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부장관 발언 파문, 목사들이 많이 양보하고 있다

유인촌 문화부장관 발언 파문, 목사들이 많이 양보하고 있다

2010년 06월 17일 by jeungam

    유인촌 문화부장관 발언 파문, 목사들이 많이 양보하고 있다 목차

 “템플스테이사찰, 방 20~30개 호텔처럼 짓는것 문제” 발언 파문
불교계, “감사 결과 문제없었다. 방만 지적 유감”

유인촌 문화관광부장관이 대구지역 개신교 관계자를 만나 템플스테이 사업의 방만한 운영을 지적하며 향후 사업 재조정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불교계에 긍정적 신호를 보였던 유장관의 평소 행보와는 상반된 이 발언은 불교계의 빈축을 사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6월 16일자 보도)에 따르면, 유인촌 장관은 4일 문광부 청사에서 대구기독교총연합회(회장 이흥식ㆍ평산교회 목사) 임원들을 만나 “(템플스테이가 운영되는 사찰) 몇 군데를 다녀보니 템플스테이용으로 짓는다고 하면서 너무 크게 짓고 있더라. 그래서 더 이상 짓는 것은 곤란하며 새로 짓는 것은 못하게 하라는 지침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유 장관은 “(사찰이) 기존에 갖고 있던 방이나 화장실이 불편하면 고치는 정도로 해야지 호텔처럼 20~30개나 되는 방을 새로 만드는 것은 문제가 좀 있다고 본다. 불교계 내부에서조차 (정부 지원을 받아 사찰을 증개축하는 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분명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인촌 장관은 불교테마공원에 관해서도 “팔공산 불교테마공원은 이름 자체부터 잘못됐다. 초조대장경을 복원하는 데 어떻게 600억원이나 들어가냐. 사업 추진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 장관은 “(불교계에 집행되는 국가예산이) 관행처럼 너무 오랫동안 해온 것들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바꾸면 엄청난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해 추후 불교계 예산을 축소할 것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한국템플스테이사업단 등 불교계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불교계에서는 유인촌 장관이 호텔식 운운한 시설에 대해서 “사찰 템플스테이이라고 해서 초가집에 재래식 화장실을 갖춰야만 하느냐” “20~30개 침대방을 갖춘 호텔식 시설이 불교계에 어디 있느냐”는 항의가 이어졌다.

한국템플스테이사업단 이민우 기획홍보팀장은 “예산 집행에 ‘방만하다’는 표현이 사용되려면 전용 등 불법 집행된 내역이 있어야 하는데 템플스테이 예산은 매년 국회ㆍ감사원 등에서 감사를 받고 있고, 그 결과 큰 이상이 발견된 적은 없었다”면서 “주무장관이 ‘방만’이라는 단어를 감성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불교계 인터넷 언론인 불교포커스는 "대장경 천년사업은 불교계가 추진하는 사업이 아닌, 지자체가 관광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측면이 더 크다. 일례로 대구시는 ‘제4차 대구권 관광개발계획’의 핵심사업으로 대장경 기념행사를 상정하고, 팔공산 일대를 불교문화관광벨트로 개발하겠다고 나섰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유 장관은 대구지역에 진행되는 테마공원 조성이나 대장경 기념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자리에서 종교편향이나 관행 운운하며 마치 불교계가 '떼'를 써 추진하는 것처럼 여겨지게 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문광부는 16일 오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국민일보 보도 해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었으나 “국민일보 측 보도에 하자는 없다. 정정보도를 요구할만한 내용은 없다”는 사실만 확인시켜주는 수준에서 끝났다.