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체투지 순례단 "정부의 방북 허가 답신을 기다린다"

오체투지 순례단 "정부의 방북 허가 답신을 기다린다"

2009년 06월 05일 by jeungam

    오체투지 순례단 "정부의 방북 허가 답신을 기다린다" 목차

오체투지 순례단

북측, 순례단 27명에 대해 초청장 보내

 

북한이 오체투지 순례단 27명에 대해 초청장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오체투지 순례단은 5일 다음카페(http://cafe.daum.net/dhcpxnwl)에 올린 ‘북녘에서는 초청장이 왔으니, 정부의 답신을 기다립니다.’란 공지글을 통해 “올 3월 신원사 중악단을 출발한 이후 묘향산 상악단에서의 천제(天祭) 개최를 북측에 요청했고, 최근 북측이 묘향산 오체투지순례 및 천제에 협조하겠다며 순례단 27명에 대해 초청장을 보냈왔다”고 밝혔다.

이에 순례단은 지난 1일 통일부에 방북 신청을 했으나, 최근 남북간 긴장 국면으로 인해 묘향산 순례의 성사 여부는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태지만 평화를 위해 작지만 큰 걸음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체투지 순례단은 “통일부와의 면담 자리에서 지금과 같은 남과 북의 긴장도를 낮추고 평화를 위한 민간교류 협력의 적극적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순례단 역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작은 단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순례단은 “상악단-중악단-하악단은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국가적 재난과 위기상황에서 국민의 마음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통합하고 나아갈 바를 하늘에 묻고 고하는 천제를 거행하던 장소”라며 “현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전쟁불사 논리가 아니라면, 신뢰회복 차원의 인도적ㆍ종교적ㆍ경제적 민간교류협력을 확대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 정책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정부의 방북 허가를 촉구했다.

순례단은 지난해 9월 지리산 노고단 하악단을 출발하면서 북한 묘향산 상악단까지 순례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체투지순례단은 6일 오후 2시 임진각 망배단에서 2차 순례 회향식을 개최한다.

관련글 보기
2009/06/04 - 오체투지순례 임진각 위령제 및 회향 행사 개최
2009/05/15 - 오체투지 순례단 16일 서울 입성!
2008/10/13 - “오체투지의 정신은 진정한 자유화 행복을 위한 가치 창조”
2008/10/09 - 수덕사 설정스님 오체투지 순례단 천주교 미사에서 법문예정
2008/10/05 - 직접 가본 오체투지 현장
2008/09/27 - 오체투지 현장을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