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 광고 종교편향 논란 "하나님의 사랑을 키우는 은행"

수협은행 광고 종교편향 논란 "하나님의 사랑을 키우는 은행"

2008년 10월 14일 by jeungam

    수협은행 광고 종교편향 논란 "하나님의 사랑을 키우는 은행" 목차

민주당 김우남 의원 국감서 제기


수협은행이 최근 기독교 TV에서 반영하고 있는 자사광고로 종교편향 논란에 휩싸였다.

불교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민주당 김우남 의원은 지난 13일 열린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수협중앙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수협은행 광고를 동영상으로 공개하고 수협은행이 광고에서 하나님을 찬양했다고 지적했다.

종교편향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광고는 “흐르는 강물처럼 멈추지 않는 사랑, 보이지 않아도 느껴지는 사랑, 하나님의 깊은 사랑은 깊고 넓은 바다입니다”와 “주님의 사랑을 키우는 은행, 수협은행” 등의 광고멘트다.



김우남 의원은 “광고멘트라고 하더라도 수협이 일방적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찬양하고 수협을 특정 종교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것처럼 선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하며 “특히 법률에 근거를 두고 공적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어민들의 자주적인 협동 조직인 수협의 정체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직접 광고모델로 출현한 장병구 신용대표가 소망교회 금융인선교회장이고 집사라는 사실은 종교편향 논란을 더욱 가중시킬 것”이라며 “즉각적으로 광고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병순 수협 감사위원장은 “장병구 신용대표가 출타 중이라 상황을 파악해보고 조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기독교를 대상으로 대출업무를 활발히 벌이고 있는 대표적인 은행이다. 장병구 신용대표가 취임한 지난 2001년부터 ‘샬롬교회자금대출’과 ‘샬롬교회건축자금대출’ ‘그레이스론’ 등 대출업무를 진행해왔으며 지난해 말 대출 규모가 1조3000 여억원에 달하고 있다. <불교신문>



[각 종단소식] - 수협은 과연 누구를 위한 은행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