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2013년 02월 23일 by jeungam

    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목차

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 동안거 해제 법어

헛된 시간 보내지말고 마음껏 정진하라

 

설정스님

만공선사(滿空禪師)께서 말씀하시기를 결제(結制)에 결제 없고 해제(解制)에 해제 없는 것이 진정한 결제요 해제라 하셨는데, 금일(今日) 대중은 어떤 결제(結制)와 해제(解制)를 했습니까?

 

진정한 결제와 해제를 하였다면 생사(生死)를 초탈하여 인연(因緣)따라 노닐고 일체경계(一切境界)에 자재(自在)하여, 위로 모든 부처님의 은혜를 갚고 아래로 중생들을 제도하며 홀로 하늘 땅을 거닐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정진해야 할 것입니다.

 

계·정·혜(戒·定·慧) 삼학(三學)은 우리들이 영원(永遠)히 지켜야 할 만고불변(萬古不變)의 수행방법(修行方法)입니다. 수행자의 덕목은 극기(克己)와 자제(自制) 그리고 인욕(忍辱)입니다. 수행자는 한 때도 방심(放心)해서는 안됩니다.

 

戒(계)는 탁업(濁業)을 없애는 소각로(燒却爐)입니다. 수많은 생을 살아오면서 진구(塵垢)에 처박혀 가지가지 잘못된 업(業)으로 진성(眞性)을 져버리고 망념(妄念)으로 날뛰면서 중생병(衆生病)이 깊어져, 갖은 고초(苦楚)와 윤회(輪廻)를 거듭하고 있으니, 중생병을 고치는 데는 계행(戒行)이 우선(于先)이요, 이런 바탕에서 정진을 한다면 선정(禪定)을 못 이룰까 근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기에 몸과 마음을 단속하는 계행(戒行)이 첫째가는 정진(精進)입니다. 육신(肉身)에 젖어 있는 업기(業氣)를 털어내는 방법(方法)이 업장소멸(業障消滅)이요 육식(六識)을 가두어 산란(散亂)을 없게 하는 것이 선정(禪定)인것입니다. 그래서 공부인(工夫人)은 정안(正眼)이 만들어 지기까지는 해제·결제 없이 몸가짐을 조심하면서 정진해야 합니다.

 



삼개월(三個月) 결제(結制)동안 정진을 잘했어도 해제(解制)되어 육진경계(六塵境界)에 돌아다니면서 육적(六賊)에 도둑맞아서 결제 때 모아 논 공부(工夫)힘을 다 털어버린다면 얼마나 어리석고 안타까운 일이겠습니까. 무시겁(無始劫)으로 내려오면서 훈습된 살도음망(殺盜淫妄)의 DNA가 현재(現在)의 업신(業身)에 그대로 배어있어서 언제라도 경계와 자제(自制)의 힘이 풀어지면 탐욕과 분노와 우치의 독버섯이 우후(雨後)의 죽순(竹筍)처럼 중생신(衆生身)에 돋아나 갖은 추행(?行)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범부(凡夫)들입니다.

 

그러기에 부처님과 역대조사와 선지식이 한결같이 만연(萬緣)을 쉬라 했습니다. 그것은 어떤 경계(境界)에도 물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단진범부(但盡凡夫)이언정 별무성해(別無聖解)라 했듯이 취사(取捨) 선택의 분별심(分別心)만 떨어지면 그대로 견성(見性)이요, 성인의 경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했잖습니까. 요새처럼 공부하기 좋은 때가 어데 있습니까? 지금 이 땅의 공부환경(工夫環境)은 최고입니다. 헛되이 시간(時間)을 보내지 말고 마음껏 정진들 하십시다.

 

萬緣掃盡留不?(만연소진류불종)

一室寥寥無同異(일실요요무동이)

從此塵塵消散去(종차진진소산거)

六窓明月與淸風(육창명월여청풍)

 

온갖 반연들 다 쓸어 자취조차 없으니

고요하고 고요해서 온갖 차별도 없어라.

이로부터 모든 번뇌 다 사라지고

밝은 달 맑은 바람뿐이어라.

 

관련글 : 조계종 종정 진제법원 대종사 동안거 해제 법어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