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의미

경전의 의미

2011년 09월 20일 by jeungam

    경전의 의미 목차

경전의 의미

 경전은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경을 비롯하여 수행자들이 지켜야할 계율을 담은 율장과 경과 율에 대한 해석이나 교리에 대한 연구 성과를 모은 논장의 삼장으로 나눌 수 있다.
 

경율론 삼장을 통털어 일컫는 말로 일체경, 또는 대장경이라고도 부른다. 부처님의 말씀은 처음에는 암송하여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으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후대에 전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함께 모여 합송함으로써 경전을 결집하였다. 4차에 걸친 결집이 있었으며, 3차 결집 때 비로소 문자로 기록되었다. 인도에서 산스크리트어로 결집된 이후에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팔리어 경전과 한역 경전이다.

특히 한역 경전은 아함경 및 그에 대한 주석서를 비롯하여 대승경론을 망라하고 있으므로 그 중요성을 말로 다 할 수 없다. 우리나라도 고려 때 몽고의 침입으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국란극복의 의지를 대장경 편찬사업으로 발휘하여 오늘날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고구려 팔만대장경을 소장하게 되었다. 고구려 팔만대장경은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문화유산 중의 하나로 선정되면서 국내외적으로 더욱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문화재로써가 아닌 살아있는 부처님의 말씀으로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곁에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전이 없다면 우리는 어디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들을 수 있겠는가.


  경전은 부처님과 보살님들이 당시의 중생들과 그 뒤의 중생들을 깨침의 세계로 인도하기 위해 베풀어놓으신 은혜로움인 바, 우리가 보게 되는 경전은 단순한 글이 아니라 불보살님의 현신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경전은 부처님께서 자신의 삶을 또 다른 모습으로 남기신 것을 말하는 바, 곧 부처님께서 영원한 모습으로 살아 계시는 또 하나의 여래세계인 것이다.



'수행 > 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전의 선택  (0) 2011.10.02
경전의 갈래  (0) 2011.09.23
간경의 필요성  (0) 2011.09.18
간경수행의 원리  (0) 2011.09.16
간경 의미와 방법  (0) 2011.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