 2월 100여명의 청년불자들이 모임을 구성해 불우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동화사 법주사등 교구본사 성지순례, 불경공부등 활동영역을 확대해 오다 이날 창립법회를 봉행하게됐다. 이날 창립법회에서 제천불교총연합회장 각우 스님(한산사 주지)은 “제천지역의 침체되어 있는 불교를 활성화 하고 올바른 경전해석을 통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불자로 성장하길 기원하며, 제천불교총연합회는 청년회의 활동에 전폭적인 협조를 해 주겠다”고 밝혔다. 최일준 회장은 “현대사회의 공공의 적인 IS의 태..
썸네일 “지역과 이웃, 종교간 화합과 소통에 동참할 것” “지역과 이웃, 종교간 화합과 소통에 동참할 것” 순창 사암聯, 24일 한마음 대법회 봉행 전국에서 불교세가 가장 약한 지역으로 알려진 전북 순창에서 지역불교발전과 소통 화합을 다지는 한마음 대법회가 봉행됐다. 순창 불교사암연합회(회장 청암스님. 장덕사 주지)는 11월 24일 순창군 문화원에서 지역 스님들과 불자들이 동참한 가운데 한마음 대법회를 봉행했다. 법회에 앞서 식전행사 전주 실상사 실상밴드의 섹소폰 공연과 군산 성흥사 합창단의 찬불가 합창, 이윤정 선생의 가야금 산조, 홍인표선생의 단소연주, 전주대학교 김명자교수의 시 낭송, 영산작법 시연이 열려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이어진 한마음 대법회에서는 조계종 원로의원 암도스님, 전주 남고사 원혜스님, 군산 성흥사 송월스님, 순창 사암연합회 스님들과..
썸네일 태고종 종정 혜초스님 동안거 결제법어 한국불교 태고종 종정 혜초스님 2015년 동안거 결제 법어 세월의 흐름은 한 치의 양보 없이 금년에도 동안거가 시작되었습니다. 마음은 항상 모든 부처님의 스승이 되어서 능히 온갖 묘함을 갖추고(常爲諸佛之師 能含衆妙), 언제나 현인들의 어머니가 되니 가히 유현하다고 할 만합니다(恒作羣賢之母 可謂幽玄). 이러하니 이 마음이야말로 깊고 깊어서 도저히 알기 어려운 그야말로 현묘(玄妙)하고, 현미(玄微)해서 심원(深遠)하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한편 이처럼 심원한 불교의 우주관적 마음세계는 과학적 관점에서도 소립자(素粒子) 물리학자들의 견해인 “모든 입자는 서로 다른 입자를 만드는 데 도와주는 소위 ‘자체조화(自體調和)’ 속에서 일종의 우주 그물을 짜고 있다.”는 구두끈 이론에서 그 상관 관계를 찾아 볼 수 있습..
썸네일 “시주 은혜 잊지 말고, 일각도 방일 말라” 진제스님 동안거 결제법어 “시주 은혜 잊지 말고, 일각도 방일 말라”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동안거 결제 법어 내려 불기 2559년 동안거 결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이 전국의 수행납자들의 정진을 당부하는 법어를 내렸다. 진제 스님은 11월 25일 발표한 결제법어에서 “우리나라 만큼 안거제도가 제대로 이어오는 곳이 없으니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라며 “부처님 은혜와 시주 은혜를 잊지 말고 일각도 방일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진제 스님은 덕산 선사의 오도 일화를 언급하며 “몸은 100년 이내 썩어 한줌 흙으로 돌아가 버리므로 참다운 나가 아니다”며 “모든 반연을 끊고 시비장단을 내려놓고 확고한 대신심과 대용맹심을 내 혼신의 노력을 쏟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조계종 전국 선방에서는..
썸네일 부안 개암사 상서면 지역발전 업무협약 체결 부안 개암사 상서면 지역발전 업무협약 체결 부안 개암사(주지 재안)와 부안군 상서면이 지역문화발전과 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1월 14일 부안군 상서면사무소에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재안스님과 채종남 면장은 상호 지역문화발전과 사회복지증진, 전략적 공익사업 지원, 템플스테이 기획과 운영에 대한 상호 협력하는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재안스님은 “개암사와 상서면이 힘을 모아 지역발전은 물론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익적 사업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썸네일 진안 불교계, 어려운 이웃위한 김장 김치나눔축제 동참 진안 불교계, 어려운 이웃위한 김장 김치나눔축제 동참 마이산 탑사 쌍봉사 각각 300kg 전달 불교,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의 4대종단 지도자들과 자원봉사센터, 사회봉사 단체들은 진안군청 광장에서 ‘2015 김장김치 나눔 축제’를 펼쳤다. 쌀쌀해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마이산 탑사, 쌍봉사, 태고종 나누우리 봉사단 자원봉사자들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경제적인 여건으로 김장을 담그기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김장김치 2,000포기를 직접 담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진성스님(마이산 탑사 주지), 보경스님(쌍봉사 주지) 진송스님(혜인정사 주지), 정해스님(탑사 총무)을 비롯한 스님들과 태고종 자원봉사단, 지역불자 40여명은 진안군 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린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에 동참해 관내 300가구에 김장김치를 ..
썸네일 자연음식문화원,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먹거리 한마당 자연음식문화원,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먹거리 한마당 법송스님 초청, 사찰음식 우수성 소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운동을 펼치고 있는 (사)자연음식문화원(대표 곽인순)이 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먹거리 한마당을 벌였다. 자연음식은 문화원은 11월 21일 사찰음식 전문가 대전 영선사 법송스님을 초청해 ‘지역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먹거리 한마당’을 진행했다. 전라북도청이 후원하고 (사)자연음식문화원이 주최한 이번행사는 음식의 고장 전주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의 대안운동으로서 사찰음식 정신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지역주민 중 먹거리의 건강을 지켜내기 어려운 소외계층 장애인학부모를 중심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2015년도에 지역주민들을 위해 시작된 먹거리 한마당은 이주민 여성, 한부..
썸네일 대해노인복지센터, 대해행복밥상 열어 대해노인복지센터, 대해행복밥상 열어 대해노인복지센터.지역 어른들 초청 만발공양 개최 대해노인복지센터(센터장 무진, 법림사 주지)의 어르신 식당인 ‘대해행복밥상’이 지난 11월 14일 개관했다. 이날 개관한 대해행복밥상은 광주 동구 소태동 일대 주택가 땅 30평 땅을 구입해 작은 식당으로 꾸몄다. 전체 60석 규모의 이곳에는 70세 이상 어르신들을 누구나 1000원이면 한 끼의 맛있는 건강한 밥상을 먹을 수 있다. 무진스님은 개관식에서 “고령화 사회를 맞아 어르신들의 건강과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대해행복밥상을 개원했다. 앞으로 어르신들이 한 끼라도 조미료 등이 없는 건강한 집밥을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개관 의미를 설명했다. 개관에 이어 대해행복방상의 옆에 있는 대해노인복지센터에서는 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