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불교’와 ‘개신교’를 검색해보니...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불교’와 ‘개신교’를 검색해보니...

2008년 11월 14일 by jeungam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불교’와 ‘개신교’를 검색해보니... 목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이버 백과사전으로 '불교'를 검색한 화면. 월간 불교라는 잡지가 설명되어 있다

인터넷 불교신문에 인터넷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백과사전에서 불교를 검색할 경우 백과사전 검색창에 ‘1924년 7월 15일 창간된 월간불교지’라는, 잡지에 대한 설명이 검색된다는 보도를 보고 네이버 검색을 통해 백과사전에서 불교와 개신교를 검색해 보았다.

검색 시 나타나는 정보에 따르면 불교는 ‘경성불교사에서 발행하는 잡지’로 설명돼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이버에서 개신교를 검색해 보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이에 비해 개신교나 기독교를 검색할 경우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백과 (ko.wikipedia.org)’로 화면이 자동 전환돼 상세히 설명되고 있다.

불교신문에서 보도한 네이버 고객센터 안형찬 씨는 “외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가지고 운영하다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 것 같다”며 “문제가 제기된 만큼 내용 보충이나 등을 통해 서비스를 보완 하겠다”고 해명했다 한다.

네이버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다음이나 구글 등 다른 포털사이트에 비해 네이버가 갖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문제는 심각하다. 국내 검색시장의 약 70%를 네이버가 점유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불교에 대한 왜곡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불교계 내부에서는 불교에 대한 왜곡을 넘어 차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적극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