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 콘서트 이래도 되나?”

“개그 콘서트 이래도 되나?”

2010년 10월 03일 by jeungam

    “개그 콘서트 이래도 되나?” 목차

“개그 콘서트 이래도 되나?”

“개그 코너가 불교 폄훼”  보리방송, 개그콘서트 ‘슈퍼스타 KBS’ 폐지 촉구

▲ 불교와 개신교 등 종교를 소재로 한 KBS 개그콘서트의‘슈퍼스타 KBS’코너. 사진=화면 캡쳐

 

보리방송모니터회(대표 김재일)가 KBS 프로그램인 ‘개그콘서트’의 ‘슈퍼스타 KBS’가 종교를 희화화하고 불교를 폄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면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보리방송모니터회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불교와 개신교를 소재로 한 코너인 ‘슈퍼스타 KBS’는 지난 26일 방송분에서 진리를 체득한 성자를 이르는 ‘부처’라는 말을 희화화한 것은 해당 종교와 성직자에 대한 폄훼”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앞서 개신교팀은 일반 신도인 권사와 장로를 등장시킨데 반해 불교는 성직자인 스님을 직접 내세운 점도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보리방송모니터회는 “스님과 동자승 일행을 ‘중국에서 온 스님’ 으로 소개하는 것은 불교계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치졸한 꼼수에 불과하며 선린우호 차원에서도 중국과 중국불교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등장인물들이 부르는 노래 가사에서도 개신교 부분은 "지치고 힘들 때 내게 기대 내가 너의 손을 잡아줄게"라고 하는 반면 불교의 경우 "아버지 회사에서 택배 부쳐, 엄마는 시장에서 전 부쳐, 누나는 집에서 인형눈깔 부처, 스님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 나는 그냥 누워서 눈 부쳐"라고 희화화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은 “개그프로그램에서 종교나 성직자를 다루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특정 종교에 대한 편협하고 부정적인 선입관에 사로잡혀 경박하게 다루기보다 공감을 자아내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종교간 형평성을 망각한 채 특정종교를 폄훼하는 코너는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개그콘서트 홈페이지 시청자게시판에도 해당 코너에 대한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다음은 보리방송 모니터회가 발표한 논평전문입니다.

KBS 개그콘서트 슈퍼스타 KBS' 종교코너 폐지하라

KBS 개그콘서트 ‘슈퍼스타 KBS'는 불교와 개신교를 소재로 한 코너입니다. 지난 9월 26일 방송된 ‘슈퍼스타 KBS’의 일출스님과 동자승들 코너는 진리를 체득한 성자를 이르는 ‘부처’라는 의미를 희화화하여 그 상징적 이미지에 경박스러움을 넘어 심각한 불교 폄하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버지 회사에서 택배 부쳐

엄마는 시장에서 전 부쳐

누나는 집에서 인형눈깔 부쳐

스님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

나는 그냥 누워서 눈 부쳐"

앞서 등장한 개신교팀은 일반 신도인 권사와 장로를 등장시킨 데 비해 불교는 성직자인 스님을 직접 내세웠다는 점은 오해를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경상도 사투리에서는 '여우'를 '예수'라고 하는데, '예수 그리스도'를 '천년 묵은 여우'로 희화화 한다면 그것은 해당 종교와 성자에 대한 분명한 폄훼일 것입니다.

등장인물들이 부르는 노래 가사에서도 개신교 부분은

"지치고 힘들 때 내게 기대

내가 너의 손 잡아줄게"

라고 하여 너스레를 떠는 불교와는 형평성에서 크게 어긋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등장하는 일출스님 일행을 '중국에서 온 스님'이라고 하지만, 승복과 가사를 보면 중국 스님이 아닌 우리 스님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불교계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치졸한 꼼수에 불과합니다.

아울러, 일출스님 일행을 중국스님으로 설정한 것은 선린우호 차원에서 중국과 중국불교에 대한 모독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개그콘서트는 주말 저녁 온 가족의 사랑을 받는 국민 프로그램이 되어야 합니다. 개그 프로그램에서 종교나 성직자를 다루지 말라는 건 아닙니다. 우리 개그의 수준이 종교를 담아내기엔 아직도 크게 모자란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교에 대한 편협되고 부정적인 선입관에 사로잡혀 경박하게 다루기보다는 잔잔한 미소로 공감을 자아내게 하는 쪽으로 가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다종교사회입니다. 따라서 국민들에게 종교에 대한 불신을 심어주고, 종교간의 형평성을 망각한 채 특정종교를 폄하하는 종교 코너는 없어져야 합니다.

개콘 홈피주소 http://www.kbs.co.kr/2tv/enter/gagcon/

담당 연출가 : 박중민(parkjm@kbs.co.kr)

2010. 9.30

(사) 보리방송모니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