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장관 발언 오해 말아 달라”

“유인촌 장관 발언 오해 말아 달라”

2010년 06월 18일 by jeungam

    “유인촌 장관 발언 오해 말아 달라” 목차

“유인촌 장관 발언 오해 말아 달라” 문광부 조창희 종무실장 간담회서 밝혀

“템플스테이 사업이 불교 포교를 위한 사업이 아닌 문화관광 프로그램인 것을 개신교계에 이해시키겠다.”

문화체육관광부 조창희 종무실장은 6월 17일 서울 수송동 모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템플스테이 사업과 관련한 유인촌 장관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관련글 유인촌 문화부장관 발언 파문, 목사들이 많이 양보하고 있다)

조 실장은 “유인촌 장관의 발언은 템플스테이 사업을 발전적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예산 변화를 시사한 것도 (문광부가) 일방적으로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종단과 협의해 발전시켜 가겠다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조창희 실장은 “템플스테이 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중이다. 유 장관 발언 중 ‘템플스테이를 검토할 여지가 있다’고 말한 것은 템플스테이 관련 평가가 진행되는 것을 전제로 한 발언이다”라고 설명했다.

조 실장은 불교테마공원 조성 사업에 관해서는 유인촌 장관이 발언한 대로 명칭 자체가 잘못된 것은 맞다. 다만 불교테마공원 조성 사업으로 알려진 사업이 2009년부터 시행중인 국제관광선원 조성 사업과 대장경 천년축전 사업, 팔공역사문화공원사업이 와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창희 실장은 “템플스테이 사업은 불교를 포교하는 사업이 아닌 OECD보고서에도 언급된 문화관광 상품이라는 점을 알리겠다. 대구기독교총연합회와는 실무책임자로서 직접 다시 만나겠다”며 불교계에 이해를 구했다.

16ㆍ17일 종무실의 잇단 해명에도 불구하고 불교계에서는 유인촌 장관이 직접 해명ㆍ사과해야할 사안이라는 목소리가 크다.

한편, 6ㆍ15공동선언 10주년 기념행사와 관련해 문광부가 조계종 총무원에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국고가 투입된 것을 빌미로 시설대관 불허를 요청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교계와 문광부의 불편한 관계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현대불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